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화법] 설득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목차>
Ⅰ. 설득의 정의
Ⅱ. 설득의 법칙
1. 상호성의 법칙
2. 일관성의 법칙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4. 호감의 법칙
5. 권의의 법칙
6. 희귀의 법칙
Ⅲ. 설득하는 말하기의 본질
1. 설득하는 말하기의 요소
2. 설득하는 말하기의 특성
3. 설득하는 말하기의 유형
4. 설득하는 말하기의 원리
5. 설득하는 말하기의 방법
6. 설득하는 말하기 방법의 유의점
7. 설득하는 말하기의 과정
Ⅳ. 훈화를 이용한 설득화법 사례
Ⅴ. 미니실습 - 훈화를 이용하여 설득하기
- 본문내용
-
Ⅰ. 설득의 정의
* 설득의 사전적 정의
연세 한국어 사전(두산동아) : 일반적으로 잘 설명하거나 타이르거나 해서 알아듣도록 이해시키는 것으로 설복과 동의어로 쓰이고 이해의 측면에서 납득과 같은 의미로도 사용
국어 대사전(이희승1994) : 여러 가지로 설명하여 납득시킴
-> 설득은 말할이의 언어적 메시지나 비언어적 메시지를 통해 들을이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어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말할이의 발화행위로 말하는 이의 발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발화 수반 행위를 통해 설득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발화 효과 행위
설득행위 : 말할이가 들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쳐서 들을이의 태도를 변화시키거나 더 나아가 행동의 변화까지 일으키게 하는 말할이의 전략적인 발화행위
Ⅱ. 설득의 법칙
1. 상호성의 법칙
상호성의 법칙은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베푼 대로 우리도 그에게 되갚아야 한다는 것이다. ➔ 이와 비슷한 논리로, 상대방이 양보하면 나도 양보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이다.
* 상호성의 법칙이 상호간의 양보를 이끌어내는 이유
- 마치 우리가 선물, 호의, 그리고 도움 등을 주고받는 것처럼 상대방의 양보에 따라 우리도 양보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끼게 된다. 상대방이 양보하면 상호성의 법칙에 따라서 우리는 보답이라는 심리적 부담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불유쾌한 느낌을 없애기 위해 양보하게 된다. 이것은 내가 원치 않은 호의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 참고문헌
-
-광고-
http://www.adic.co.kr/ads/list/showNaverTvAd.do?ukey=92472 LG 텔레콤
http://www.himart.co.kr/ad/news_ad_2005.jsp?userid=200501#story/ 하이마트
http://www.himart.co.kr/ad/news_ad_2005.jsp?userid=200503#story 하이마트
http://www.adic.co.kr/ads/list/showNaverTvAd.do?ukey=72849 세진컴퓨터
http://www.mncast.com/outSearch/mncPlayer.asp?movieID=10002401020060728162822&player=7 국수장국
http://www.mncast.com/outSearch/mncPlayer.asp?movieID=10036848020070409102210&player=7 오늘의 차
http://blog.naver.com/jkhaus4u?Redirect=Log&logNo=10017455665&vid=0 블랙빈 테라피
-참고문헌-
설득의 심리학-로버트 치알디니/이현우 옮김
설득하는 말하기에 관한 연구/ 박귀자/ 부산교육대학교/ 2003
비키니 화법/ 문석현/ 넥서스출판사/ 2006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학지사/ 2002
-참고사이트-
http://tong.nate.com/epcot74/36425697
http://imagesearch.naver.com-진실
http://imagesearch.naver.com-대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