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나이키 vs 아디다스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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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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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VS아디다스>국제마케팅······1
<나이키VS아디다스>인적자원관리·····13
<나이키VS아디다스>글로벌아웃소싱····14
<나이키VS아디다스>연구개발활동·····17
<나이키VS아디다스>사회공헌활동·····20
<나이키VS아디다스>미국내시장분석····21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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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VS아디다스>국제마케팅
나이키
효과적인 생산. 영업 시스템
나이키는 철저한 기술력으로 첨단디자인과 고품질상품을 개발해내는 데 사력을 집중시키고 나머지는 외주에 맡긴다는 독특한 경영스타일을 갖고 있다. 브랜드 하나로 세계 스포츠 시장을 석권하여 연간 1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나이키는 직영하는 제조업체가 하나도 없다. 창업 당시부터 제조는 기존의 제조업체들이 잘 할 것이라는 생각에 각 현지별로 OEM(주문 자 상표부착) 생산방식을 택하고 있다. 또 각 국가별 유통업체들과 파트너쉽(제휴관계)을 맺고 유통관리를 맡긴다.
이로 인해 전세계 110개국의 영업망과 50개국 400개의 생산공장을 손쉽게 구축했다. 톰 클 라크 사장은 "기회비용을 줄이고 생산의 유동성을 원활하게 하는 데는 지역별 분업체계가 적격"이라며 "21세기에는 보다 효과적인 아웃소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한다. 나이키는 생산을 외주에 맡기는 대신 철저한 품질관리를 중시한다. 이른바 `추방자 프로그 램"을 이용해 본사의 스탭진들을 해외공장에 상주시키며 제품의 질을 감시·감독한다. 첨단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청공장과 본사간의 각종 정보교환을 활발히 진행한다. 품질관리 못지 않게 현지 생산공장들과의 원활한 관계도 강조한다. 우선 생산공장의 업무환 경을 주변의 토착기업들보다 월등히 향상시키는 데 주력한다. 하청계약서에 국제표준보다 유리한 근무환경과 근무 조건을 명확히 규정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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