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유한킴벌리의 공급사슬관리 구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공급사슬관리의 정의와 발전배경

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및 특성
2. 공급사슬관리의 등장배경
3.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제 2절. 유한킴벌리 소개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제 3절. 유한킴벌리-롯데마트의 SCM


1. 도입배경
2. 유한킴벌리-롯데마트의 SCM 추진과정
3. SCM프로젝트의 주요성과
4. 주요 성공요인


제 4절. 결론

1. SCM도입의 문제점
2. SCM도입의 개선사항
3. 결론
본문내용
<유한킴벌리의 공급사슬관리 구현 사례 >

제 1절. 공급사슬관리의 정의와 발전배경

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및 특성

오늘날 공급사슬관리는 기업들이 상호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하여 서로의 성과를 향상시 키는 방안으로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원과 투자를 늘리고 있는 실정이 다. 이러한 중요성을 반영하듯 산업자원부(2001)에서는 기업간 협업을 강조하기 위해 협업 IT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협업정보시스템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기업에서 추진하는 공급사슬관리의 유형은 효율적 소비자 반응(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 신속한 보충(QR: Quick Response), 크로스도킹(Cross Docking), 협업적 계획, 예측 및 재보충(CPFR: 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 등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는 주체 및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조병호, 2005)

Ellram(1994)은 공급사슬관리를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제조업체, 유통업체,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과정에서 제품의 생산을 위한 원재료의 흐름을 통제하고, 제품 생산을 위한 제품생산을 계획하고, 제품의 판매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통합화된 경영접근법으로 정의하였다. Lee, Billington(1995)은 공급사슬관리 원재료를 조달하고, 이를 이용해 중간 제품 및 최종 제품을 생산하고, 생산된 제품을 유통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배달하는 네트워크의 연합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박연우(2004),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조병호(2005), “탐색적 기법을 이용한 공급망관리의 국내외 성공사례연구”, 학위논문, 건국 대학교.
전준수(2004), “종합물류의 이해”, 박영사.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buy-logistics (http://www.buy-logistics.com)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송호달 & 김창호 &이석태 & 최재섭 외 7명 공저(1999), “유통경영론”, 두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유한킴벌리 & SCM(공급사슬관리)
  • 유한킴벌리-롯데마트의 SCM 추진과정 1단계 :분석 및 목표설정기대효과현재 프로세스미래 프로세스재고회전율11일5일 결품율5%1%순매출 증가율-15%매출 수익률10%15%관리비용 감소율-1억원(년)공급사슬회전율86일1) 원재료 공급 : 30일2) 유한킴벌리 제조 : 30일3) 롯데마트 전시 & 판매 : 26일52일1) 원재료 공급 : 15일2) 유한킴벌리 제조 : 25일3) 롯데마트 전시 & 판매 : 12일 Supply Chain Management : 유한킴벌리-롯데마트의 SCM 추진과정 2단계 :3

  • [MIS] 유한킴벌리 정보시스템
  • 사례E-NEWAYNEWAY 경영혁신72. 유한킴벌리 선정이유2. YK 소개 - 연혁81970.03. 유한킴벌리 설립1984.08.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시작2001.03. 디지털 날염 사업 출범2003.10. 유한킴벌리 행동규범 발간2004.01. 유한디자인인력개발원 개소2006.05. 유한 창립 80주년 기념식 개최2007.03. UN 글로벌 콤팩트 가입2007.10. 학교 숲의 날 개최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건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한다.인간 존

  • [졸업][SCM]동대문 의류시장과 월마트의 물류시스템 비교분석
  •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고찰한 후, 이를 바탕으로 공급사슬관리를 운영하고 있는 유통, 의류업체들의 사례분석을 통해 SCM 관리에 효율성을 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급사슬관리의 주요내용과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적 고찰과 사례연구방법을 택하였다.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연구를 통해 공급사슬관리의 개념과 정보구현기술의 활용들을 살펴보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SCM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SCM 보고서서론1.기업 선정동기2.기업 소개본론1.유한킴벌리 SCM도입배경2.유한킴벌리 SCM목표3.유한킴벌리 SCM조직구성4.유한킴벌리 초기-현재 SCM진행과정5.유한킴벌리 SCM특징 및 핵심요소6.유한킴벌리 SCM도입성과결론1.유한킴벌리 SCM성공요인2.유한킴벌리 SCM향후 나아갈 방향序論1. 기업 선정동기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녹색경영을 실천하는 기업,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외국인 투자기업 존경받는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사례로 E화장품사의발주 업무 지원 시스템 구축사례를 살펴보자. 중견 화장품 제조업체인 E사는 공장 -> 대리점 -> 전문매장 -> 고객으로 구성된 공급사슬을 가지고 있다. E사는 전국 125개 대리점에서 본사로 발주시 쉽고 데이터 오류가 없으며 부가적인 주문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Web-EDI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대리점과의 정보교류 및 데이터 기반의 대리점 경영관리를 지원함으로써 대리점들의 경영관리를 개선하는 것이다. E사의 대리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