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육과정 개발] 중1 기술-가정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가족생활 파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전제적 체제
1. 겉표지
2. 머리말
3. 목차
4. 특징
5. 부록
Ⅱ. 단원별 체제
1. 영역의 비중과 구성
2. 실험 실습 주제 및 수
3. 그림, 사진, 표의 내용 및 수, 본문관의 관련
4. 단원 도입
5. 내용 전개
6. 단원 정리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공통적으로 한장에 머리말을 제시하고 있었다. 교과 목표, 교과 구성 매용, 지은이의 당부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었다.
특이점은 금성 교과서에서는 구성 중 남녀 차별이 나타나지 않도록 했다는 설명이 덧붙여져 있으며, 두산과 천재 교육은 교과서 구성의 특징에서 본 책자에서만의 특이한 구성을 설명해 주고 있었는데, 두산은 만화와 현장감 있는 사진, 실생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익히기에 초점을 두었다는 내용을, 천재교육은 교과서의 특성을 살리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단원별 도입을 실생활과 관련지어 했다는 내용과 흥미 유발과 수준별 개별 학습을 위해 ‘아하, 그렇구나’들의 교과서 내용 외에 서브 메뉴를 활용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었다. 반면 교학사는 매우 평이한 서술 구조로 되어 있었다.
학생들이 머리말을 읽고 교과서에 대한 활용법이나 흥미를 느끼기에는 두산이나 천재 교육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1) 교학사
교학사의 머리말은 총 1페이지로 첫 두 단락에서는 기술의 발달이 인간 삶에 기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기술 교과목표 및 중요성를 기술이 인간에게 미친 영향과 미래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야 함을 들고 있다. 다음 단락에서는 가정의 중요성과 기술과 가정과의 관계를 설명하여 교과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네 번째 단락에서는 기술, 가정교과의 목표로서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함양, 개인과 가정생활의 질 향상, 사회 복지와 국가 발전에의 기여를 들고 있다. 다섯 번째 단락에서는 교과 내용에 대해서, 마지막 단락에서는 지은이의 기대에 대하여 적어놓았다.
-> 다른 교과서에 비해 머리말에서 ‘기술’부분에 대한 설명이 매우 많고, 상대적으로 ‘가정’에 대한 언급은 매우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2) 금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