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산업론] 예술의전당 프로그래밍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예술의전당
1. 예술의전당은,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2. 예술의전당은, '국민의 문화 복지'를 추구한다.
3. 예술의전당의 조직적 특성
4. 예술의전당의 재정 운영

Ⅱ. 예술의전당 공연사업 프로그래밍 분석 (오페라하우스)
1. 2006 공연관람 현황
2. 예술의전당 기획 프로그램 목록
3. 예술의전당 기획 프로그램 분석
4. 기획 공연 뮤지컬 ‘맘마미아!’ 분석
5. 타 극장과의 비교

Ⅲ. 예술의전당 2006년도 음악 사업 분석
1. 2006 예술의전당 음악 사업 부문 실적 - 기획/대관별 통계치 분석
2. 2006 음악 부문 기획 프로그램 목록
3. 2006 음악 부문 기획 프로그램 분석
4. (대한생명과 함께 하는) "11시 콘서트" 분석
5. 타 기관 음악 기획 프로그램과의 비교 (2006년)

Ⅳ. 예술의전당 2006년도 전시 사업 분석
1. 전시 프로그램 목록 (2006년)
2. 2006 전시 프로그래밍 분석
3. 전시 부문 기획 프로그램 분석

Ⅴ. 2006 대관 사업 개관
1. 오페라 극장
2. 토월극장
3. 자유 소극장
4. 콘서트 홀

Ⅵ. 예술의전당 교육사업 프로그램 분석
1. 예술아카데미의 구성 ( 2007년 현재)
2. 2006년 프로그래밍과 차별점
3. 교육사업 차별화 전략
4. 예술의전당과 타극장의 교육사업 비교

Ⅶ. 예술의전당 2006년도 홍보&마케팅 / 서비스 / 부대사업
1. 홍보&마케팅
2. 서비스
3. 부대사업
본문내용
3. 공연 부문 기획 프로그램 분석 (2006년)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술의 전당은 기획 프로그램보다는 대관 사업을 중심으로 경영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기획 프로그램은 대관 프로그램에 비해서 공연 자체의 자립도가 높고 홍보와 마케팅이 잘 이루어진다. 그리고 대중성과 함께 시설의 풍부함 덕분에 예술의전당은 타 문화센터보다 다양한 장르를 기획한다.

- 안 파브로 ‘눈물의 역사’ :
기존의 무용에서 벗어난, 자칫 논란이 되었을 수도 있는 작품이다. 수 백 여개의 유리그릇과 수 십 여개의 사다리 같은 오브제, 10여명의 무용수가 15분 가까이 울음을 터뜨리는 첫 장면부터 20여명의 무용수 들이 옷을 벗고 뛰어다니는 등, 시작부터 끝까지 이 작품은 도발적이고 독특한 표현들로 가득하다.

- 오페라 ‘돈 조반니’
오페라 사상 가장 기괴하고 공포적인 장면으로 더욱 유명한 '돈 조반니'는 모차르트의 천재적 음악과 극적인 줄거리로 연출가들의 창작욕을 자극, 뉴 프로덕션이 소개될 때마다 새로운 해석과 충격적인 무대로 사랑 받아온 작품이다. 2002년 영국 로열 오페라 하우스에서 프란체스카 잠벨로 연출로 초연하여 평단과 언론으로부터 극찬을 받은 화제의 무대이었다. 바이로이트의 히로인 연광철과 세계무대에서 한국 성악가의 역량을 과시하고 있는 나승서, 박은주 등이 출연, 2006년 최고의 무대를 약속하고 있다.

- 오페라 ‘돈 카를로’
16 세기 스페인 왕가의 실존 인물들을 모티브로 한 베르디의 <돈 카를로>는 대문호 F. 쉴러의 원작을 인용 , 절대 왕권과 종교재판으로 특징지어지던 궁정을 배경으로 여섯 인물들의 치열한 삶을 그려냈다. <돈 카를로>는 시대를 초월하는 호소력을 지니고 있지만 그 엄청난 규모와 제작 상 난점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어디에서도 무대에 올려지기 어렵다. 베르디 오페라의 결정판으로 예술의 전당에서 대작 <돈 카를로>는 80여명의 합창단을 포함한 200여명의 출연진들과 100여명의 풀 오케스트라, 예술의전당 기획오페라 역사상 최대 규모의 무대를 올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티켓과 현대교양]전통문화가 여가문화에 끼치는 교육적 기능-전통문화체험기 포함
  • 프로그래밍을 계획해보았다. 집단별 프로그래밍*청소년 : 청소년들에게 전통예술을 통한 정서순화 및 우리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고취시키고자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전통 예술 공연 관람 / 전통 공예품 만들기 / 무형문화재 체험교실)*외국인 : 외국인들에게 우리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이해와 문화국가로서의 한국을 알리고자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민속공연, 매듭공예, 탈춤, 택견, 김치 만들기 등의 전통문화체험을 통

  •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목 차Ⅰ.서 론Ⅱ.공연 마케팅제1절.공연 예술1.공연 예술의 공급제2절.공연 기획1. 극장과 기획자Ⅲ. 입소문 마케팅제1절 입소문커뮤니케이션 1. 입소문커뮤니케이션 분석 2. 입소문에 관한 선행연구 제2절 공연과 공연소비자 1. 공연과 공연소비자 분석2. 입소문과 공연 제3절 마케팅방법으로의 입소문 1. 입소문 마케팅 분석 Ⅳ. 입소문 마케팅 전략1. 구전전파자 활용방법2. OL(Opinion Leader,

  • 콘텐츠 산업과 정책-미디어아트 채널 앨리스온(Alice On) 전망 및 발전방향
  • 예술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 어디서든 존재하는 예술로 그 가치가 변하였다. ‘모나리자’는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걸려 있으면서 동시에 예술의 전당에 걸릴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아트의 복제성이라는 특징은 그 가치가 변화되어 대중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결과를 이끌었다.미디어 아트는 단순한 기술적 조작이나 프로그래밍의 변화를 통해 다른 모습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변성은 미디어 아트가 관람자의 인터랙티브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예술무대는 2003년에 최초로 토요 예술무대라는 명칭으로 시작한 이후 전통무용, 대중가수 공연, 발레, 성악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고 있다. 오랜 기간에 거쳐 수 많은 출연진과 독특한 무대구성으로 매 회 활기차고 행복한 무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해 왔으며 용산 구민회관 3층 대강당에서 무료로 시행되고 있다. 2007년에 처음 시행되어 구민의 좋은 반응을 얻은 새 용산건설 희망축제는 올해로 2회 째 를 맞이하여 구민 화합과 새 용산 건설의 희망을

  • 2011 아시아태평양무형문화유산축제 분석 및 개편 기획
  • 예술인 초청공연’에서는 기악, 가면극, 풍물, 소리분야에 걸쳐 총 15편의 국내 중요무형문화재가 소개된다.김일구 명창의 판소리와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강릉단오굿 등 6편의 유네스코 등재 무형문화유산도 포함돼 있다.이번축제는 아태무형문화유산 전당 건립 사실을 널리 알리고 전통문화중심도시 전주가 가진 국제적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는 품격있는 행사로 진행될 전망이다2. 기존 축제의 프로그램 포지셔닝 분석프로그램(1) 해외 무형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