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국제정치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중국의 경제적 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국제정치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중국의 경제적 부상-
Ⅱ. 본 론
제 1 장
1. 경제부국으로 성장한 중국
2. 세계경제 편입과정
- WTO가입-
- 동북아 경제권 형성-
제 2 장
1. 부상하는 중국 위협론
2. 위협론의 현실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브릭스"라는 신조어가 나타났다. 이는 다름아닌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의 첫 글자를 딴 경제신조어로써, 많은 경제학자들이 2050년대쯤 이들 네 국가가 세계경제신흥대국으로 부상한다는 전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중국이 개방의 길을 걸은 지 약 20년. 지금 중국은 연9%에서 10%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계속하고 있으며 2001년 말 WTO에 가입비준을 승인받으며 연 500억달러의 해외자본을 유치하게 되었고, 통계상 2006년의 외화보유달러 일조원에 해당하는 최대의 외자유치국으로 세계경제에 발돋음 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거센 성장과 더불은 세계경제의 등장은 위협론과 더불어 다양한 시각으로 주목 받고 있다. 사회주의계획경제아래서 빗장을 걸고 자력갱생이라는 기치아래 독불장군처럼 홀로서기를 계속해온 중국에게 더 이상 빈곤으로 향하는 명목주의는 그들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자각하게 되고 개혁개방이라는 새로운 모순관계를 천명하면서 엄청난 변화와 개혁을 단행하게 된다. 중국의 고속성장을 뒷받침해온 이러한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개혁의 과정은 개방을 통해서 극대화하게 된다. 또한 중국은 개방의 일련의 과정들 가운데서 중국의 독자적인 변화의 노선을 취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설규상, "동아시아 지역경제 통합과 한계: 중, 일의 지역주의 접근과 리더십 역량을
중심으로" 한국세계지역학회, 2006
● 박경수, "중국 경제의 성장과 동아시아", 『아태지역동향』 2005.1월
● 신종호, "후진타오 체제 중국 경제외교와 대외전략적 함의" 『중국연구』제37권, 2005
● 쉬장원, 중국 FTA정책의 기본 방향과 향후 전망, 한 중 경제포럼, 북경사무소 2004.6
●"중국, 아세안 경제협력 현황 및 전망", 『중국경제 현안 브리핑』 북경사무소, 2006.12
● 서진영, "부강한 중국의 등장과 중국위협론, 그리고 한반도"
● [한국과 국제정치] 제18권 제2호 (2002년 여름호) 통권 27호, pp. 1-27
●중국의 세계전략과 전방위 외교정책(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2004)
● 중국위협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재만(숙명여대 국제관계대학원, 200402)
금희연, '중국 위협론'의 실재
●동북아 국제질서에 있어 중국 위협론이 지니는 쟁점과 함의_연세대학교 대학원_
지역학 협동과정_정치학 전공_안중현
● 동아일보 기사. 2007년 6월 5일, 중국, 군사위협론 아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