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폭력과 복지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본론
1. 학교폭력 개념과 원인
2. 학교폭력의 특성과 피해 학생의 특성
3. 학교폭력 실태조사
4. 학교폭력 관련 법제와 정책
5.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사업가의 개입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 문제제기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는 금품갈취, 폭행, 구타 등의 신체적․물리적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 심리적․언어적 폭력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대상들도 다양하다. 교사가 학생에게 행하는 폭력과 학생들 간의 폭력도 있고 근래에 와서는 학생이 교사에게 폭력을 행하는 형태도 나타났다.
학교 폭력은 집단화, 흉포화, 잔인화와 책임감과 죄의식의 부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의 연령이 저연령화 되고 있고 여학생의 폭력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경상이나 입원치료를 요하는 경우를 만들거나 심지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육체적인 피해를 준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은 정신적인 큰 피해를 남기게 한다. 정신적인 피해로는 불명, 불안, 등교거부, 정신과치료, 자살기도, 자살이 있다.
개인의 목숨까지 앗아가는 학교폭력은 이미 사회의 큰 문제도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이 실시되고 있다.
2003년에는 경찰은 2차례(2003.3.1 ~4.30,10.1 ~10.31)에 걸쳐 학교폭력집중 단속 기간을 설정,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일제조사를 벌리고, 청소년비행 및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외 폭력단속반과 유해환경단속반 활동을 강화하는 등 대대적인 단속활동도 병행하였다. 이에 따라 2003년에는 폭력서클 66개파 등 학교폭력사범 44,291명을 검거, 7,270명을 구속,1998년 대비 검거인원이 10%증가하는 성과를 거양하였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도 청소년단체 ․학교 등과 연계하여 더욱 다양한 선도프로그램을 마련 ․운영하는 한편, 청소년 유해업소에 대해서 도 지속적인 단속을 전개할 계획이다. 그러나 학교폭력의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서 는 가정 ․학교 ․사회가 주도가 되고 정부가 이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사회 공동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 말하고 있다.
우리는 아직까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원인과 실태를 살펴보고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정은희 / 학교폭력에 대한 피해학생의 원인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 2006
이은미 /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및 예방대책에 대한 연구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 2004
홍금자 / 학교폭력의 실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 1998
이경자 /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 경성대학교 석사논문 / 1998.
곽은자 / 청소년 폭력행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석사 논문 / 1997.
문정선 / 청소년 학교폭력 피해실태와 그 대책에 관한 연구 /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 1998.
법제처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기 언어발달] 영아의 언어발달과정 및 언어발달이론,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한국 가족의 글로벌 이슈인 저출산(저출생), 고령화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인구 절벽으로 인한 국가 성장 동력의 감소, 나아가 국가 존립의 위기를 거론할 정도로 이는 국가적, 사회적, 개인적 삶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왜 핵심인재를 선발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이론에 대해서 학습했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을 근거로 보육 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엘리스의 ABCDE 기법을 사용한 상담과 치료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꾸며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설명 후 영향을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복지지원법을 설명하고, 해당법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청소년 사업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업내용을 제시 및 이점과 취약점을 분석하여 발전 방향을 제시하세요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과 그 근거를 주요 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심리적 개입기술 중 반영에 대해 설명하고, 적절한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