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 문제 풀이 제 11 장 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다음 용어를 정리하라

2. 일부 교사들이 조회 시간에 특히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같은 자리에 앉으라고 이유는 무엇인가?

3. John은 생물학 기말고사를 잘 봐야겠다고 결심을 하여 시험 보기 전 2주주일 동안 매일 밤 10시부터부터 새벽 2시까지 공부하였다. 잠을 쫒기 위해 John은 커피를 진하게 마셨다. 시험은 오전 8시 였고 그 전날 밤 John은 숙면을 취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시험을 잘 치루지 못했다. 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4. 유창성을 사용하여 어떻게 망각을 측정할 수 있을까?

5. 프로이트는 우리가 경험하는 것들은 진정으로 망각되는게 전혀 없다고 믿었다. 이 말을 어떻게 입증 또는 반증할 수 있을까?

6. Hilda와 Ethel은 함께 쥐 한 마리에게 레버를 누르는 훈련을 시키고 있다. 쥐의 반응이 만족스러울 정도로 잘 학습되었을 때, Hilda가 장에서 레버를 잠시 제거했다가 다시 설치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아보자고 제안한다. Ethel은 레버는 원래대로 두고 먹이 공급장치만 떼어내 보자고 주장한다. 그러자 이들은 그렇게 했을 때 서로 다른 현상을 연구하는 것일지 아니면 같은 현상을 연구하는 것일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7. 쌍대연합학습에서, 강화물은 무엇인가?

8. 망각의 양은 파지 간격의 길이에 따라 직접적으로 변화한다. 그런데도 시간이 망각의 원인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9. 망각을 행동의 상실로 정의한다면 무엇이 문제인가?

10. 자유회상과 촉구회상의 정의적 차이는 무엇인가?

11. 이 책에서 언급한 망각의 측정법 중 가장 미묘한 정도의 망각까지 탐지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것은 어떤 것인가? 그 생각이 옳은지 어떻게 검증하겠는가?

12. 과학습에 관한 연구가 당신이 실제로 공부하는 방식에 대해 함의하는 바는 무엇인가?

13. 당신이 이 과목을 들으면서 공부한 것을 망각하게 하는 요인으로 역행 간섭과 순행 간섭 중 어떤 것이 더 가능성이 있을까?

14. Greenspoon과 Ranyard(1957)의 연구의 실용적인 중요성은 무엇인가?

15. 어떤 심리학자들은 자발적 회복이 망각의 한 형태라고 주장한다. 이를 설명하라.

16. Mary는 힘들게 이혼을 하였는데, 나중에 그 모든 경험이 백지같이 텅 비어 있음을 알았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거의 아무 것도 기억할 수 없었던 것이다. 몇 년이 지난 후, 두 번째로 이혼을 하게 되자 첫 번째 이혼할 때에 일어났던 온갖 일들이 생각나게 되었다. 왜 그런지 설명해 보라.

17. 역행 간섭과 순행 간섭의 예를 자신의 경험에서 찾아보라

18. 인간은 많은 것을 망각한다. 왜 인간에게는 학습한 것을 파지하기 위한 더 우수한 능력이 진화되어 나오지 않았을까?

19. 백경(Moby Dick)이라는 소설에 나오는 선장의 이름을 기억하는 데에는 어떤 종류의 촉구자극을 사용할 수 있을까?

20. 어떤 사람들은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나치 독일에서 일어났던 일이 이제는 절대로 일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당신이 망각에 대해 배운 바를 토대로 생각해보면 왜 이런 이야기가 사실일 것이라고 믿기 힘들게 되는가?

< 연습문제 >
본문내용
<복습문제>

1.다음 용어를 정리하라
걸이단어체계 : ‘걸이’들의 목록을 암기하고 마치 옷걸이에 모자를 걸듯이 나중에 그 걸이에 외워야할 항목들을 거는 기억술 체계이다.
과학습 : 무오류 수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시점을 넘어서는 만큼의 훈련을 계속하는 것.
기억술 : 회상을 돕는 모든 장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억술에는 학습단서가 포함되는데 나중에 이 단서들이 행동의 인출을 촉진시킨다.
기억술체계 : 회상을 돕는 체계들로서 걸이단어법과 장소법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기울기붕괴 : 파지기간 이전과 이후에 어떤 행동에 대해 망각을 측정할 때 일반화 기울기가 평탄해지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이는 곧 망각을 의미한다.
단서의존적망각 : 학습 시에 관련됐던 인출 단서들의 소멸로 인해 망각이 일어나는 현상.
망각 : 학습 후에 수행을 멈춘 기간을 지나 학습으로 인한 행동의 증가나 감소가 원래 패턴으로 돌아오는 것.
상기 : 파지 간격 후에 수행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상태 의존적 학습 : 특정한 생리적 상태에서 일어난 학습이 그 상태를 벗어나서는 소실되고 다시 그 상태에 놓이면 수행이 가능한 학습의 형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간단하게만 써놓았네요 애매한 문제 참고하려고 다운 받았는데 제가 한 것만 못해서 참고 안했음;;; 간단명료한 답을 원하신다면 받아도 무방할듯 ^^;
  • that***
    (2008.11.30 22:59:59)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알코올중독
  • 심리 사회적인 문제가 생길 정도로 과도하고 빈번하게 술을 마시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기선완, 2002 재인용).세계보건기구(W.H.O)의 정의에 따르면 알코올 중독이란 전통적인 음주 습관의 범위를 넘거나 혹은 지역사회전체의 사회적 음주 습관을 넘어서 음주하는 경우로 정의하였다(이정균, 1992 재인용).1956년 미국의학협회(American Medical Assocition)는 “알코올 중독을 만성적이고 과도한 알코올 사용에 관련된 장애이며 신체적, 사회적, 심

  • [국어] 국어 의미론
  • 1. 강의 개요 意味論은 언어의 내용인 의미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다룬다. 어휘, 문장, 담화 차원에 걸쳐 있는 의미를 좀 더 정확히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한 원칙과 이론을 세우고 그것을 익히는 것이 의미론의 목표이다.본 강의에서는 어휘, 문장, 담화 차원의 의미 문제를 고루 다루되 어휘 차원의 의미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즉 어휘의미론이 주 강의 대상이다. 어휘의미론에서는 ‘의미’ 자체의 의미를 탐색하는 本性的 연구 영역과, 개별 단어

  •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미술치료
  •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으며 그 내용을 부정하기 힘들다. 넷째, 전이문제가 더 쉽게 해결된다. 즉 환자의 자율성은 자신의 그림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고무된다. (2) Kramer: Art of Therapy(치료로서의 미술) : 창조와 자아성장 Kramer는 Naumburg보다 25년 후에 출생하였고, 어린 시절은 주로 비엔나에서 자랐다. 비교적 자유분방한 가족분위기에서 자랐으며, 초기에는 정신분석가들과 친숙하게 지냈다. 후에 Kramer는 자아심리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특정

  • 교육심리학(기말)
  •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이루어진 복잡한 인간기술의 발달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 그리고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를 토하여 인지연구가 다시 부활하였다.-인간의 정신 사태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됨에 따라 인간이 단순히 강화와 벌에 반응하는 존재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축적되었다.-인지적 접근에 따른 연구결과들은 교육심리학자들로 하여금 인간의 기억, 사고, 학습, 문제해결 등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2. 특징-

  • [학사][교육학]중등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관한 방안
  • 중등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관한 방안차 례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23. 연구방법 및 제한점 3Ⅱ. 의사소통의 이론적 배경 31. 언어능력 32. 의사소통능력 43. 선행연구 5Ⅲ. 지도상의 현실적 문제에 대한 연구 61. 학습자 측면에서 102. 교사의 측면에서 11Ⅳ.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학습과 교사역할 161. 영어학습 162. 영어교사의 역할 20Ⅴ. 결론 221. 논의 및 결론 22참고문헌 23Ⅰ. 서 론국제경쟁의 개방화시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