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장애아 통합 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해서 선정한 이유
2. 장애아 통합 보육
1) 통합보육의 개념
2) 통합보육의 배경
3) 통합보육 관련 제도
4) 통합보육의 효과


Ⅱ. 본 론
1. 장애아 통합 교육 현황
2. 정부의 장애아 보육 지원
3. 어린이집 방문


Ⅲ. 결 론
1. 장애아 통합 보육에 관한 기사
2. 장애아 통합 보육에 관한 수기
3. 정리 및 마무리

본문내용
Ⅰ. 서론
1.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해서 선정한 이유
우리는 대부분 장애인을 만나면 선뜻 나서서 도와주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들이 유아기 때부터 장애인과의 함께 생활해본 경험이 적어서일 것이다.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로서 다른 어느 시기보다 주의 환경에 민감하고 절대적인 영향을 받은 시기이므로 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김경은, 2004)

유아기의 조기 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유아기는 인간발달의 80~90%가 이루어지는 때이므로, 그 발달의 범위가 넓고 중요하며 또한 유아기에는 아직 특정 집단에 대한 편견이나 인상이 형성되지 않아서 또래와의 정상적인 상화작용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박대수, 2004)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반 교사들은 통합보육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교사나 장애에 대한 편견 국가의 지원 등을 문제로 통합 교육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통합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꼭 필요한 교육의 하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참고문헌
이상현(2005).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운영 실태와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청주 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은(2004). 지체부자유아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국공립 어리이집의 시설 현황 및 물리적 개선 방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금녀(2005). 장애유아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숙명여자 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대수(2004). 장애유아 통합 보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봉명국(2003). 장애아 보육현실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시설 종사자를 중심으로. 광주대 산업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배지은(2005). 통합 놀이가 장애 아동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특수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세영(200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에 따른 교사 역할 지각에 관한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소현 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총신대학 부속 유치원(1995). 장애아 통합 교육에 관한 연구 보고:총신대학 부속 유치원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총신대학 부속 유치원
박분희(2001).어린이집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행정 법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장애 통합 보육 어린이집 계획
  • 통합 보육에 생태를 결합한 형태의 어린이집입니다.최근 들어 장애아동도 일반아동과 같이 정상적인 환경에서 자라고, 교육받고, 생활하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가지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통합보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왔습니다. 통합보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도 일반아동과 동등한 인간으로 인권을 존중받아야 하며, 사회 정의의 측면에서 동등하게 교육받아야 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합보육

  • 보육학개론-특수 유아 통합보육
  • 특수 유아 통합보육 통합보육이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소개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일반적인 의미는 특수유아를 일반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진흥법(1994)에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해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 되어 있다.장애아동을 일정

  •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
  • 보육시설의 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첫 해에 해당하는 자와 보육시설의 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40시간특별직무교육영 아보 육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40시간장애아보 육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40시간방과후보 육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

  • [아동복지 4D형] 보육대상에 따른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복지적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보육서비스의 개념4. 장애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복지적 의의5. 장애 영유아보육서비스의 현재의 쟁점1) 장애영유아 보육대상에 대한 문제2) 장애아전담 보육시설의 문제점3) 분리된 서비스에 따른 문제점5) 장애영유아보육에 대한 기존법의 문제6. 장애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발전방안1) 장애영유아의 보육서비스유형 개발2) 장애영유아의 장애 조기발견3) 장애영유아의 보육료 지원4) 장애영유아 보육시설 종사자의 체제 개선5) 장애아통합보육의

  • 보육시설,보육인증평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보육시설 평가인증 공청회를 거쳐 수정 보완되었다. 2005년도에 21인 이상, 21인 미만, 영아전담, 장애아 전담보육시설의 평가인증지표가 2006년도에 21인 이상, 21인 미만, 장애아전담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로 수정되었으며 이중 영아전담지표는 규모에 따라 통합하였다. 2006년 1월에는 여성가족부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사무국’이 육아정책개발센터 로 위탁이 이관되었으며, 보육시설 평가인증이 확대 실시되었다. 1.2 평가인증지표 개발의 역사보육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