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화법] 듣기 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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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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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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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듣기의 개념
○ 지각의 과정과 듣기
선택하기(selecting)
조직화하기(organizing)
해석하기(interpreting)
○ 듣기의 유형
분석적 듣기
공감적 듣기
공감적 듣기
대화적 듣기
○ 듣기 유형에 따른 듣기의 방법
분석적 듣기의 방법
공감적 듣기의 방법
공감적 듣기의 방법
대화적 듣기의 방법
○ 수업공간에서 교사의 공감적 듣기
수업 공간에서 교사 듣기의 주요 상황 범주
학생의 말을 듣는 4가지 방식
수업에서 교사의 적극적으로 듣기의 중요성
듣는 기술로서의 ‘맞장구 치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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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의 개념
듣기는 일방적으로 소리를 듣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해의 차원이 더해지는 고도의 인지적 과정이면서 동시에 상대방과 더불어 함께 의미를 공유해 나가는 교섭적인 과정이다.
화자에 의해 준비된 일방적인 말하기 상황에서도 청자의 듣는 태도는 화자에게 수많은 의미를 전달하게 된다. 청자가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지, 침묵하고 있는지, 고개를 끄덕이는지 등은 그 자체로 화자에게 많은 메시지를 전달해 준다. 또 청자의 반응은 얼굴표정, 고개 끄덕임, 침묵 등의 비언어적 태도로 나타날 수도 잇지만 질문하기와 같은 적극적인 언어 표현 행위로도 나타날 수 있다.
‘잘 듣기’의 일차적 의미는 ‘정확하게 듣기’이다. 위의 그림에서 ㈁은 말하는 이의 입에서 나온 상태의 ‘언어 표현’이고, ㈂은 들을이가 받아들인 상태의 ‘언어 표현’이다. 정확하게 듣는다는 것은 들을이가 들은 내용 ㈂이 말할이의 입에서 나온 ㈁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정확하게’듣기가 늘 ‘잘 듣기’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말할이가 실수로 발음을 잘못하거나 어휘 선택을 잘못했을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불완전한 문장을 말하거나 비유법을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 ‘정확하게’듣는 것만으로 끝난다면 그 듣기는 완전한 것이 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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