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산] 현대자동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혁
(2) 재무분석
(3) 통계분석
(4) 수요예측
(5) 신제품 소개
(6) 시장상황
(7) 발전방안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자동차는 1967년 협소한 국내 자동차시장에 후발주자기업으로 출발하였음. 그 후 불과 30여년 만에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생산대수 기준 세계 13위에 오르는 거대한 자동차회사로 성장하였음. 현대자동차가 설립된 지 30년 후인 1990년대 중반 국내 자동차산업은 현대자동차, 대우자동차, 기아자동차의 3대 메이커가 이끄는 시대였음.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새로운 경쟁구도가 형성되었음. 2000년에 프랑스의 르노그룹이 삼성자동차를 인수하였고 2002년에는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하였음. 또 워크아웃상태였던 쌍용자동차는 중국 상하이자동차 그룹에 인수되었음. 현대자동차는 1998년 기아자동차를 인수한 이후 품질을 최우선하는 품질경영정책과 해외 현지 생산 공장의 건설을 통해 글로벌화를 적극 추진하였음. 2000년이 넘어서면서 현대자동차는 과거의 저가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에서 고급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으로의 이미지 변신을 꾀하게 됨.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은 품질 면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가 나타났음.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2005년에 세계 7위의 자동차회사로 성장하였음. 최근 들어 높은 품질과 함께 비약적인 성장으로 세계 자동차산업에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으며, 2010년까지 세계 5대 자동차회사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구체화하고 있음.
참고문헌
장영광(2001). 경영분석. 貿易經營社
임완순(2000). 경영분석. 大旺社
우춘식(1998). 경영분석. 삼영사
김인수(2007).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장동학(2001). 경제가 쉽다 경제기사가 즐겁다. 무한
박해용(2001). 경제학 기초의 이해. 경영과 회계
중앙일보(http://www.joins.com)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증권선물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http://kind.kse.or.kr)
한국은행(http://www.bok.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현대자동차(http://www.hyundai-moto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현대자동차 SWOT분석
  • 현대자동차의 약점1.각종 Recall 문제 특히 국내시장에서의 소비자들의 불만과 recall 문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이는 현대자동차의 경영초점이 국제시장으로 향하면서 내수시장의 생산에 대한 품질강화의 소홀과 신차경쟁에서의 런칭기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충분한 테스트 없이 판매한 결과이다.최근 RV카에서 발생하고 있는 각종 결함 문제는 이를 증명하고 있다.2. 노사문제노조와 회사측 간의 빈번한 대립은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약점으로

  •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 현대인도1998.08338,755530,00060만대75%449,654현대중국2002.12231,888380,00060만대44.5%267,180현대미국2005.05250,519300,00030만대75.6%227,654현대터키1997.0790,180100,00010만대77.5%77,490현대체코2008.11010,00030만대2%6,330현대합계911,3421,310,000190만대53%1,028,308○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생산전략에 있어 우리가 비판하고자 하는 내용은 첫째, 세계자동차산업의 ‘과잉생산능력’을 무시하고 완성차업체의 ‘과당경쟁’을 조장하는 무모하고 비합

  • [생산운영관리] 현대모비스의 모듈화 전략
  • 자동차부품 전문회사로 구조조정에 성공했다.2. 현대모비스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모듈화 전략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1990년대 후반의 금융위기에 따른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구조조정은 후방 산업인 자동차 부품업체들에게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 당시 자동차 부품 시장은 이미 레몬마켓(Lemon Market)의 양상을 띠고 있었고, 완성차 업체에 전적으로 의지하던 대다수의 영세한 부품 업체들은 극도의 경영 위기에 봉착해 있었다. 하루에

  • [신문방송학] 문화일보 신문분석
  • 현대차 ‘글로벌 경영’ 속도 올린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지만 1면과 10면에는 ‘정몽구 회장 執猶, 사회봉사 명령 법원 “8400억 출연해 문화•환경사업” 판결’, ‘정몽구 회장에 사회공헌 약속 지킬 것 요구’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Ⅵ. 문화일보의 논조 와 의 ∙교육 ∙복지 ∙북한정책 관련 사설을 분석해 의 논조를 알아보겠다. 1. 교육 관련 사설가. 올 3월 2일, 교육과학기술부가 공개한 2009학년도 국가

  • KB카드 마케팅전략 SWOT
  • 현대카드 등도 위협요인이다. 기반으로 하고 있는 기업과의 제휴로 차별화 된 혜택을 제공하는 경쟁기업 카드와 달리 KB카드는 공격적인 마케팅도 부족하고 혜택의 차별화도 부족한 상태이다. 또, 신규고객유치위주의 운영방식은 기존고객관리에 난점이 있고 가입자에 허수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Ⅴ.4. KB카드 촉진전략 - 광고① KB카드의 1차 광고캠페인KB카드는 2006년 8월부터 대대적인 TV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KB카드의 TV광고는 지난 2003년 국민은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