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태권도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우리 태권도 근ㆍ현대사의 주요 흐름
Ⅲ. WTF와 ITF의 비교
Ⅳ. 통합의 필요성
Ⅴ. 통합에 대한 논의의 진행
Ⅵ. 결론
Ⅶ.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파트 상가마다 빼놓지 않고 있는 태권도장에 가면 10살 남짓의 어린 아이들이 ‘국기태권도’라고 외치며 주먹지르기를 하고 있다. 국기(國伎)태권도. 국기(國伎)의 사전적 의미는 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즐겨 내려오는 운동이나 기예. 우리나라의 씨름이나 태권도 미국의 야구, 영국의 축구 따위이다. 어린 아이들부터 국어사전에 이르기 까지 모두가 태권도는 우리의 국기라고 말하고 있지만 여기서 ‘우리’라는 말은 어디까지를 포함하는 것인지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태권도장에서 배워온 태극 1장이 태권도의 시작이 아닐지도 모르기 때문에, 우리가 모르는 또 다른 태권도가 있기 때문에. 포털사이트 검색 창에 ‘북한 태권도’라고 검색을 하는 순간 한반도의 허리를 가르는 휴전선만큼이나 우리의 태권도는 남북으로 갈라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쯤 되면 국기원에서 발급된 단증은 많이들 갖고 있지만 이 단증만으로는 세계 방방곡곡을 누비며 태권도를 한다고, 우리가 태권도의 종주국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 참고문헌
-
- 안민석, 2005년 국정감사 정책 자료집 「남북 태권도 통합」, 2005
-ITF(International Taekwondo Federation)홈페이지
http://www.internationaltaekwon-dofederation.com
http://www.kitf.org // http://www.itf-korea.com
-WTF(World Taekwondo Federation) 홈페이지
http://www.wtf.org
-SBS 한수진의 썬데이 클릭 103회
http://netv.sbs.co.kr/portal/review.jsp?vod_id=V0000300204&vod_cnt1=00103&vod_cnt2=00
-무토미디어 태권도 담당 전문기자 한혜진님의 블로그
-조선일보 2006년 2월 22일자 기사
http://www.chosunilbo.net/se/news/200602/200602220318.html
-논문자료 ; 세계 태권도 연맹과 국제 태권도 연맹의 통합방안에 관한연구
http://blog.naver.com/amyapass28?Redirect=Log&logNo
=40010381582
-강기석, 『태권도 반세기』, 국민체육진흥공단, 2001.
-최홍희, 『태권도와 나』, 다움, 1997.
-장권, 「남북한 태권도 연무시범에 대한 비교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2003년 7월 (42권4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중간평가서
- 1) 기능론(구조기능주의)과 갈등론에 대해 도식적으로 비교하고, 2)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을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을 이용하여 인구문제에 대한 그 원인과 대책을 논하고, 3) 한국의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견해 및 방안을 제시하시오
- 심리검사란 무엇이며, 좋은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하는 요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 세계의 기아, 난민, 인권문제 실태 및 원인과 해결방안
-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패션 컬렉션 중 두 가지를 선정하고, 가장 최근의 SS나 FW 컬렉션을 대상으로
- 주제 유아기의 가족문제에서 모성적 발달의 중요성과 박탈로 인한 영향을 밝히고 학습자의 유아기를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시오.
- 일반학급에 통합된 지적장애아동의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지원방법과 과제분석(단계별로 나누어 가르치기)을 적용한 실제 사례를 설명하시오
- 여러분의 지역사회에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 주민 조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조직화 사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 하시오
- 한국화법의이해_이번 과제는 품사와 관련된 것입니다. 한국어의 관형사와 형용사를 외국인 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