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육] 직접교수 협동 학습 모형을 이용한 `콩 주머니를 이용하여 제기차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 모형 ············································ 1
1) 직접교수 학습 모형
2) 협동학습 모형
3) 본 시 수업과 학습 모형과의 관계

2. 기본·응용 동작 ······································ 5
1) 제기차기의 효과
2) 기본 동작
(1) 맨제기차기
(2) 양발차기 (어지자지, 양발지기)
(3) 종드리기
3) 응용 동작
(1) 개칙구 (헐랭이, 들지기)
(2) 키지기
(3) 가면서 차기
(4) 머리에 얹기
(5) 가슴에 얹기
(6) 물지기

3. 수업 중 활동 ········································ 9
활동 1) 매달린 콩 주머니 차기
활동 2) 여럿이 제기차기
활동 3) 제기 이어달리기
활동 4) 구역 지키기

4. 수업 지도안 ········································· 12
본문내용
1) 직접교수 학습 모형

(1) 개념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 파생된 것으로 직접교수의 이론적인 근거는 교사가 학생에게 바람직한 운동 수행 결과에 대한 명확한 모습 또는 모형을 제공하기 위해 일련의 수업 진행에 대한 명백한 계획을 가지고 높은 비율의 긍정적, 교정적 피드백을 수반하면서 학생 참여 수준을 높이는 교사위주의 학습 활동이다.

직접교수모형(direct instruction model)은 경험적으로 도출되긴 했지만,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 특히 훈련심리학자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아이디어에 뿌리를 두고 있다(Joyce, Weil & Showers, 1992). 훈련심리학자들은 분명한 목표, 위계적으로 제시되는 세분화된 과제, 충분한 연습기회 등은 완전한 학습(완전학습과 맥락을 같이함)과 다른 과제로의 전이를 가능하게 하므로 이를 위하여 학습상황을 계열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시각적 시범, 강화, 피드백, 및 점진적 접근(approximation) 등을 주장하며 강화에 의한 수행 모델(modeling with reinforced guided performance)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교수들을 직접 만나고 난 뒤 다시 토론하기로 하였다.학부제의 유형들을 살펴보면 각기 저마다 다른 학부제 혹은 학과군별 모집을 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하지만 정부 당국이나 학교당국에서는 이 학과군별 모집을 두고서 최근 선진국 대학교육의 추세라고 하면서 학부제 시행을 마치 우리 나라의 교육이 선진국화 혹은 세계화를 위한 것인양 떠들어 대고 있다.물론 세계 많은 대학에서 학부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선진국의 모든 대학이 그러한 것은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의식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근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인지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유아동작교육의 운영 및 교사의 역할00
  • 교육의 개념은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는 기본동작의 이해와, 동작을 통해서 얻는 모든 경험의 폭을 넓히며 학습을 위해 몸을 움직이는 리듬동작, 표현동작 모두를 포함한다. 따라서 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동작을 위한 교육’이란 동작을 가르치는 교육으로서 주로 자기 발견을 강조하는 체육교육의 일부이다. ‘동작을 통한 교육’이란 몸을 움직임으로써 인간의 전반적인

  • [초등체육교육] 협동학습모형 체육수업
  • 협동학습모형 체육수업- 4학년 제기차기: 모둠별 제기차기 점수 모으기--목차-Ⅰ. 체육과의 개관1Ⅱ. 체육수업모형(협동학습) 3Ⅲ. 학습자 분석-21Ⅳ. 단원 개관-22Ⅴ. 각 차시별 약안-25Ⅵ. 본시 수업 지도안(약안 및 세안)37Ⅶ. 평가48Ⅷ. 후기51Ⅸ.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53Ⅹ. 교구사진

  • 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
  • 이용 한 퇴비 만들기뿐만 아니라 근처 방앗간 에 가서 깻묵 거름을 얻어와 텃밭을 기름 지게 하고, 새로운 작물을 심어본다.직조 하기를 해 봄으 로써 천이 어떻게 만 들어지는지를 알고, 천을 직접 제작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물 건을 만둘어본다.자연현상에 기초한 몸짓놀이를 한다.올바른 먹을거리에 대한 인식을 통하여 먹을거리 선택에 대 한 안목을 기른다.바깥놀이터에서 비석 치기, 고누놀이, 사 방치기, 콩 주머니 던지기 등 다양한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