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말하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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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2.1.1 말하기 교육의 목표
2.2 말하기 교육 연구사
2.2.1 말하기 교육의 영역별 연구
2.2.1.1 교재
2.2.1.2 내용
2.2.1.2.1 말하기 교육 내용구성 원리
2.2.1.2.2 말하기 교육 내용구성 방향
2.2.1.3 교수-학습
2.2.1.3.1 말하기 교수-학습의 방향
2.2.1.3.2 말하기 교수-학습 모형
2.2.1.3.3 말하기 전략
2.2.1.4 평가
2.2.1.4.1 평가의 방향
2.2.1.4.2 평가의 원리
2.2.1.4.3 평가의 내용
2.2.2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말하기 교육의 흐름
(1) 교수요목
(2) 1차 교육과정
(3) 2차 교육과정 : 생활중심, 경험 중심의 진보주의 교육 사조의 영향을 적용
(4) 3차 교육과정 : 학문중심의 교육원리 도입, 가치관 교육의 강화
(5) 4차 교육과정 :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
(6) 5차 교육과정
(7) 6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화법’ 과목 신설
(8) 7차 교육과정 :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3 말하기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2.3.1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의 커리큘럼 현황
2.3.2 6차,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말하기 교육 비교
2.3.2.1 6차와 7차의 듣기․말하기 영역에서의 차이점
2.3.2.2 7차 교육과정에서의 듣기․말하기 영역의 문제점
2.3.2.3 듣기․말하기 영역의 개선 방안
2.4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말하기 교육
2.4.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말하기’ 영역
2.4.2 심화 과정의 '화법' 영역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발표에 앞서, 우리 조원들은 각자의 학창시절 말하기 교육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조원들 모두 자신들은 말하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다고 대답한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말하기 교육은 일련의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분명 우리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말을 하고 있는데도, 그에 대한 교육은 부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이러한 잘못된 교육현실을 고쳐나가기 위해선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우리 조는 이러한 의문점에 이번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다. 이 발표를 위해 국회도서관의 자료와 다양한 논문자료, 그리고 국어교육학 원론 책등을 참고하였다. 우리는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말하기 교육의 목표를 살펴 볼 것이다. 지금까지 말하기 교육 연구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말하기 교육연구는 교육과정에 따라 말하기 교육의 흐름이 어떻게 이어져왔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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