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폭력과 복지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본론

1. 학교폭력 개념과 원인

2. 학교폭력의 특성과 피해 학생의 특성

3. 학교폭력 실태조사

4. 학교폭력 관련 법제와 정책

5.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사업가의 개입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 문제제기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는 금품갈취, 폭행, 구타 등의 신체적․물리적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 심리적․언어적 폭력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대상들도 다양하다. 교사가 학생에게 행하는 폭력과 학생들 간의 폭력도 있고 근래에 와서는 학생이 교사에게 폭력을 행하는 형태도 나타났다.
학교 폭력은 집단화, 흉포화, 잔인화와 책임감과 죄의식의 부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의 연령이 저연령화 되고 있고 여학생의 폭력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경상이나 입원치료를 요하는 경우를 만들거나 심지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육체적인 피해를 준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은 정신적인 큰 피해를 남기게 한다. 정신적인 피해로는 불명, 불안, 등교거부, 정신과치료, 자살기도, 자살이 있다.
개인의 목숨까지 앗아가는 학교폭력은 이미 사회의 큰 문제도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이 실시되고 있다.
2003년에는 경찰은 2차례(2003.3.1 ~4.30,10.1 ~10.31)에 걸쳐 학교폭력집중 단속 기간을 설정,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일제조사를 벌리고, 청소년비행 및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외 폭력단속반과 유해환경단속반 활동을 강화하는 등 대대적인 단속활동도 병행하였다. 이에 따라 2003년에는 폭력서클 66개파 등 학교폭력사범 44,291명을 검거, 7,270명을 구속,1998년 대비 검거인원이 10%증가하는 성과를 거양하였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도 청소년단체 ․학교 등과 연계하여 더욱 다양한 선도프로그램을 마련 ․운영하는 한편, 청소년 유해업소에 대해서 도 지속적인 단속을 전개할 계획이다. 그러나 학교폭력의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서 는 가정 ․학교 ․사회가 주도가 되고 정부가 이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사회 공동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 말하고 있다.
우리는 아직까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원인과 실태를 살펴보고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은희 / 학교폭력에 대한 피해학생의 원인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 2006
이은미 /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및 예방대책에 대한 연구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 2004
홍금자 / 학교폭력의 실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 1998
이경자 /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 경성대학교 석사논문 / 1998.
곽은자 / 청소년 폭력행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석사 논문 / 1997.
문정선 / 청소년 학교폭력 피해실태와 그 대책에 관한 연구 /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 1998.
법제처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의 1차적인 대상인 취약계층 학생이 처한 어려움에 대해 학교사회사업가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
  • 학교사회사업가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지 서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비행청소년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효과적인 개입방안 1) 학습 부적응에 대한 개입2) 학교생활에서 교사와의 관계 부적응에 개입3) 학교생활에서 교우관계의 부적응에 개입 4) 학생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 서비스 강화5) 가정과 지역사회기관의 연계 강화Ⅲ.결론Ⅳ. 참고문헌가정의 빈곤, 다문화가정, 학교폭력, 심리

  • 학교사회복지의 전개 과정
  • 복지관의 시설을 개방하는(open house) 프로그램 등을 시작하면서 지역사회의 빈곤 아동이나 이들의 가정에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간 우리나라는 공교육을 중심으로 교도교사제도, 진로상담교사제도, 전문상담교사제도의 도입을 통해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진로지도를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들이 교사들의 전문성 부족, 변화하는 학생들의 요구, 학교폭력, 학교부적응 등 심각해지는 학생문제에 대해 적절한 해결책이 되지 못하였고, 이러

  • 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빈곤, 학교폭력, 비행, 심리정서 등)의 당면 문제를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실천모델을 토대로 개입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
  • 학교폭력 노출 학생4) 자살위험의 학생5) 인터넷중독 학생6)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학생7)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 참고문헌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빈곤, 학교폭력, 비행, 심리정서 등)의 당면 문제를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실천모델을 토대로 개입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학생을 포함하여 주요 복지서비스의 실천 대상자로 취약계층의 학생들에 대해 재입한다. 특히 빈곤가정, 가출, 학교폭

  • 학교부적응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세요.
  • 학교 안팎에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학생들의 이러한 상황과 상태를 교사와 학교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환경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의 상황을 파악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 학교사회복지실천이 필요해졌으며, 1970년대 이후 생태체계이론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과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복지가 강조되기 시작하였으며,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의 재조명
  • 사회자원 개발 및 연결 급식 등 직접적 서비스 제공 개별 및 집단상담 학생 또는 학교와의 매개 복지서비스 연결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연결 학부모상담 및 교육 가정방문 자문 학생 또는 학부모와의 매개공유역할개별 및 집단상담 (진로지도, 학업지도) 학부모상담 및 교육 영역학교차원의개입 전체학생 대상 기타 활동주역할위기 개입 학교폭력 대처 및 예방 팀 학교징계위원회에서 대변 자원봉사 도덕성 교육 예방교육 복지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