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결식아동의 현황 및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결식아동의 정의 ....... 1

2. 결식아동의 발생원인 ....... 1
1) 이혼의 증가
2) 편부모가구의 증가
3) 미혼모의 증가
4) 열악한 사회복지서비스

3. 결식아동의 현황 및 실태 ........ 3
1) 정책 및 제도
2) 통계적 실태
3) 지원 현황
4) 문제점
5) 관련기사

4. 프로그램 ....... 10
※ 개별참조

5. 평가 및 개선방향 ........ 11
-거시적 접근
1) 결식아동정책의 방향
2) 결식아동 발생예방을 위한 정책방향
-미시적 접근

6. 참고문헌 ......... 13
본문내용
1. 결식아동의 정의

결식아동의 사전적 의미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다. 결식아동의 정의 또는 대상자 정의에 대해 1989년 교육부에서는 ‘경제적 빈곤, 결손가정 등 어려운 형편으로 인하여 학교에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여 점심을 굶고 오후 수업을 계속하는 초등학생’이라고 하였다.(교육부, 2001) 이후 몇 년간에는 결식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배출되지 않았고 1998년에 들어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18세 미만의 학령 전 및 학령기 아동을 의미한다.’는 개념정의를 하였다. 또한 1999년에는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라고 하였으며(염환, 1999) 2000년 보건복지부에서는 결식아동을 ‘가족결손 등의 이유로 실제로 굶을 우려가 있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조흥식, 2001) 이어서 2001년도에는 교육부에 의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결손가정, 노동력 상실, 실직 등으로 인한 빈곤 가정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학교 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할 처지에 있는 학생’이라고 규정되었다.
1989년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해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놀거나 수돗물로 배를 채우는 장면이 언론에 보도되어 결식학생 문제가 표면화되고, IMF경제위기로 인해 가정경제가 곤란을 겪거나 해체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 인식되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2. 결식아동의 발생원인

1) 이혼의 증가
이혼은 결혼으로 형성된 가족이 해체되는 것으로서 부부만 아니라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가족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사건(event)으로 다루어진다. 특히 의존적 가족위치에 있는 아동에게 있어서 부모의 이혼은 다른 생활방식을 선택해야 하는 귀로에 서게 만드는 등 많은 문제점을 수반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빈곤 아동 정책의 개선점 및 제언
  • 아동가구의 상대빈곤율이 1998, 1999, 2000, 2001년 즉, IMF 4년간을 기준으로 10.28%였던 것에 반해 2003, 2004, 2005, 2006년 최근 4년동안 평균은 10.63%로 되려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김미숙외(2007), 「한국의 아동빈곤실태와 빈곤아동지원방안」한국보건사회연구원왜 이러한 통계가 이루어진 것일까? 지금까지의 복지 제도의 향상들은 오로지 아동의 빈곤 부분을 제외한 채로 이루어졌던 것일까? 우리는 지금부터 스웨덴의 사례와 비교하여 아동 빈곤의 현황과

  • [급식경영B]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 방법의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 아동 급식 현황Ⅲ.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문제점1. 급식지원대상자 선정 현황 및 문제점2. 빈곤층 늘고, 결식아동 급식지원은 감소3. 학교에서 급식비 지원받는 아동의 1/4만 학교 밖에서도 지원4. 지원체계의 현황과 문제점5. 급식에 대한 시각의 문제와 급식 프로그램의 미흡Ⅳ.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 실시 및 현황Ⅴ.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사업(지역아동센터 등에서의 급식, 도시락 배달, 음식점 식권지급, 식재료지급 및 상품권지급 등) 의 실태

  • 무상급식 - 무상급식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무상급식 실행에 따른 찬·반의 입장과 각 지역별 무상급식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무상급식의 대안
  • 목 차Ⅰ. 서론 2무상급식에 대한 REPORTⅡ. 본론 31. 무상급식이란? 32. 한국 급식의 역사 33. 한국의 무상급식 현황 및 실태 31) 2012년 현재 무상급식 현황 32) 빈곤층 아동급식제도 실태 53) 지역별 무상급식 지원 현황 74. 해외 여러 나라의 급식 현황 135. 무상급식 제도에 찬성하는 여론 141) 급식도 교육의 하나이므로 의무교육에 무상급식이 포함되어야 한다. 142) 선택적 복지는 아동․청소년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이다. 163) 지역농촌사업과 연계하

  • 단체급식관리3A)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 급식의 현황과 결식아동급식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지금까지 우리는 결식아동들의 문제를 대할 때마다 늘 배고픔을 우선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교육을 학고 프로그램과 의료지원을 통해 기본 생계에 대한 안정 뿐만 아니라 교육, 정서적 안정, 가족기능의 회복 등에 대해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방법들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 급식의 현황과 (결식)아동급식(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 (아동복지)결손아동에 대한 이해와 복지현황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3)가장의 실직이 가정과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4)영세지역 환경이 빈민아동에게 미치는 영향5)사회 환경적 요인이 아동의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6)가정폭력(아버지의 구타) 7)양육자의 직업 8)양육자의 월수입 7.결식아동의 현황 및 실태 1)결손아동의 현재나이2)결손 내지 방치 상태에 있었던 기간8.결손아동의 문제상황1)빈곤아동이 말하는 자신들의 빈곤상황9.문제해결을 위한 대책1)교회가 할일2)정부의 대책(1) 학교 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