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화법] 유머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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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시작하며
■ 교실 유머
■ 교실유머의 활용방법
■ 교실유머시 고려해야 할점
■ 교사가 적절한 유머 화법을 구성하려면?
■ 몇 가지 기법
■ 재미있게 말하는 법- 유머화법
본문내용
■ 시작하며
웃음은 신이 인간에게 주신 선물이라고 한다. 이러한 웃음을 일으키는 유머는 스트레스와 불안과 긴장을 낮춰서 건강에 기여하고 즐거운 삶을 살도록 인도해준다. 또한 유머는 다양한 자극을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의사 소통시 대인관계를 부드럽고 친근하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어 오늘날 배우자를 선택하는데 한 조건이 되기도 하고 취업을 위해 필요하며, 조직체 지도자의 리더십 발휘에 필요한 필수 조건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 실력과 더불어 유머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가 됨에 따라, 실제로 곳곳에서 성공한 지도자들 중에는 웃음경영을 통한 경우 많고, 유머를 통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존경받는 지도자가 된 경우들이 매우 많다. 그리고 환자의 심리치료와 제품광고에도 쓰이며 심지어 하버드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창조적 발상의 발휘가 최대로 요구되는 힘든 학교 생활을 이겨내도록 하기 위해 유머 감각을 학력고사와 동일한 입학 자격 요건으로 보기도 한다. (이원영,1995) 이처럼 유머는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존재가 되었다.
이러한 유머는 학급에서 역시 꼭 필요하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유머있는 리더, 긍정적 마음의 소유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웃음이 넘치는 교실이 되어야 한다. 재미있게 가르치고 말하는 학급 분위기는 주로 ‘교사’에 의해 형성이 된다. 교사가 개인적으로 어떠한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학급경영을 잘하는 훌륭한 교사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데
참고문헌
정혜전(2005). 상대방의마음을사로잡는유머의기술. 도서출판미래지식
서현아(2003).교사의발화기법에따른학생의수업참여도연구.신라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논문
조관일(2006).깔깔깔 강의 유머 기법.위즈덤 하우스
네이버인터넷뉴스기사[자투리TV]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30&article_id=0000019334§ion_id=115&menu_id=115

정혜전(2005). 상대방의마음을사로잡는유머의기술. 도서출판미래지식
서현아(2003).교사의발화기법에따른학생의수업참여도연구.신라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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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인터넷뉴스기사[자투리TV]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30&article_id=0000019334§ion_id=115&menu_id=115

정혜전(2005). 상대방의마음을사로잡는유머의기술. 도서출판미래지식
서현아(2003).교사의발화기법에따른학생의수업참여도연구.신라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논문
조관일(2006).깔깔깔 강의 유머 기법.위즈덤 하우스
네이버인터넷뉴스기사[자투리TV]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30&article_id=0000019334§ion_id=115&menu_id=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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