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의 이해] 진로 참이슬 PR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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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로 소개 및 소주시장 현황
1) 진로
2) 소주시장 구조 - 1도 1사와 기형적 독점
3) 소주시장 내 참이슬 위치

2. 진로(참이슬) PR 활동
1) 과거 PR 활동
2) 현재 PR 활동

3. 위기관리 - 위기가 와도 브랜드는 살아 남는다

1) ‘참이슬은 일본 술이다?’
① 루머 사건 개요
② 진로의 대응

2) ‘어, 어라, 처음처럼?’
① 저도수 열풍과 처음처럼의 추격
② 1년여의 ‘소주전쟁’과 공정위원회의 제재
③ 진로의 대응

4. ROPE에 따른 대안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소주 업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진로그룹의 PR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진로그룹을 선택한 이유는 최근 진로의 경쟁사인 두산이 ‘처음처럼’을 출시하여 수도권 지역에서 두드러진 판매성과를 보이면서 수도권 지역에서 9:1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던 진로그룹에 위기상황이 닥쳤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소주하면 두꺼비 진로, 참이슬을 떠올리고 참이슬만을 고집하던 소비자의 성향도 많이 바뀌었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소주를 맛보고 자신의 입맛대로 선택하고 있다. 즉 소주상품 하나만으로 별다른 PR없이도 꾸준한 수요를 창출하던 진로그룹에 잠재적인 위기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따라서 이를 타계하기 위한 새로운 PR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진로그룹은 1927년 창립이례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근 30여 년 동안 소주 업계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특히 1997년 IMF당시 회사부도라는 위기상황을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1위의 자리를 내놓지 않고 있다. 진로가 소주 업계 1위라는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원동력과 부도 및 인수라는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었던 데는 적절한 PR이 큰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보았다. 이에 기업의 위기에 대응했던 PR, 소비자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한 PR 등을 살펴보고 진로가 이제까지 진행해왔던 PR의 분석을 통해 현재 참이슬 점유율의 하락 등 가시적인 위기뿐만 아니라 진로그룹의 잠재적인 위기상황을 다루기 위한 PR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서 한걸음 나아가 진로가 믿음직한 기업으로써 소비자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역사가 긴 기업으로 전통성을 유지하면서도 잠재적인 고객, 젊은 계층에게도 혁신적이고 밝은 기업으로 인식될만한 PR 방법도 함께 제시한다.

참고문헌
브랜드와 디자인의 힘 / 해냄출판사 / 손혜원
작은 회사는 전략이 달라야 산다 / 가림출판사 / 황문진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 국제 / 권영걸
한국형 브랜딩 성공의 법칙 22 / 더난출판 / 노장오
한국 최고의 브랜드 / 흐름출판 / 김승범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 위즈덤하우스 / 조원익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 원앤원북스 / 여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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