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생명보험사 현위치 및 생보 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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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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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내 생명보험사의 현 상황 및 위기
- 외국계 생보사의 약진
-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변화
- 향후 위기(방카슈랑스의 확대실시, 한미 FTA, 자본시장 통합법)
Ⅱ 외국계 생명보험사가 시장 점유율을 올리고 있는 이유
- 새로운 판매 채널의 활용
- 전문화된 고학력의 남성전문 설계 조직
- 기타
Ⅲ 생보 상장의 필요성
Ⅳ 생보상장의 효과
- 자본조달능력 확보
- 경영 투명성 확보
- 국내 경제에의 도움
- 기업가치 상승에 따른 사회적 의무 강화
- 계약자 보호 증진
Ⅴ 상장과 관련된 논쟁 사항
- 국내 생보사의 성격 규명
- 삼성·교보생명의 내부 유보액에 대한 판단
- 과거 계약자에 지급한 배당금의 적정 여부
- 유ㆍ무배당상품의 구분계리 문제
- 상장차익 배분에 대한 문제
Ⅵ 생보상장의 현황 및 향후계획
- 상장절차
- 생보사 상장 준비 현황 및 입장
- 향후 상장 추진 계획
Ⅶ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외국계 생보사의 약진
최근 몇 년간 국내 생보시장에 나타난 특징 중 하나는 국내 대형 3사(삼성, 대한, 교보)의 시장 점유율 약화 및 외국계 생보사의 약진이다. 국내 대형 3사의 경우 시장 점유율이 2001년 3월 80.9%에서 2006년 7월 63.3% 로 17.6%하락 하였으며 외국계 생보사의 경우 2001년 3월 5.8%에서 2006년 7월 20.2%로 14.4% 증가 하였다. 중소형사의 경우 13.3%에서 16.5%로 3.2% 상승 하였다. 2003년에서 2005년까지의 자료를 토대로 한 아래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국내 생보시장의 점유율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대형3사의 퇴거에 비해 중소형사의 상승이 미미한 점을 고려한다면 대형3사가 외국계 생보사들에게 파이를 빼앗기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8월 13일 보험 업계에 따르면 (2006년 4~6월)회계연도 1분기에 대형 3사 및 대부분의 국내 생보사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하거나 수익성에 변동이 없었던 반면ING·AIG생명 등 일부 외국계 생보사는 50% 넘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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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럴드 경제 시리즈 기사 - [생보상장 더 이상 미룰수 없다.]
- 업코리아 - ‘생명보험 브랜드 인지도 조사'(본 설문조사는 2006년 4월 한달 간 서울 및 수도권에 사는 29세~59세 성인 남녀 1천12명을 대상으로 전화번호 DB를 활용한 랜덤추출법을 활용,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한 전화조사 결과이다. 95%의 신뢰구간으로 허용오차는 ±3.1%다.)
- 금융감독원 통계자료
- 생명보험협회 <월간생명보험 통계 목차>
- 머니 투데이
- 서울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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