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의료시장개방과 영리법인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 문제의 제기
1. 보고서 배경
2. 보고서목적

Ⅱ. 본론

1. 의료시장개방과 영리법인 도입에 대한 기본 이론
2. 주요 외국의 현황
3. 의료시장 개방 및 병원 영리법인 도입의 효과
4. 각계 입장

Ⅲ. 결론

1. 영리법인 병원의 도입형태․허용범위를 분명히 해야한다.
2. 의료시장개방과 영리법인 병원 조만간 전면 허용해야 한다.
3. 정책적 대안
본문내용
요 약

최근 정부는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주목하면서 보건의료서비스부문의 산업화․국제화를 정책방향의 큰 틀로 표방함과 동시에 동 산업의 활성화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정책 추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방향에서의 정책과제 중 영리법인병원의 허용여부가 주요 의제로 부각되고 있는데, 이의 정책판단의 문제는 또한 WTO와 DDA 보건의료서비스부문 협상, 경제자유구역의 외국 의료기관 유치 추진, 국내 병원 경영상의 문제와 같은 의료서비스시장개방의 국내외 문제와 결부되는 등 중요하게 논의되어야 하는 주제이다.

영리법인병원의 존재가치를 인정하는 이론은 일반적으로 시장의 경쟁원리와 이윤추구 동기가 전반적으로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효율성 측면에서 경쟁원리가 적용되는 의료시장은 이윤추구와 경쟁으로 의료수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최소의 비용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의료공급체계의 효율을 향상시킬 것이다.

영리법인병원의 수용성 여부는 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견해와 공공의 과제로 보는 시각차, 그리고 자유와 형평이라는 가치관의 차이에 따라 상이한 결론이 도출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의료 서비스시장개방과 영리법인병원의 허용여부에 대한 정책적 판단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검토가 필요 할 것이다.


Ⅰ.서론 : 문제의 제기

1. 보고서 배경

의료의 질에 대한 불확실성, 의사와 환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 의료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정치적 의지 등에 기인하여 경제 내의 많은 다른 부문과 달리 의료부문은 세계적으로 공공기업과 비영리기업이 영리기업에 비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즉 의료시장에는 건강보험의 보급과 더불어 공공병원과 민간비영리병원의 비중이 영리형태에 비해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주요 특징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현재 의료법에 의거하여 영리의료법인의 설립이 허용되지 않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경영기법] 싸이월드 & 프리챌 최신경영기법
  • 법인 설립08.02 트라이포드(무료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05.21 라이코스코리아(주) 법인 설립200012.03 서비스 개시 최단기가 1억 페이지뷰 돌파08.29 싸이월드 2.0 버전 오픈04.15 전자상거래 몰 오픈200110.23 검색엔진 구글과 웹페이지 검색 솔루션 도입에 관한 전략적 제휴 체결09.17 싸이월드, 개인형 커뮤니티 서비스 ‘미니홈피’ 오픈07.25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대폭 보강 등 사이트 전면 개편 단행06.20 싸이월드 3.0 버전 오픈05.31 글로벌 패션 B2B 시장 진

  • 의료경영학 메이오 병원사례분석 MAYO CLINIC
  •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메디컬 유비쿼터스’의 개념이 구현된 것이 특징이다. 병원에서 환자는 한 번 발급받은 스마트카드만 소지하고 있으면 곳곳에 설치된 무인안내시스템을 통해 진료 접수, 예약, 담당의사에 대한 길안내, 처방전 발급, 수납, 주차 확인 및 정산 등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 또 병원에선 전자의무기록(EMR)과 처방전달시스템(OCS), 물류전산화(ERP) 등을 도입해 환자와 관련된 모든 기록을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고 의사는 PDA폰으로

  •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2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 경영학에서 추구하는 전략은 전략계획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략계획은 기업이 변화를 통해 승리하기 위한 방향성을 의도적으로 선택하고, 역량과 자원의 집중을 통해 경쟁우위를 달성하여 지속적인 성공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전략계획의 개념과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전략계획 1) 개념기업이 경영자원을 배분하는 기본

  • [보건의료경영] 의료시장 개방
  • 보건의료경영 보고서의료 시장 개방(Healthcare Market Opening)목차* 서론Ⅰ. 정의Ⅱ. 출현 배경Ⅲ. 진행 과정Ⅳ. 개방 내용 Ⅴ.찬성 의견 & 긍정효과Ⅵ. 반대의견 & 부정효과Ⅶ. 국내현황Ⅷ. 국외현황(1) 일본(2) 중국(3) 싱가포르(4) 영국Ⅸ. 조원 종합 의견* 참고문헌서론이명박 정부의 출범 초기, 공약으로 내세웠던 의료민영화 정책을 추진하려다가 국민들의 극심한 반발에 부딪혀 좌초된 적이 있었다. 이를 보아 알 수 있듯이 전반적으로 우리나

  •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 시장 또는 고객의 요구에 따른 생산방식에 의해 상대적으로 분류하는 것이 현명하며, 일반적으로 ②③④ 유형으로 구분된다.13. 제조전략의 수립 및 발전 방향이 아닌 것은?①마케팅, 재무 등의 분야와 상호관련적으로 수립되어져야 한다.②기본적으로 마케팅, 재무 등의 분야에 고정되어 있는 비용구조를 제조, 배분, 공급 등과 같은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개선해야 한다.③사업영역과 실정에 맞는 사업정책이나 기업정책을 수립하되, 제조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