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화법] 듣기 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듣기의 개념

○ 지각의 과정과 듣기

선택하기(selecting)
조직화하기(organizing)
해석하기(interpreting)

○ 듣기의 유형

분석적 듣기
공감적 듣기
공감적 듣기
대화적 듣기

○ 듣기 유형에 따른 듣기의 방법

분석적 듣기의 방법
공감적 듣기의 방법
공감적 듣기의 방법
대화적 듣기의 방법

○ 수업공간에서 교사의 공감적 듣기

수업 공간에서 교사 듣기의 주요 상황 범주
학생의 말을 듣는 4가지 방식
수업에서 교사의 적극적으로 듣기의 중요성
듣는 기술로서의 ‘맞장구 치기’

본문내용
듣기의 개념

듣기는 일방적으로 소리를 듣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해의 차원이 더해지는 고도의 인지적 과정이면서 동시에 상대방과 더불어 함께 의미를 공유해 나가는 교섭적인 과정이다.
화자에 의해 준비된 일방적인 말하기 상황에서도 청자의 듣는 태도는 화자에게 수많은 의미를 전달하게 된다. 청자가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지, 침묵하고 있는지, 고개를 끄덕이는지 등은 그 자체로 화자에게 많은 메시지를 전달해 준다. 또 청자의 반응은 얼굴표정, 고개 끄덕임, 침묵 등의 비언어적 태도로 나타날 수도 잇지만 질문하기와 같은 적극적인 언어 표현 행위로도 나타날 수 있다.


‘잘 듣기’의 일차적 의미는 ‘정확하게 듣기’이다. 위의 그림에서 ㈁은 말하는 이의 입에서 나온 상태의 ‘언어 표현’이고, ㈂은 들을이가 받아들인 상태의 ‘언어 표현’이다. 정확하게 듣는다는 것은 들을이가 들은 내용 ㈂이 말할이의 입에서 나온 ㈁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정확하게’듣기가 늘 ‘잘 듣기’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말할이가 실수로 발음을 잘못하거나 어휘 선택을 잘못했을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불완전한 문장을 말하거나 비유법을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 ‘정확하게’듣는 것만으로 끝난다면 그 듣기는 완전한 것이 되지 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과정] 말하기와 듣기 교육
  • 듣기 교육과정의 흐름 - 말하기듣기 교육과정의 시대적 흐름과 주목해야 할 점Ⅱ. 말하기듣기의 성격 및 필요성 -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말하기듣기 교육에서 화법 교육의 필요성- 국어과의 도구교과적 성격- 말하기의 기능Ⅲ. 토론 교육을 선정한 이유배경 및 토론의 정의와 특징 - 토론 교육을 선정한 이유- 토론이 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 토론의 정의와 특징Ⅳ. 현행 국어과 토론교수 학습의 문제점 (1) 토론 교육에 대한 개

  •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이론과 실제
  • 국 어 교 육 론듣기말하기(화법) 영역의 이론과 실제듣기말하기를왜가르치는가2화법이란 무엇인가2담화의 유형10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16듣기말하기 영역 평가21교과서에 구현된 성취기준 분석과 교수-학습지도안 25활동하기의 평가기준표 별지1-1국어교육론 듣기말하기

  •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 화법을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말하기말하기 평가□ 점검표, 분석적 평가 등의 방법으로 평가□ 자기 평가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청자 중심 모형청자의 특성이나 수에 따라 화법을 다르게 하는 모형청자에 따른 말하기의 형식화자담화청자- 독백- 대화- 대담- 토의 ‧ 토론- 연설- 대중 매체의 연설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청자 중심 모형청자 중심 모형의 단계와 활동단 계활 동가상의 청

  • [국어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법과 작문 교육 연구
  • 화법Ⅱ1. 화법Ⅱ의 성격과 목표2. 화법Ⅱ와 듣기, 말하기 성취기준의 연계성 Ⅳ. 논의를 마무리하면서 1. 논의의 마무리 Ⅰ. 주제 선정의 이유와 논의의 방향성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국어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성취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그에 맞추어 학습자의 평균적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 글 제재를 교과서에서 실을 수 있고 효과적인 교수 ․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

  • [화법] 공식적 말하기와 비공식적 말하기
  • 화법. 이창덕 .외 도서출판 박이정1989. 화술과 식사․축사. 이종천. 일신서적공사2000. 토론문화정착을 위한 토의학습의 활성화. 이경철. 부산교육1998. 국어과 토의․토론학습의 수업 모형 개발연구. 정재찬 외. 서울사대선청어문1999. 학교토론문화의 정착을 위한 토론식 교수-학습 전개 방안, 황경주. 전북교육1999.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박덕규. 교육경남2004. 뉴에이스 국어 사전. (주)금성출판사교육과정평가원, 고등학교 개정 국어교육과정해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