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책론] 마카오 홍보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Ⅰ-1. 연구목적 및 선정배경................................................................2

Ⅰ-2. 이론적 배경..............................................................................2

Ⅰ-3. 연구 질문.................................................................................3



Ⅱ. 마케팅 PR 주요수단에 따른 마카오 홍보활동 분석


Ⅱ-1. 마카오 소개..............................................................................4

Ⅱ-2. 마카오 홍보 활동 분석……………………………………..……………….7



Ⅲ. 결론 ..........................................................................................23



(기타 참고)< 마카오 관광청 김지현대리와의 인터뷰 >……………………….24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Ⅰ. 서론

Ⅰ-1. 연구목적 및 선정배경

아시아 카지노산업의 메카로 여겨졌던 마카오가 이제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의 카지노메카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2년 카지노 운영의 경쟁체제 전환으로 해외업체들의 대대적인 투자가 집중되면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2006년에는 총 6950억 달러를 벌어들여 라스베가스의 6500억∼6600억 달러보다 많은 수입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마카오는 경제의 대부분이 관광산업 중에서도 카지노에 집중되어있지만 세계문화유산을 25개나 보유하고 있으며 역사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아시아 문화와 유럽문화가 혼합되어 있어 문화자원 강국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국의 경제성장은 마카오에 큰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2006년 마카오 방문 관광객중 54.5%가 중국본토에서 왔으며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고 한다. 이러한 마카오의 성장은 대규모 투자뿐만 아니라 적절한 홍보활동이 뒷받침 되었기에 가능했다고 할 수 있으며, 성장이 지속될수록 홍보의 역할이 더욱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마카오의 홍보활동을 살펴보는 것은 관광지 홍보활동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Ⅰ-2. 이론적 배경

1. 국가 홍보의 개념

국가 홍보의 개념을 살펴 보기 위해 우선 홍보의 개념을 먼저 알아보면 홍보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으로 일반적으로 의사소통현상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이것을 좀더 체계적으로 개념 정의 하면 커뮤니케이션이란 ‘인간과 인간이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공통성을 수립하는 행위’가 된다. 이 경우, 상징이란 언어적 상징과 비언어적 상징을 포괄하고 공통성이란 기분이나 감성, 의견이나 사상, 이해와 믿음, 우정이나 사랑, 그리고 함께 더불어 가지는 행동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된다.

참고문헌
<인터넷 자료>
- 하나투어 www.hanatour.com
-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 한국관광공사 www.knto.or.kr
- 다음 백과사전 http://enc.daum.net
- 마카오 관광청 http://www.macao.or.kr
-
<기사>
세계여행신문, 2007.03.05, “마카오, 제2의 도약 이룬다”
세계여행신문, 2007.02.05, “마카오, 라스베이거스 앞지르다”
세계여행신문, 2006.09.18, “미래에도 과거가 기다리고 있는 도시, 마카오”
세계여행신문, 2005.12.26, “마카오, 종합리조트단지로 거듭나”
中新社, 2005.01.13, “마카오 관광산업 급성장, 2004년 관광객 1,600만명 넘어”
Wednesday Journal, 2007. 04. 11, 마카오 1인당 GDP, 홍콩 추월

<문헌>
이상직, 2003, 카지노발전방향, 산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정책: 정부의 행정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종하고 추진하기 위한 방책관광정책: 관광과 관련한 행정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제반 정책즉 ,관광이라는 현상을 설명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으로서 국가기관이나 조직이 국가 또는 지역의 관광과 관련된 문제와 사안을 해결하고 관광사업을 통 해 관광 진흥을 촉진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목표지향적인 정책 활동이외, 관광정책의 개념학자내용볼만(Bormann)관광산

  • [학사] [경영] [컨벤션]우리나라 국제회의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론 1. 연구의 목적 국제회의 산업은 관광, 숙박, 교통 등 다양한 종합산업이며,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수반하는 지식기반 산업이다. 또한 국제회의산업은 고용 창출, 국민소득 증대 및 개최지 경제의 활성화 기여, 외화 획득, 국제수지 개선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뿐만 아니라 국제적 지위 향상, 민간외교 차원의 국가홍보 및 외교정책 구현, 개최지역의 홍보 및 이미지 개선, 문화교류를 통한 상호 이해증진, 기반 환경의 정비촉진, 의식수준 향상,

  • [컨벤션] 성공적인 컨벤션 유치를 위한 한국 컨벤션 산업 활성화 방안
  • 분석 1. 국내 컨벤션뷰로 지원사례2. 해외 컨벤션뷰로 지원사례3. 국내외 컨벤션뷰로 지원사례 시사점Ⅴ. 한국 컨벤션산업 활성화 방안1. 정부의 지원 정책2. 국제회의 전문 인력 양성3. 국제회의산업의 위기관리를 위한 마케팅전략 구축Ⅵ. 결론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1세기를 맞아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관광객의 수요와 취향은 기존과는

  • [경제학] 개성공단 개발을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fp
  • 분석을 위한 가정 경제는 수많은 정치⋅경제적 여건 변화 속에서 경제 주체들의 생산-소비-분배 활동에 따라 변화하는 유기체와 같아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기란 매우 어렵다. 더욱이 향후의 국제 정치⋅경제 환경 변화는 물론, 남북한간의 정치⋅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라 남북경협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특수성을 감안한다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따라서 남북한의 산업 구조가 상이하고 북한 경제에 대한 통계와 정보가 부족한 현 상황에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객의 특성1. 방한 중국관광객의 동향2. 중국 관광시장의 특성 분석제3절 중국인 대상 여행상품의 실태1. 여행상품 실태 분석2. 여행상품 가격 분석제4절 대구광역시 관광여건과 개선점1. 중국관광객 유치의 문제점2. 관광산업 여건과 개선점제4장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방안제1절 관광상품 개발제2절 수용태세 개선제3절 홍보활동 강화제5장 결 론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본격적인 지방자치와 더불어 지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