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 오웬 & 오베르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오웬

(1) 시대적 배경
(2) 생애
(3) 업적
(4) 교육관
(6) 교육내용
(7) 교육방법
(8) 저서
(9) 영향
(10) 평가


2. 오베르랑

(1) 시대적 배경 : 산업혁명기
(2) 생애
(3) 업적
(4) 교육관
(5) 교육목표
(6) 교육내용
(8) 평가
(7) 교육방법

3. 소감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오웬 (Robert Owen 1771~1858)


(1) 시대적 배경

산업혁명 -그의 생애는 영국 산업혁명의 과정을 여실히 보여줌.
→ 산업혁명은 생산력의 확대, 부의 무한한 축적, 공업의 고도화를 일으켰으나 반면에 사회문제도 심각하게 대두하게 하였다.
오웬은 웨일즈 지방의 박애주의자였다. 그는 자기공장 인근지역의 5세 이상의 아동에 대하여 늘 측은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이 아동들이 그에게 도제수업을 마친 후 무지한 대중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보아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층 노동자층의 노동의 성격과 도덕적 타락의 방지책을 교육적 측면에서 가장 먼저 고민을 가지고, 이를 타개하려는 노력이 유아 학교의 창설로 나타났다.


(2) 생애

1)출생 : 1771년 영국의 중부 웨일스의 뉴타운에서 탄생.

2)어린 시절 : 어렸을 때부터 대단한 독서가로 매우 영리하여 교사가 가르치는 모 든 것을 배우고 7세 이후에는 교사의 조수로서 2년을 보냄.

3)성장
ㄱ)런던에서 점원으로 일하면서 사람들의 성격 관찰, 정밀한 직물 상품에 대 한 세심한 마음 씀씀이를 배움.
참고문헌
송준식, 사재명 공저(2006),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학지사
쇼우지 마사코, 팽영일 옮김(1995), 유아 교육 사상의 이해, 서울, 창지사
이원호(1998), 교육사상사, 서울. 문음사
신차균, 안경식, 유재봉 공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필요성과 사례 및 대책방안
  •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필요성과 사례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대책방안 제시■ 목차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란?2. 공교육의 원리1) 학교제도 중심의 교육2) 교육의 의무성 추구3) 교육의 무상성 추구4) 교육내용의 중립성과 보편성 추구5) 국가의 관리와 운영3. 유아교육 공교육의 필요성4. 한국의 유아교육정책 발전과정5. 선진국의 유치원 공교육화 사례1) 미국의 공교육화 사례2) 영국의 공교육화 사례3) 프랑스의 공교육화 현황6. 유아교육 공교육

  • [유아교육] 한국과 세계 각 국의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
  • 한국과 세계 각 국의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Ⅰ. 서론Ⅱ.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방향과 내용1. 유아에게 유용한 학문적 지식2. 유아 발달에 관한 지식3. 발달과 학습의 연속체이다4. 개념적 조직이다Ⅲ. 유아교육 환경Ⅳ. 프랑스의 유아교육1. 창의력 기르기2. 현장 학습Ⅴ. 영국의 유아교육Ⅵ. 미국의 유아교육1. 개방주의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가정3) 교육목표4) 교육내용5) 프로그램의 운영6) 평가방법2. 디스타 프로그램1)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Ⅰ. 서 론 프랑스는 예술의 국가로서 전 세계적으로 예술분야에 있어 가장 발달된 나라로 볼 수 있다. 한 때는 산업화와 여성의 사회, 경제생활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를 돌보아 줄 사람이 없어져 육아부담이 커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점점 출산율이 낮아졌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낮은 출산율을 자랑하던 프랑스가 변화하고 있다. 출산율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현재 유럽에서 아일랜드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유아 연령별 집단구성 66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학급의 유아 인원수 67 혼합연령 집단구성시 가장 어려운 점 68 단일연령 집단구성시 가장 어려운 점 68 오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계획안의 작성유무 69 계획안을 작성하지 못하는 이유 69 오전과 오후 교육활동 운영 70 오후에 특별활동을 계획하는 이유 71 오후 프로그램을 보육 중심으로 운영하는 이유 71 종일제 프로그램을

  • 유아교육 - 세계의 유아교육[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이탈리아, 이스라엘, 일본의 유아교육]
  • 유아 교육 프로그램 ★1)개방주의 프로그램(1)이론적 배경개방주의 프로그램은 자연주의 사상의 철학적 배경과 성숙 이론의 심리학적 배경에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정착하게 되었는 데, 초등학교 교육풍토를 개선하고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목적으로 개방주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개방주의 프로그램의 정신은 플라우든 보고서에 잘 나타나 있으며, 현재 유치원뿐만 아니라 초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