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기업 소개
(1) 경영이념
(2) 경영자
(3) 주요사업
(4) 역사

3. 지식경영
(1) 이랜드의 위기
(2) 지식경영 도입배경
(3) 이론
(4) 사례
(5) 문제점
(6) 해결방안 (POLC를 바탕으로 한 제안)

4.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대안 제시

6. 결론

7. 참고문헌

8. 첨부자료


본문내용


‘네이버엔 지식인이 있고, 이랜드엔 지식몰이 있다?’
네이버, 야후, 구글 등 인터넷의 보급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현대 사회는 더 이상 정보를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여 발전 시켜 새로운 패러다임을 계속해서 창조하고 있다. 경영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지식경영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지식경영은 어느 순간 몇몇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우리 앞에 갑자기 나타난 새로운 경영이념이 아니다. 날로 치열해져 가는 글로벌 경쟁사회 속에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차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천이 조직 구성원이 보유한 아이디어, 즉 창조적 지식이라는 사실을 각 기업들이 인식하게 되면서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이다.

1980년 이화여대 앞 ‘잉글랜드’라는 자그마한 의류 점포를 출발점으로 시작한 이랜드는 현재 유통부문 3개, 패션부문 50여 개, 건설, 레저부문 8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의 푸마(sports)나 일본의 빅존(Jean) 들과 같은 해외 업체와도 제휴하며 사업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하지만 항상 이랜드가 승승장구 했던 것 만은 아니다. 1997년 경제위기를 맞이하면서 큰 위기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지식경영이었다.

이랜드는 이러한 지식경영을 최초로 도입하고 성공하여 다른 기업에게 까지 큰 영향을 미쳤으며 지식경영의 중요성을 인식시켰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이랜드의 지식경영을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이랜드 측에서도 설명회를 개최하고,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지식경영 도입의 선두주자로서 지식경영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분석
  • 이 것 이 지 식 경 영 이 다!!(우리는 해냈다!)개 요회사소개What is 지식경영?지식경영을 통한 이랜드의 경영 혁신평가선정 이유세계적으로 경영 혁신의 주가 되고있는 지식 경영국내 기업의 지식경영의 성공사례인 이랜드에 관한조사 분석을 통해 지식경영이 무엇인지 알아보고그를 활용한 이랜드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회사 소개~90년 중반이랜드중가고품질IMF대기업진출겨영능력미흡유동성위기90년 중반 ~ IMF이랜드회사 소개도

  • [경영정보]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분석
  • 이랜드”로 법인화 첫해 매출 66억원1983~1994년 아동복-리들브랜, 주얼리-로이드, 여성캐주얼-로엠, 유통업-2001아울렛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 “多브랜드, 서브브랜드” 전략으로 사업다각화1993년 매출 500억원 달성1994~1997년 새로운 브랜드 실패, 기존 브랜드의 성장률 하락, 시장에서의 비교우위 상실1998~1999년 사업구조와 재무구조 개선, 지식경영 시스템 도입2001년 지식경영 대상 수상2002년 전 브랜드 흑자, 성과급/해외여행 포상2004년 존경받는 기업

  • [경영정보학] 이랜드와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 과제제출일2006. 6. 1.제목: 이랜드(ELAND)와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KM) Abstract 1980년 이화여대 앞 ‘잉글런드’라는 이름의 2평 남짓한 옷 가게에서 처음 시작했던 이랜드는, 급속한 성장가도를 달려, 93년에는 매출액 5천억원을 달성하고 계열매장이 2,000개를 돌파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30개 법인 50여 개의 브랜드를 펼쳐놓고 문어발식 사업을 벌이던 이랜드는 98년 IMF사태로 인하여 존폐의 위기에까지 처하게 되었다. 이런 이랜드를 2002년에 전 브랜드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지식경영의 선도자이랜드 E•LAND목 차Ⅰ 서론 1선정대상 1선정이유 및 중요성 1기업소개 1Ⅱ 본론 3지식경영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이랜드, Knowledge 랜드- 목 차 –I. 서론1. 이랜드 기업 선정이유-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2. 이랜드란 무엇인가.II. 지식경영의 의의와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배경1. 지식 경영의 의의2.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3. 이랜드 기업의 지식경영 도입배경4. 이랜드 SWOT분석III. 이랜드식 지식경영1. 이랜드의 지식경영 비전2. 이랜드 지식경영 전략 3. 지식경영 구축 단계4. 이랜드 지식 경영의 단계5. 이랜드 지식 경영 조직6. 이랜드 지식 경영 구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