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스토리텔링과 공간 구축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온라인 게임의 스토리텔링과 공간 구축
3. 온라인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공간 구축.
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스토리텔링 시스템
6.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스토리텔링 시스템과 관련한 장단점.
7. 마치며...

본문내용
1. 개요
컴퓨터 게임이 단순한 오락물일 뿐이라고 생각하던 시대는 이제 지나갔다. 연세가 지긋하신 분들은 게임이 동네 오락실에서 100원짜리 동전 하나를 집어넣고 할 일 없는 백수들이나 즐기는 심심풀이 정도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이제 게임은 나이 드신 아저씨나 아주머니들이 즐기는 간단한 인터넷 바둑이나 고스톱에서부터, 지하철에서 무료한 시간을 달래기 위해 하는 모바일 게임까지 게임은 우리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게임 개발을 하나의 기술 따위로 치부하던 학계에서도 이제는 게임을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하고 서서히 그 연구를 진행해 나가는 분위기가 되었다고 할 정도로 게임의 위상은 커졌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던 단순한 보드 게임을 온라인상으로 옮겨놓은 인터넷 바둑이나 고스톱 같은, 예술로서 보기엔 무리가 있는 게임들이 아직은 대다수이지만, 그래도 그 와중에도 몇몇의 단순한 애들 놀이로만 보기엔 무리가 있는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한 게임들은 대부분이 스토리라 부를 수 있는 선형적인 서사를 차용할 수 있는 장르인 롤플레잉(Role playing)이나 어드벤처(Adventure)의 장르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 보고서에서는 흔히 온라인 RPG라 불리는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그 중에서도 다른 MMORPG와는 획기적인 차별화를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분석해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분석-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WoW))
  • World of warcraft(WoW)-위 연구에 대한 분석을 중점으로-목 차Ⅰ. 서론 2Ⅱ. WoW의 스토리라인 & 역사관 31. 워크래프트의 게임역사(1) 워크래프트 I(오크 앤드 휴먼)(2) 워크래프트 II : 어둠의 물결 (3) 워크래프트 III : 레인 오브 카오스(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 WOW) 42. 세계관 53. 주요서적Ⅲ. WoW의 시스템 61. 애드온 시스템2. 업적 시스템 73. 전문기술 94. 레이드 & 공격대 시스템

  • [사회집단]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 집단의 성격과 특징
  • 온라인게임은 PC를 매개로 하여 인간 대 인간이 마주하는 다중 간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컴퓨터와 인간 간에 일어나는 정형화된 스토리의 전개가 아닌 인간 대 인간 간의 여러 돌발적이고 예상하지 못한 스토리가 전개될 수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사람들은 온라인게임에 열광하고 빠지게 된다. 이와 같은 온라인게임의 특성을 기반으로 기존의 연구들은 온라인게임 내의 공간을 가상현실 세계라고 명명하여 현실세계와는 또 다른 삶을

  • [사회집단]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 집단의 성격과 특징
  • 온라인게임은 PC를 매개로 하여 인간 대 인간이 마주하는 다중 간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컴퓨터와 인간 간에 일어나는 정형화된 스토리의 전개가 아닌 인간 대 인간 간의 여러 돌발적이고 예상하지 못한 스토리가 전개될 수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사람들은 온라인게임에 열광하고 빠지게 된다. 이와 같은 온라인게임의 특성을 기반으로 기존의 연구들은 온라인게임 내의 공간을 가상현실 세계라고 명명하여 현실세계와는 또 다른 삶을

  • [영상문화] 게임 스토리텔링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중심으로
  • 게임 스토리텔링-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중심으로1.게임소개-게임명 :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제작사 : 블리자드-장르 : MMORPG-권장사양 : Pentium4 2.4Ghz, RAM 1GB 이상 -게임소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기존 워크래프트 시리즈 세계관에 뿌리를 두고 탄생한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광대한 세계를 탐험하고 목숨을 건 모험을 하고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여러분은 워크래프트 세계의 영웅이 된듯한 기분을 만끽하게 될 것입니다. 월드

  • 엔씨소프트 성공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와 「에버퀘스트」에 관한 전략적 제휴 체결 02 일본 상용서비스 개시03 미국 크립틱 스튜디오(Cryptic Studios)와 시티 오브 히어로(City of Heroes) 퍼블리싱 계약08 판타그램 인수09 리니지, 일본 상용 서비스 개시11「리니지」 중국 JV설립(sina.com)12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의 핵심 개발자로 구성된 미국 아레나넷(ArenaNet) 인수2003 01 시나(SINA)와 중국 합작 법인 엔씨 시나(NC-Sina) 설립 02 시나(SINA)와 중국 합작법인 엔씨시나(NC-Sina) 설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