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사업계획서] 한국 문화상품 한국패션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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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시장 분석
2.2경쟁상표분석

3. 브랜드 Dangee
3.1 브랜드 개요
3.2 오방색에 대하여

4. 마케팅믹스
4.1 STP
4.2 SWOT
4.3 4P
4.4 5 forces model

5. 상품 예산 관리
5.1 000의 가격
5.2 연간 상품 기획 스케쥴

6. 재무 & 조직
6.1 자본 조달 방법
6.2 사업본부구조도

7. 결론 및 향후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아시아 각국에서 선풍적이었던 한류 열풍과 함께 한국의 문화 상품에 대한 인기 또한 급상승하며 다시 한번 한국적인 것, 한국의 감성이 담긴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패션 상품을 어떻게 하면 대중적이고 상품성 있는 브랜드로 런칭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이러한 시류와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지금껏 한국 문화상품에 대한 진부하고 고루한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젊은 세대의 취향에 맞는 발랄하고 재미있는 브랜드 ‘000의 사업 계획서를 제안해 보도록 하겠다. ‘패션 상품 유통론’ 수업인 만큼 마케팅 전략 뿐 아니라 유통부분에 좀 더 주안을 두었다.


2. 시장 분석
2.1 트렌드 분석

2.1.1. 한류의 지속적 열풍 기대.

한류란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남아 권 청소년들 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드라마,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을 말한다. '99년 중반 중국언론 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로, 중국어로 같은 발음인 "寒流"는 원래 시베리아에서 몰아치는 찬바람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이제 한국에서 불어온 매서운 바람이란 뜻으로, 한국의 댄스음악․드라마패션 등을 가리키는 말이 됐다. 80년대 말 중국이 개방정책을 추진한 뒤 한때 중국의 대도시에는 일본 연예인들과 유사한 복장을 하고 일본 대중문화를 추종하는 청소년의 무리를 일컫는 하르주(哈日族)라는 용어의 뒤를 이어 이제는 한국의 대중문화를 추구하는 무리들을 말하는 하한주(哈韓族)라는 말이 붐을 이루고 있다.
한류 열기는 우리도 문화 자원을 상품화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해 준다. 다시 말해, 韓流는 경제적인 효과를 수반한다. 음반, 드라마, 영화, 게임 등 韓流의 중심에 있는 장르와 관계 있는 상품의 수출증가 등과 같은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고 , TV나 영화의 내용 중에 등장한 자동차, 핸드폰, 의류, 가전제품 등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인식을 통해 한국제품 전체에 대한 구매욕과 상품품질에 대한 만족감이 상승한다. 또한 가수나 연예인이 착용한 각종 악세서리, 화장품(기법), 헤어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다. 실제 드라마 [모델]에서 주인공으로 출연한 김남주가 광고한 드봉이 베트남에서 샤넬과 랑콤을 누른 사례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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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정, 강경영. {패션 리테일링}. 敎文社,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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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리. {문화콘텐츠 마케팅 : 글로벌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 서울 : 한국문화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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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2007년 6월13일자.
[한국일보 경제] 2007년 6월 10일자.
http://www.kosney.co.kr/ksn/index.jsp
http://www.ssamzie.co.kr/
http://www.hanfashio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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