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전략 분석 -스킨십경영과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표

2. 본론Ⅰ
1) 금호아시아나그룹 소개 및 현황
(1) 경영이념
(2) 경영목표
(3) 5대 핵심 경영방침
2)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
3) 사회적 책임 경영
(1) 사회공헌
(2) 문화 활동
(3) 영재양성
4) 인재경영
(1) 인사제도
(2) 인재육성
(3) 금호아시아나인재개발원

3. 본론Ⅱ
1) 스킨십경영
(1) 정의
(2) 효과
(3) 금호아시아나에서의 ‘스킨십 경영’ 실천
(4) 스킨십 경영의 한계 및 전망
2) 윤리 경영
(1)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의 윤리경영 실천
(2) 윤리경영의 필요성
(3) 중장기 추진계획
(4) 중점 추진계획
(5) 윤리경영 구조
(6) 사이버 윤리실의 실천
3) 윤리경영의 이론적 적용
(1) 도덕 실행자론
(2) 사회적 반응론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문제제기

1946년 창업주인 고(故) 박인천 회장의 광주택시의 시작과 1948년의 광주여객(금호고속)의 설립으로 여객 운송업의 토대를 굳히고, 1960년의 금호타이어, 1970년의 금호석유화학의 잇따른 설립으로 1973년에는 6개사의 본격적인 그룹체제를 갖추게 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1988년 아시아나 항공을 설립으로 고속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32개의 계열사를 16개로 줄이는 구조조정으로 부채비율이 966%에서 274%로 줄어들었다.
최근 2002년부터 2006년의 매출액을 살펴보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난 2005년 매출액이 2002년 8조 천억 원에서 11조 천억 원으로 성장하였다.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지난 2005년 ‘업계최고 1등 기업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2002년 지금의 박삼구 회장이 취임하면서, 2004년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 CI를 변경하며 기업의 이미지 변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경제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과 인간적인 가치를 창출하고자 경영 목표를 전환한 것이다.


한편 지난 2006년 5월 실시한 대한민국 인사취업전문기업(HR기업)인 인크루트의 4년제 대학생 3062명을 대상으로 한 ‘일하고 싶은 기업’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
참고문헌
www.incrute.com
2006년 11월 20일 뉴스메이커. 박주연 기자.
오종석, 조영복(2006). <현대 경영학>. 삼양사. p93.
경제포털.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
한국경제 2006년 1월 12일 기사, 류시훈 기자.
한국경제 2006년 12월 14일. 오상헌 기자.
최병원(2005). <미래기업의 인재코드>. 새로운 제안.
2006년 12월 27일. 머니투데이. 김용관 기자.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32&article_id=0000022955
2006년 12월 26일.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view/fnnews/2006/12/26/0920894808.html
문영구(2006) 「윤리경영의 향후 과제」, 전경련 기업 윤리학교
금호아시아나그룹 http://www.kumho.co.kr/
12) 금호아시아나그룹 윤리경영 http://ethics.kumho.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분석3.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도입 후 기업 상황 - p. 11 1) POLC 분석 2) 윤리경영 활동 사례 3)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성과 Ⅲ 결론 전반적 평가와 한계점 및 대안 - p. 251) 문제점 및 한계 2) 대안 및 나아갈 방향Ⅳ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참고 서적박재린, 이종법, 윤대혁 공저. 기업윤리론 (貿易經營社, 2003)신완선. 준비된 리더가 미래를 경영한다 (더난출판, 2004)오종속, 조영복 공저. 현대경영학

  •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윤리경영 관련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그룹차원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각종 학회나 단체에서도 윤리경영상을 제정하는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투명 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각 기업이나 사회단체들로부터 모범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여 귀감이 되고 있는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도입배경, 실천사례, 성공적 도입 요인 들을 살펴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윤리경영에 대한 학술적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2) 조사

  • [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의 고객만족경영
  • 경영과 사회적 책임경영을 통 해 사회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을 지향하는 경영이념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2) 경영목표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최고의 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자나 경쟁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탁월한 경쟁력(Excellent Competency)을 확보함으로써 업계 최고 1등의 가치와 성과(High Value & Performance)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것이다.(2) 5대 핵심경영방침1) 전략 경영 업계최고 1등 기업이라는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전략은 곧 현재 기업이 행하는 한국형 경영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은 규모가 매우 크고 복잡하여 한 눈에 그 흐름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한국형 경영의 세계화를 위한 과제’ 를 다루면서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존속’ 을 분석과 개선방안 제시의 기준점으로 삼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기업의 각 구성요소

  • [경영조직론] 아시아나항공(주)의 위기상황 탈출 전략
  • 아시아나 항공’ 이라는 항공 기업을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아시아나항공은 작년 1000억원의 경상적자를 기록했지만 올해 1분기200억 흑자로 전환하였고, 또 구조조정을 계기로 인해 더욱더 괄목할 만한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항공 산업은 대규모의 적자가 누적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유가 상승과 환률 등으로 인한 경영의 어려운 요소들이 많고,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 조금 더 나은 서비스로,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의 유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