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드분석] 자기중심적 사회 -미래 트랜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 주제 선정 이유
▶조직도
1. 자기중심적 사회란?
2. 원인 (과거 모습)
3. 현재 모습
4. 여러 변화들
5. 예측한 미래
6. 新 소비자
7. 기업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시작에 앞서
시간이 흐르면서 가구 구성 형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70년대 이후 산아제한과 도시개발 정책의 결과 전통적인 대가족 제도가 핵가족 형태로 대체되었다면, 90년대 후반 이후에는 홀로 세대를 구성하는 이른바 ‘독신 가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0년 총 가구 수 중 독신 가구는 2백 2십 2만으로 5년 전보다 35.4%나 늘어났다고 한다. 이런 증가는 자연수명 연장 등에도 원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자신만의 독립된 공간과 생활을 즐기려는 20-30대 ‘나홀로족’의 증가가 큰 원인이다. 결혼과 상관없이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혼자만의 삶을 만끽하는 자유롭고 독립적인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21세기 새로운 코드로 등장하고 있으며, 그들을 향한 기업들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핵가족화 및 80-90년대의 경제적 풍요 속에서 성장한 지금 20-30대들은 가정이나 가족을 위해 자기를 희생하기 보다는 자신의 사회적 성취와 여가 생활을 즐기는 데 더 가치를 둔다. 개인주의가 우리 주변을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 가고 있는 것이다.
과거 인간관계가 직장생활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었다면 지금은 개개인의 능력이 더 중요해 지면서 여가시간에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보다는 자기계발을 위한 투자를 하기 때문에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경쟁의식이 생겨나고 심화되고 있다.
정보화의 시대가 도래해옴에 따라 이동전화나 개인용 pc등의 정보통신 기술이 급격히 발달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정보 통신기기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대면접촉을 통하지 않고도 의사소통이 가능해졌고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교류가 없어도 살아갈 수 있는 개인화된 사회를 만들어내게 되었다.
참고문헌
- 통계청
- 삼성경제연구소(seri)
- 한국 정보 문화 진흥원
- ITU [Yearbook of Statistics]1993-2002
- JIN*SO*MIN 사랑이야기 in Arlington, TX, U.S
- 한국대학신문, 한겨레신문,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 신문,
국민 일보
- 삼성패션연구소 2000년 상/하반기 CFI Research(2000)
- http://cafe.naver.com/mbobusiness/70
- 다모임 정차순 (jchhihi) 님의 미니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사회인조직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다양화( 체험학습, 현장실습, 매너 및 서비스 마인드, 고객마인드 형성 등)를 꾀하고 있으며, 강의 중심의 일방적 교육형태에서부터 자기표현과 개성이 강한 신세대의 특성을 감안하여 참여형, 행동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고 있다. 점차 스탭 중심의 교육에서 실무자나 간부의 참여가 확대되는 추세이고, 도전의식세계화정보화마인드 등 시대적 경영 트랜드를 반영하는 추세로 신입

  • [졸업논문][산업공학]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 사회적 환경에 놓인 기업이 영속적인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르는 시스템의 구축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 그러한 환경에서 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으로만 구성되는 것이 아닌 상이한 여러 시스템들과 연계한 다각적인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기업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또 다른 경영정보화 이론 및 시스템들이 등장할 것이다. 급변하는 환경에 도태되지 않기 위해

  • [마케팅] 여성 전용 자동차를 통한 여성고객 증대
  • 분석여성 고객을 분석하기 위해 자동차 마케팅 업체인 F-inside의 자료를 이용하기로 한다. 여성과 남성의 자동차에 대한 설문을 통해 여성이 자동차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여성이 남성과 어떻게 차별화되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1) 차량 구매 시기구 분남자여자여20대여30대여40대여50대2000년 이전24.722.813.222.431.642.420018.88.95.810.210.49.920026.76.95.57.77.45.1200310.810.610.611.110.08.6200415.515.717.815.913.512.4200518.720.426

  • [여성사]여성의 몸에 가해지는 억압에 대하여
  • 자기 몸을 빼빼 말리고 있다고 한탄했다. 여성의 힘이 외모 중심으로 구성된다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여성이 무력한 존재임을 입증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남성 중심적 사회에서 여성의 몸은 자신에게 속한 것이 아닌, 남성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몸으로 보여 준다는 것은 몸도 자아도 자신에게 속하지 않으며 자기 것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의 여성다운 모습을 위한 꾸미기와 가꾸기는, 행동에 대

  • [인사관리]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의 HRM 시스템 비교 및 분석
  • 분석앞 단원에서는 비교, 분석한 HRM시스템을 알아보았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각 백화점의 HR제도가 구성형태 유형별로 어디에 속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유형별 정책이 가지는 특성이 각각의 백화점과 정확히 일치하는 부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기 때문에, 총제적인 큰 틀에서 유형별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롯데백화점은 헌신형에 가깝다는 결론을 내렸다. 롯데백화점은 핵심가치에서 고객의 눈으로 사고하며, 기대 이상의 가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