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사] 장 이모우 감독 영화 `인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화 밖 내용

Ⅱ. 영화 속 내용

Ⅲ. 영화의 특색

Ⅳ. 감 상
본문내용
Ⅰ. 영화 밖 내용
1. 5세대 영화‘인 생’
중국의 영화는 세대별로 구분 되어 진다. '독특한 문화현상'이라고 까지 불리었던 '제5세대'는 그 명성만큼이나 특별하고 유별난 집단이었다. 제5세대란 문혁이 종결된 이후 1978년 중국에서 정식 대입고사가 부활되었을 때 베이징영화학교에 입학해 82년도에 졸업한 학생들의 집단을 말한다. 5세대는 역사의 아픔을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하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영화언어와 형식을 선보였다. 시대에 따라 역사에 대한 이해의 각도가 변한다고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은 제4세대와 제5세대의 차이를 통해 증명 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제4세대 감독들은 현실생활 묘사를 중시하면서 현대인과 현대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었다. 그러나 그들은 영화의 전통적인 양식과 표현 수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비해 제5세대들은 새로운 소재나 이야기, 표현 수법을 들고 나와 단시간 내에 영화계를 뒤흔들면서 주도하게 되었다. 이들은 시종일관 강한 색채와 독특한 구도로 시각 효과를 부각시켰고, 전통적인 연극적 서사양식 체계나 봉합적인 윤리화에 대한 수식적인 방법에서도 벗어났다. 그러면서 개방적인 구조와 보편적이지 않은 영상을 이용해 문화, 역사, 권위체계에 대한 의심과 불신을 표현했다. 이들의 영화는 주로 상반되는 개념들이 충돌하는 형태로 그려지는데 예를 들면, 진보, 낙후, 문명, 야만, 이성, 광분, 독립, 맹종, 과학, 미신, 압력, 반항, 봉건, 반봉건 등의 사이에서 생겨나는 모순들이 영화서사의 핵심이 된다. 이처럼 제5세대 감독들은 이렇게 작품 속에서 과거의 역사와 민족의 전통, 윤리체계를 새롭게 그려 나가는 시도를 해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k대 구매합니다.
  • bunde***
    (2007.12.08 18:10:12)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홍콩영화와 대만영화
  • 영화와, 영웅본색 류의 홍콩 느와르만이 거대한 중국 대륙을 대표하는 것처럼 오해됐던 시절이 있었다. 중국이나 대만에도 엄연히 영화가 존재하고 있음에도 우리에게는 상업적, 정치적 이유로 전혀 소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영화는 대만의 허우 샤오시엔과 에드워드 양, 중국의 첸 카이거, 장 이모우를 중심으로 80년대 이후 갑작스럽게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했다. 그들은 각각 대만 영화의 뉴웨이브, 중국의 제 5세대 감독들로 불리

  • [중국지리] 베이징을 찾아서
  • 영화산업5. 베이징의 문학①紅樓夢②駱駝祥子6. 베이징의 미래 전망7. 이번 조사를 하면서 느낀점1. 베이징의 가치 : 13세기 원나라(元 1271~1367) 때부터 대도(大都)라 불리며 중국의 역사의 산증인이 되어버린 수도 베이징(北京). 베이징은 그 장구한 역사의 흐름과 함께 중국인의 곁에서 중국인과 함께 숨쉬어 왔다. 이렇듯 베이징은 중국 그 자체라 할 수 있으며 길고 긴 역사의 흐름만큼이나 베이징이 가지는 정치, 경제, 문화적 가치 또한 유구하다.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장르 영화들이 이 신화를 재구축해 나갔고, 할리우드가 영화를 만든 것이 아니라 바로 영화가 미국을 만들어 나갔다는 역설은 그리피스로부터 시작되었던 것이다. 거기에다 그리피스는 할리우드가 전세계 영화 시장을 헤게모니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감독이다.켄터키주의 시골마을에서 태어나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책 외판원으로 인생을 시작해, 아메리칸 드림의 주인공이 된 그리피스는 월트 휘트먼의 애독자였다. 그는 특히 역사는

  • [중국문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 작품분석
  • 영화서사의 핵심이 된다. 이처럼 제5세대 감독들은 이렇게 작품 속에서 과거의 역사와 민족의 전통, 윤리체계를 새롭게 그려 나가는 시도를 해냈다.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역사와 전통에 대해 깊이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우리는 장 이모우의 작품 을 통해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중국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 및 5세대 영화로써의 의 특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작가 余 華 19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1. 영화 인생1) 감독소개2) 영화 줄거리2. 영화 인생 속에 나타난 중국현대사1) 40년대 중국 내전기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2) 5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