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 한국과 일본 만화의 주인공 캐릭터 성격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만화를 극본으로 한 영화, 드라마, 뮤지컬, 연극의 흥행성공
2. 한국 창작출판만화 실태, 실체적인 접근이 필요
3. 만화 캐릭터의 중요성 부각

Ⅱ 이론적 배경
1. 스테레오 타입(Stereo Type)
2. 분석틀

Ⅲ 연구 문제

Ⅳ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분석도구
3.연구절차

Ⅴ 연구결과 및 해석
1. 전체적인 한국/ 일본 캐릭터 성격
2. 성별에 따른 한국/일본 캐릭터 성격
3. 주인공 수에 따른 한국/일본 캐릭터 성격

Ⅵ 결론 및 논의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영상 산업에서 점차 감소하고 있는 새로운 콘텐츠의 출현은 만화라는 기존 텍스트의 활용에 눈을 돌리게 했고, 이러한 만화를 활용한 영화와 드라마의 제작은 비단 한국 뿐 아니라 일본과 미국 등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현재의 추세이다.

1. 만화를 극본으로 한 영화, 드라마, 뮤지컬, 연극의 흥행성공

우리나라에서 만화가 원작인 영화, 드라마는 대부분 흥행에도 성공했다. 지난해만 해도 영화 ‘타짜’, ‘미녀는 괴로워’가 700만 명 안팎의 관객을 끌어들이며 크게 성공했고, 그 전에는 ‘테러리스트’, ‘비천무’, ‘아파트’, ‘다세포소녀’, ‘바람의 파이터’, ‘공포의 외인구단’ 등 이 있다. 드라마 역시 성공적이다. ‘풀하우스’, ‘다모’, ‘궁’, ‘쩐의 전쟁’등이 있고, ‘대물’, ‘키드갱’, ‘위대한 캣츠비’, ‘힙합’, ‘식객’, ‘비천무’, ‘오디션’, ‘바보’ 등이 드라마로 제작되고 있거나 제작될 예정이다. 이처럼 만화가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일단 독자들에게 검증을 거쳤기 때문이다. 만화로 독자들의 인기를 얻은 후 영상으로 옮겨지면서 위험부담이 줄어든다. 특히 우리 만화가 내용적으로 수준이 높아진 것이 큰 요인이다.
참고문헌
김은옥(2006) 잡지에 나타나는 젠더스테레오타입표현, 서경대, 한국일어일문학회 발표 논문
김은미(2003) 한국 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매체론] 3D이용한 CG캐릭터
  • Ⅰ서론 캐릭터의 정의 캐릭터라는 단어는 주로 영화나 만화영화, 캐릭터 팬시 상품, 올림픽과 같은 세계적인 이벤트를 통하여 우리에게 익숙해진 말이다. 멀티미디어나 문화 산업의 총아로 20세기말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는 단어 중의 하나가 바로 캐릭터이기도 한다. 만화영상의 부산물로 지칭되던 캐릭터 비즈니스도 다양한 상품에 적용되면서 이제 독자적인 산업분야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캐릭터 비즈니스는 일본이나 한국의 캐릭터 시장이 1

  • [일본 산업][조선산업]일본의 조선산업, 일본의 항공산업, 일본의 IT산업(정보기술산업), 일본의 에너지산업,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일본의 영화산업, 일본의 방송산업, 일본의 유통산업, 일본의 원자력산업
  •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1. 늘어나는 애니메이션 세대코미케-일본 최대의 견본시(見本市), 아마추어를 중심으로 한 만화 시장으로 신인작가의 등용문 역할 및 단기간에 빅마켓 형성(하루 평균 14만 명)코미케의 성공이유 : 동인지들은 대개 TV애니매이션이나 만화의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하여 별도의 스토리를 제작, 일종의 캐릭터 상품과 같은 효과를 지닌다. 에니메이션 비즈니스의 대상 : 매년 누적되는 추세로 단순 어린이 층은 1000만 명이나 1951년 이

  • [캐릭터마케팅] 캐릭터마케팅에 대해서
  • 캐릭터산업의 이해(1) 캐릭터의 의미와 역할* 캐릭터의 의미캐릭터(Character)란 사전적 의미는 ‘성격. 인격. 성질. 특성’, ‘소설, 영화, 연극 등의 등장인물’이다.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게 된 형상’을 총칭하기도 한다. 하지만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캐릭터 비즈니스(Character Business)에서 이야기되는 캐릭터의 의미는,단순한 디자인의 요소가 아니라 하나의 프로퍼티(Property)로서 1차적인 시장(애니메이션, 출판, 만화, 게임, 영

  • [페미니즘] 페미니즘과 인터넷 사이버공간 및 대중문화
  • 관한 페미니스트 문화연구1. 재현된 여성의 이미지 연구: 이미지 관점2. 재현 체계내의 이미지/기호로서의 여성: 의미화 연구Ⅵ. 대중문화에 재현된 성적 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한 여성주의적 독해Ⅶ. 한국과 일본 대중문화속의 페미니즘Ⅰ. 페미니즘의 정의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한국에 대한 관심도 분석(2) 한류를 접하고 난 후의 변화된 한국에 대한 관심도분석(3) 소결6.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인 영향과 그 문제점6.1. 경제적인 영향분석6.2. 문제점7. 외국문화 개방사례Ⅲ. 결론1. 조사결과, 연국결과 요약2. 종합의견, 시사점■참고문헌■■감상문■Ⅰ. 서론1. 연구 배경 정책보고서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일본대중문화 개방이 나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작성하기로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