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목차
1. 서론
2. 기업 소개
(1) 경영이념
(2) 경영자
(3) 주요사업
(4) 역사
3. 지식경영
(1) 이랜드의 위기
(2) 지식경영 도입배경
(3) 이론
(4) 사례
(5) 문제점
(6) 해결방안 (POLC를 바탕으로 한 제안)
4.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대안 제시
6. 결론
7. 참고문헌
8. 첨부자료
- 본문내용
-
‘네이버엔 지식인이 있고, 이랜드엔 지식몰이 있다?’
네이버, 야후, 구글 등 인터넷의 보급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현대 사회는 더 이상 정보를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여 발전 시켜 새로운 패러다임을 계속해서 창조하고 있다. 경영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지식경영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지식경영은 어느 순간 몇몇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우리 앞에 갑자기 나타난 새로운 경영이념이 아니다. 날로 치열해져 가는 글로벌 경쟁사회 속에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차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천이 조직 구성원이 보유한 아이디어, 즉 창조적 지식이라는 사실을 각 기업들이 인식하게 되면서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이다.
1980년 이화여대 앞 ‘잉글랜드’라는 자그마한 의류 점포를 출발점으로 시작한 이랜드는 현재 유통부문 3개, 패션부문 50여 개, 건설, 레저부문 8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의 푸마(sports)나 일본의 빅존(Jean) 들과 같은 해외 업체와도 제휴하며 사업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하지만 항상 이랜드가 승승장구 했던 것 만은 아니다. 1997년 경제위기를 맞이하면서 큰 위기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지식경영이었다.
이랜드는 이러한 지식경영을 최초로 도입하고 성공하여 다른 기업에게 까지 큰 영향을 미쳤으며 지식경영의 중요성을 인식시켰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이랜드의 지식경영을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이랜드 측에서도 설명회를 개최하고,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지식경영 도입의 선두주자로서 지식경영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