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미국드라마열풍 분석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국 드라마의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 및 배경

2. 연구문제 도출

3. 이론의 대입 -이용과 충족 이론-

4. 연구의 의의
본문내용
1. 미국 드라마의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 및 배경

1) 미드의 계보
* 70년대 - '초원의 집'과 '600만불의 사나이' / 일종의 '문화적 쇼크'
방송 시간에는 거리에 인적이 드물어질 정도로 열광
* 80년대 - 소머즈, 형사 콜롬보, 미녀3총사, A특공대, 맥가이버, 전격제트작전, 에어울프, 머나먼 정글, 아이언맨, 블루문 특급, 레밍턴 스틸, 브이, 베벌리힐즈의 아이들
* 90년대 - 'X파일' 후 차츰 TV 속에서 '미드'가 자취를 감춤
* 2000년대 - '프렌즈'와 '섹스앤더시티' 'CSI' 등 차츰 케이블TV로 소개
* 2005년부터 - KBS가 '로스트' '위기의 주부들' '그레이 아나토미' 소개, 케이블TV에서도 'CSI', '24', '하우스' 등 새 드라마 소개
* '아메리칸 아이돌' '배첼러' '어프렌티스' '도전 수퍼모델' '프로젝트 런웨이' 등 서바이벌 형식의 미국 리얼리티 프로그램 케이블TV 방송
-> 미국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 상승

2) 과거의 열풍과 현재 비교
*70, 80년대
'문화콘텐츠'가 양적인 면에서나 다양성에서 매우 빈약했던 시절
미국 드라마는 소재의 색다름, 스케일, 엔터테인먼트적 요소 등에서 우리 시청자들에게 세계를 보는 새로운 창'의 역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론 중심
  • mbcr***
    (2008.06.11 16:28:06)
회원 추천자료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이론적 배경 pp.38-473.1 이용과 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pp.38-473.1.1 이용과 충족이론의 주요 개념 pp.40-423.1.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모델 pp.42-443.1.3 뉴미디어와 수용자 활용 - 이용과 충족이론 중심으로 pp.44-453.1.4 미디어 이용 동기와 충족 유형 pp.45-47Ⅳ. 연구 방법 pp.47-564.1 연구 문제 p.474.2 측정․분석 pp.47-514.2.1 설문의 구성 pp.47-484.2.2 설문의 진행․대상 p.484.2.3 분석 방법 p.514.3 분석 결과 pp.51-564.3.1 위성 DMB 이용동기 측정 항목들에

  • 한국방송보도 레포트
  • 분석1. 공영방송 뉴스보도의 형식 및 내용연구2. 국내 3사 메인뉴스와 BBC와의 뉴스구조 비교3. TV 뉴스 아이템의 채널 간 중복성1) 뉴스아이템의 중복률에 미치는 변인2) 뉴스아이템의 중복성 분석 - 정보채널에 의한 분류3) 뉴스아이템의 중복성 분석 - 내용적 특성에 의한 분류1)신속성전파를 매개로 전달되기 때문에 어느 대중매체보다 사건을 신속하게 보도할 수 있다. 더구나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오늘날에는 지구의 저편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미국 카지노산업의 매출규모 2. 카지노 산업의 일자리와 급여 3. 카지노 산업의 조세수입 4. 카지노 산업의 간접적인 영향 제3절 카지노 산업의 고질적인 문제점 1. 카지노 산업을 둘러싼 실제적 범죄 행위 분석 제4절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 1. 카지노 산업의 법․제도상의 문제 2. 전문인력 수급 문제 3. 인식 부족과 이미지 문제 제 4 장 카지노 마케팅 전략제1절 마케팅 전략 구성이론 1. 관광시장 결정 요인 2. 서비스 마케팅 3. 카지노 마케

  • [고객만족경영]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 `과시욕`이 기업의 고객만족경영에 미치는 영향
  • 분석 우선 마케팅 전략의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스타벅스의 ‘한국화’를 꼽을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한국의 스타벅스 매장은 미국 내의 매장에 비해 대형화 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그것은 한국의 독특한 문화를 감안한 스타벅스의 전략이다. 한국인들은 외국인들과는 달리 커피전문점을 단순히 커피를 살 수 있는 곳이라기 보다는 `만남의 장소로서 생각한다는 것을 스타벅스가 잘 이용한 것이다. 스타벅스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테이크아웃을

  • 대중매체와 미디어 -미디어법을 중심으로
  • 커뮤니케이션은 이제 현대 사회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이 되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매스미디어라는 기술적으로 발달되고 사회적으로 제도화한 매체를 이용하여 불특정다수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본질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2. 매스미디어의 기능 매스미디어의 기능은 다양한 차원에서 논의 될 수 있다. 미국의 정치학자 라스웰(LAasswell, 1948)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