대중음악과 청년문화(하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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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며

2. 청년문화(하위문화)란 무엇인가
▷ 청년문화
▷ 하위문화

3. 청년문화로서의 록과 힙합

3-1. 록과 힙합을 처음 듣게 된 계기

3-2. 록과 힙합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왔는가.
▷ 긍정, 열광, 왜?
▷ 부정, 거부, 왜?
▷ 각자의 경험들

3-3. 록과 힙합은 젊은 남성만의 전유물인가.

4. 청년문화는 위기인가.

4-1. 클럽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4-2. 청년문화는 주류문화에 저항하는가.
▷ 록과 힙합은 주류 대중음악과 다른가.
▷ 인디음악은 주류 대중음악과 다른가.

4-3. 현재 청년문화를 대변할 음악이 있는가.

4-4. 대안은 무엇인가.

5. 마치며
본문내용
1. 시작하며

‘청년문화’, 바로 지금 우리의 문화다. 하지만 ‘대중음악과 청년문화’라 하면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지 잘 몰랐다. 따라서 우리는 레포트를 쓰면서 우리의 문화에 대해서, 자기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보고자 했다.
우선 우리 모두 ‘청년문화, 하위문화’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각자 생각하는 바가 조금씩 달랐기 때문에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2. 청년문화(하위문화)란 무엇인가’에서 청년문화와 하위문화의 사전적, 사회적 의미를 알아보았다.
‘3. 청년문화로서의 록과 힙합’ 에서는 록과 힙합이라는 음악장를 청년문화로 규정하고, 이러한 음악을 처음 듣게 된 계기를 이야기해봄으로써 젊은이들이 청년문화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게(혹은 청년문화를 공유하게) 되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다음 각자의 경험들을 이야기한 토대로 청년문화로서 록과 힙합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왔는가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4. 청년문화는 위기인가’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점점 개인화되어가는 젊은이들이 과연 공유할만한 문화가 있는가에 대해 ‘클럽문화’와 연관하여 이야기 해보았다. 그 다음 과거에는 청년문화가 독재정권에 맞서 민주주의를 부르짖는 저항의 문화였다면 현재는 어떠한가, 하위문화는 저항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데 과연 청년문화로서 록과 힙합이 현재 주류음악에 저항하고 있는가, 사회를 비판하고 있는가, 젊은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가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마지막으로 현재 청년문화가 위기라면 대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각자가 생각한 바를 간단하게 나누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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