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Saylor-Alexander의 모형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적 방향과 특징
1.1 Saylor-Alexand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1.2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의 설정
1.3 교육목적 및 목표 설정의 이론적 근거
2. 교육과정의 구체적 구현
2.1 교육과정 구현의 기본 전제
2.2 교육과정 구현의 실제

첨부 1. 요구 분포도
첨부 2. 설문지
본문내용
1.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적 방향과 특징

1조의 교육과정은 Saylor-Alexander의 모형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Saylor-Alexand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토대로 이상적인 대안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실현하였다.

1.1 Saylor-Alexand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Saylor와 Alexander는 교육이란 지식이나 개념, 기술,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전달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신중하며 체계화된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들은 지금까지의 많은 교육 과정 정의들을 ‘교과서로서의 교육과정’,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목표로서의 교육과정’으로 분류하였으며 이 세 가지 개념을 포괄하는 ‘계획된 학습기회로서의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우리가 교육과정의 구성을 위해 참고한 Saylor-Alexand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목차Ⅰ. 단원 설정의 배경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2. 본 조의 읽기 교육관Ⅱ.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1.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 2번 항목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요1) 개념정의2) 주요특징3) 일반 교육과정과의 비교2. 성숙주의 교육과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6) 일과운영과 교사의 역할7) 교수학습방법8)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3. 행동주의 교육과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6) 교사의 역할7) 교수학습방법8)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4. 구성주의 교육과정1) 개념2)

  • 제 14장 교과교육과 평가 요약
  • 한다.④ 지식의 사회적 구성 : 지식의 맥락성을 인정하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이 해석과 의미를 부여한 것이 지식이다. (2) 구성주의의 유형에 따른 학습관① 개인적 구성주의 : 아동이 주위 대상과 상호작용하고 경험하는 갈등의 과정에서 자신의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Piaget의 동화, 조절, 평형화)② 사회적 구성주의 :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지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된다. (Vygotsky의 ZPD영역)(3) 구성주의적 교육과정

  • [학사] [교육] 정치교과서분석
  • 모형­­­­­­­­­­­­­­­­­­­­­­­­­­­­­­­­­­­­­­­­­­­­­­­­­­­­­­­­­­­­­­­­­­­ 14Ⅳ. 제 7차 사회과 교과서의 정치교육 내용 분석­­­­­­­­­­­­­­­­­­­­­­ 161.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정치교육 내용의 범위­­­­­­­­­­­­­­­­­­­­­­­­ 162. 제 7차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별 정치교육 내용 분석­­­­­­­­­­­­­­­­­ 18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한국어교육과정설계] 유학생을 위한 논문 비평글 쓰기 교육과정 설계
  • 한 연구를 살펴보면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교수요목 작성 및 교재 개발과 관련된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한송화, 2009:134). 이 중 쓰기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용재은(2004)에서는 대학 수학 목적을 위한 여러 기능 중 읽기와 쓰기를 한국어 학문적 텍스트로 지도하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준호(2005)에서는 한국어 학문적 텍스트의 유형과 구성, 특성을 살펴보고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