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이상적인 교실과 교사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활동계획안

3. 결 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교사의 눈으로 본 ‘이상적인 교실은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이고 근본적인 교사는 어떤 사람인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먼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조 아이들과 이야기를 해본 결과, 우리가 생각하는 교사란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사하고, 아이들이 전인적인 발달을 통해 사회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라고 정리해볼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도 아이들의 내재된 잠재력을 발현시키고, 아이들 스스로가 각자의 개성을 추구할 수 있는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연계하여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가 생각한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전인적으로 도움을 주는 교사’를 바탕으로 하여 현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우리는 현재 유치원생들의 장래희망과 중․고등학생들의 장래희망을 수량화 한 자료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는 그 자료 속에서 우리는 특이한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어렸을 때(유치원 때)는 되고 싶은 것들과 하고 싶은 것들이 무수히 많고 다양한 반면, 중․고등학교로 점차 성장할수록 자신의 꿈 보다는 부모님이 원하는 것,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직업 등의 사회구조에 이끌려 가는 모습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지침,운영방안,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평가,열린교육,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발전방안
  • 교육과정, 수업)의 개념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수준을 달리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학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전통적인 일제식 수업 혹은 획일적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습자들이 원하거나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제6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영어과 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방향과 틀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특히 이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의 방향을 교사 중

  •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학급경영,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생활지도,마음가짐,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ICT활용교육,제언
  • 교육개발원의 연구에 의하면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업을 준비할 때 교과서, 교육부에서 발간하는 교사용 지도서, 교육자료, 새교실, 대학시절의 교재 등의 자료를 참고하고 있다. 그리고 동일 학년을 다시 담임하게 되면 첫 해와 같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한다.수업 내용에 있어서 처음에는 교사의 설명위주로 수업을 진행하다가 점차 학생들의 활동을 많이 시키는 방향으로 변하였다. 교사의 발문 기술은 경력이 쌓임에 따라 나아졌으며 처음에

  • [교육학]교육철학에 대하여
  • 교육이론-교육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교육 원리를 이론으로 정립하여 체계화 시 킨 것, 기본은 교사-내용-학생의 상호작용에서 구성되는 것으로 교사 교수 행동이론, 교과이론, 학생.학습이론@교육철학-교육의 가장 상위 개념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 교육 입장과 목적, 태도, 방법상의 이념적인 기조*교육철학은 교육의 기본적 입장을 세우고 그 의미를 명료화하여 교육의 목표를 제시하고 철학의 입장 아래 교육의 방향과 방법

  • [학급경영] 장애아, 그들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그 한계
  • 교육이 될 수 있다.3. 장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통합교육에 있어 교사의 역할을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사가 어떤 자세로 어떤 관점을 취하느냐에 따라 교실의 상황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1) 교사는 먼저, 일반학생들에게 장애 학생을 이해시켜야 한다. 장애학생을 다른 시각으로 보는 것을 피하고, 나와 같은 사람임을 인식시킨다. 단지, 몸이 불편할 뿐 우리와 똑같다는 것을 강조한다.(2) 일반학생들이 장애학생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장애

  • [교육심리]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
  • 교사나 전문가의 작품이나, 다른 학생 작품을 비교해 볼 수 있게 해 준다.▸탐구처음에는 주제를 교사가 직접 제시하여 학생들이 시를 쓰는 기초를 다지지만. 어느 정도 실력이 갖추어지면 학습자 스스로 자신 주변의 일을 시의 주제로 정하여 직접 시를 쓸 수 있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는 보다 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② 수학교육에서의 적용▸친근한 과제를 통한 시범단계교사는 교과서나 보충교재 등의 기본 예제와 같이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