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론] 문법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법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방법
5. 교수 ․ 학습에서의 강조점
6. 평가

Ⅱ 문법의 발달
1. 근대계몽기 (1895-1911)
2. 일제강점기 (1910-1945)
3. 건국기 (1945-1954)
4. 교육과정 실행 이후의 문법교육

Ⅲ 문법 교과서 분석
1. 문법 교과서의 특징 및 구성
2. 7차 문법 교과서의 문제점
3. 제7차 문법 교과서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 문법 교육과정

1.성격
1.1 내용상의 성격
문법 과목은 국민 공통 기본 과목인 국어 교과의 ‘국어 지식’ 영역의 학습 내용을 심화, 발전시킨 과목이면서, 동시에 일반 선택 과목인 ‘국어 생활’과도 밀접한 연계성을 지니고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이 과목의 명칭이 문법이라고는 되어 있지만, 여기서 다루는 내용은 일반적으로 논의되는 ‘문법(grammar)'에 한정되지 않는다. 문법 과목은 국어 활동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국어 지식을 전반적으로 탐구하고, 국어에 관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며, 국어 사용자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언어 규범에 대하여 학습하는 내용들로 구성된다.

1.2 명칭상의 성격-7차 교육 과정에서는 ‘언어’영역을 ‘국어 지식’으로 조정
제6차 교육 과정의 영역별 ‘언어’를 ‘국어 지식’으로 조정하였다. 이는 ‘언어’라는 영역명이 지나치게 포괄적인 데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었다.
이 영역의 교육에 대하여 종래의 ‘언어 지식’이라는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용어 대신 ‘국어 지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일견 작은 변화처럼 보이나 그 배경에는 매우 중요한 인식이 담겨 있다. 종래 사용하던 ‘언어’라는 용어를 ‘국어’라는 용어로 대체함으로써, 국어 지
참고문헌
이관규, 「문법 교육 연구사」, 홍익대학교 국어교육과 논문, 2005
왕문용, 「문법 교육 변천사」, 강원대학교 국어교육과 논문, 2005
허재영, 「문법 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이론 변천사」, 문법연구학회, 2006
한지연, 「제7차 문법 교과서 분석 - 문제점과 개선방안 중심으로」, 2006
이한숙, 「교육과정에 따른 문법 교과서 기술 방식 변천 연구」, 2005
박덕유, 「문법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박영순, 「국어문법 교육론」, 박이정
허재영, 「국어과 교육의 탐색」,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4가지 유형의 교육과정
  • 론1) 교과 중심 교육 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최초의 전문적인 교육과정 연구가 시작되던 20세기 초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지칭한다. 이 용어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존재하던 당시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1920년경에 탄생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그 이전의 교육과정을 구분하기 위해서 붙인 이름이다.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교육과정의 한 형태로써 고대 그리스 시대의 7 자유학예과 (3학예- 문법. 수사학. 논리학, 4학예- 산술. 기하. 천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제 1장.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 및 문제 제기1.1.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1.1.1. 한국어 교육과정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1.2. 한국어 교수학습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2.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제 2장. 쓰기의 성격과 쓰기 교육 패러다임2.1. 쓰기의 개념과 쓰기 능력2.1.1. 쓰기의 개념과 성격2.1.2. 쓰기 능력과 쓰기 교육의 필요성2.2. 쓰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2.2.1.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연구라

  •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 교육이 병행될 수 있는 한국어 교수법의 개발6. 맺음말참고문헌1. 머리말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교수 학습 이론은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다. 물론 부분적으로는 여전히 과거의 모습을 긍정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하고 유지 하고 있다. 하지만 구조나 형식에 집중하는 교수법 및 교재가 여전히 선호되기도 하고 의미나 기능에 집중하는 교수법 및 교재가 개발되고 있기도 하다. 교수 학습에 대한 연구는 교수와 학습의 주체인 교

  • 실학 주의와 교육
  • 교과과정에 도입하여 독일 초유의 실학주의 교육 시행 2) 실과학교 헥케르가 창설한 학교 순수과학의 응용을 중시 교과과정 독일어, 프랑스어. 라틴어, 습자. 미술, 역사. 지리 기하산수 기계학, 건축학, 종교 및 윤리 등 1747년에 개설, 고전의 연구보다도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가르침, 이것이 현대(독일) 중학교의 기반이 됨 제 3절 실학주의의 교육사상가 밀턴 한 때 귀족의 자제를 교육한 바 있음. 그 후 교육론 발표하고 인문적 실학주의와 감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