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육과정 개발] 중1 기술-가정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가족생활 파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전제적 체제
1. 겉표지
2. 머리말
3. 목차
4. 특징
5. 부록

Ⅱ. 단원별 체제
1. 영역의 비중과 구성
2. 실험 실습 주제 및 수
3. 그림, 사진, 표의 내용 및 수, 본문관의 관련
4. 단원 도입
5. 내용 전개
6. 단원 정리

Ⅲ. 맺음말
본문내용
공통적으로 한장에 머리말을 제시하고 있었다. 교과 목표, 교과 구성 매용, 지은이의 당부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었다.
특이점은 금성 교과서에서는 구성 중 남녀 차별이 나타나지 않도록 했다는 설명이 덧붙여져 있으며, 두산과 천재 교육은 교과서 구성의 특징에서 본 책자에서만의 특이한 구성을 설명해 주고 있었는데, 두산은 만화와 현장감 있는 사진, 실생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익히기에 초점을 두었다는 내용을, 천재교육은 교과서의 특성을 살리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단원별 도입을 실생활과 관련지어 했다는 내용과 흥미 유발과 수준별 개별 학습을 위해 ‘아하, 그렇구나’들의 교과서 내용 외에 서브 메뉴를 활용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었다. 반면 교학사는 매우 평이한 서술 구조로 되어 있었다.
학생들이 머리말을 읽고 교과서에 대한 활용법이나 흥미를 느끼기에는 두산이나 천재 교육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1) 교학사
교학사의 머리말은 총 1페이지로 첫 두 단락에서는 기술의 발달이 인간 삶에 기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기술 교과목표 및 중요성를 기술이 인간에게 미친 영향과 미래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야 함을 들고 있다. 다음 단락에서는 가정의 중요성과 기술과 가정과의 관계를 설명하여 교과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네 번째 단락에서는 기술, 가정교과의 목표로서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함양, 개인과 가정생활의 질 향상, 사회 복지와 국가 발전에의 기여를 들고 있다. 다섯 번째 단락에서는 교과 내용에 대해서, 마지막 단락에서는 지은이의 기대에 대하여 적어놓았다.
-> 다른 교과서에 비해 머리말에서 ‘기술’부분에 대한 설명이 매우 많고, 상대적으로 ‘가정’에 대한 언급은 매우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2) 금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교육론] 가정과의 수행평가 -중학교 수행평가 현장 활용 실태 분석
  • 중심 유형▪ 자기 평가 보고서 ▪ 연구 보고서 ▪ 포트폴리오▪ 동료 평가 보고서 ▪ 조사 실습 보고서수행평가가 앞서 제시한 방법 중에서 어느 유형에 속해있는지 분석하였다. (2) 수행평가의 단원수행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단원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http://www.kice.re.kr/)의 제 7차 교육과정 표를 참고 하였다. (3) 수행평가지의 장, 단점, 보완해야 할 점 이는 이연숙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630~644 쪽의 수행평가

  • [사회복지] <아동복지정책>
  • 가족생활을 강화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아동의 전반적인 복리는 물론 아동의 복리에 공헌하는 정책과 이념 및 사업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이념인류는 오랜 세월동안 가족이 중심이 되어 특히 모성중심으로 자녀양육을 해왔으나, 산업혁명이후 결혼한 여성들이 직업활동에 진출하게 되면서 가정안에서 자녀를 돌보는 일에 많은 결함이 생겼으며 이로 인해 사회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가정과 아동이 증가하게 되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내용 1. 아동복지란?(1) 아동복지의 개념(2) 아동복지의 원칙1) 권리와 책임의 원칙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3) 예방성과 치료성의 원칙4) 개발성의 원칙5) 포괄성의 원칙6) 전문성의 원칙(3) 아동복지의 의의1) 기본적 생활 보장2) 미래 인력개발 보호와 육성(4) 아동복지의 기능1) 아동에 대한 기능2) 부모에 대한 기능3) 사회에 대한 기능(5) 아동복지의 이론적 준거틀: 생태체계론2. 아동복지의 기본 조건(1) 가정과 부모(2) 경제적 안정(3) 교육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FILE:1.hwp1부지체 부자유 학교 중 어떤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 이 선택은 연구의 질을 결정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고심하다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풍부한 자료를 얻을 수 강점을 가지고 있는 교육인적 자원부 지정 교육과정 운영학교인 서울시의 한 학교를 선택하게 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양적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질적 연구인 면담과 실제수업 참관을 통해 실제의 운영면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육과정의 계획 및 개발은 잘 이

  • [노사관계] 유한킴벌리의 모범적 노사관계
  • 1974년 뽀삐 화장지 개발, 출시 1971년 코텍스 생리대 개발, 출시, 크리넥스 훼이셜 티슈 개발, 출시제1공장(군포) 준공(12.12) 1970년 회사 설립(3.30)2. 경영철학1) 기업 이념① 인간존중 ② 고객만족 ③ 사회공헌 ④ 가치창조 ⑤ 혁신주도 2) 환경 방침① 지속적인 환경개선 ② 환경보호 운동에 선도적 역할 ③ 효율적인 환경관리 ④ 조직원의 환경관리능력 배양 ⑤ 환경방침 공개 3. 위치 및 규모제3 공장-대전4. 제품1) 생활용품생리대, 아기귀저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