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중문화] 드라마와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랑이 뭐길래 - 愛情是什麽?
2. 별은 내 가슴에 - 星夢情緣
3. 가을동화- 藍色生死戀
4.대장금-大長今
5.풀하우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류(韓流)란,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 뿐 아니라 타이완 ․ 홍콩 ․ 베트남 ․ 인도네시아 ․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 가요 ․ 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 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 ․ 영화배우 ․ 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이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를 가리켜 ‘하한주(合韓族)’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한류가 아시아에서 일어난 가장 큰 이유는 유교(儒敎), 한자 문화권으로 묶여 있으므로 정서적으로 비슷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되면서 영화 산업이 헐리우드로 넘어가는 등 문화적 기능을 상실했으며 대체 문화의 부재,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의 혼돈 상태를 틈타 한류가 확대될 수 있는 사회적 배경이 뒷받침 되었다.
참고문헌
1. ≪중국마케팅≫. 김용준․ 백은영. 박영사(양영각. 2004.
2. ≪TV드라마와 한류≫. 경상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박이정. 2007
3.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 할 것인가≫. 장수현 외. 학고방. 2006
4.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허브 현황, 정책
  • 한류 허브국제통상정책론INDEX한류 현황한류 허브 정책결론1.2.3. 한류 K-CULTURE하나,한류,의미한류,의미한국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드라마, k-pop, 영화, 게임 등 문화 콘텐츠 산업이 지배적 한류,의미한국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1990년 말BUTIn 중국홍콩대만한류 초기개념 = 사회문화적현상선풍적인 인기한국의 대중문화와 연예계 스타들

  • 세계로 향하는 한류드라마
  • 세계로 향하는 한류 드라마목차1.한류란2.한류 현황3.한류드라마의 시작4.드라마의 종류5.한류드라마에 대한 기사6.한류드라마의 수입과 수출7.한류드라마의 영향8.한류의 지속성한류란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한류의 현황1990년대부터 시작된 한류는 이제 중국, 대만, 홍콩을 비롯한 중화권 국가뿐만 아니라, 동남아 국가와 일본,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에 까지도 확산되었다. 최근에는 드라마의 흥행

  • K-POP의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과 향후 전략
  • K-POP의 성공요인 및 장애요인과 향후 전략 목 차 I. 한류의 발전계기II. K-POP의 성공요인III. K-PO의 한계점 및 장애요인IV. K-POP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방안V. 결론 및 시사점I. 한류의 발전계기와 발전단계‘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영화, 방송, 대중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1999년 국내인기 TV드라마 가 중국에 소개되어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내 한국 대중문화열풍이 시작되었다. 이

  • (방통대 2016-2)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한류의 발전계기II. K-POP의 성공요인III. K-PO의 한계점 및 장애요인IV. K-POP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한 방안V. 결론 및 시사점I. 한류의 발전계기와 발전단계‘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영화, 방송, 대중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1999년 국내인기 TV드라마 가 중국에 소개되어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내 한국 대중문화열풍이 시작되었다. 이후 한류드라마 열풍은 중국뿐만 아니라 타

  • [중국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1 서론- 한류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 1. 한류란? -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등의 대중유행문화가 중국에 매섭게 파고들고 있다는 뜻으로, 한류(寒流)와 동음이의어이며, 중국 및 대만의 관계자들은 이를 한국바람(韓風) 한국물결(韓潮)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며, 이는 최근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일종의 문화유행이 되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으로 중국 언론에서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