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두산 `처음처럼`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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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선정 동기
Ⅱ. 기업 소개
본론Ⅰ -환경분석
Ⅰ. 시장상황 분석
   Ⅱ. 소비자 분석
   Ⅲ. SWOT 분석
   본론 Ⅱ -전략분석
   Ⅰ. STP 분석
   Ⅱ. 4P 전략
Ⅲ. 재무제표 분석
결론
   Ⅰ. 처음처럼의 성과 정리
   Ⅱ. 향후 기대방안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선정 브랜드 – ㈜두산 처음처럼
소주 시장에 저도주 돌풍을 일으키며 지난 2006년 2월에 출시된 ‘처음처럼’은 국내 모든 소주 신제품 판매 기록을 갈아치우면서 단 1년 만에 업계 전국 6위에서 2위로 발돋음.

웰빙 열풍을 타고 알칼리환원수라는 차별화된 원료를 사용하여 25-35세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여 젊은이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자리잡으며, 제품의 충성 고객층을 확보함.

20대의 음주문화는 점점 활발해지고 있으며 ‘빨리 취하고 빨리 즐기자’ 라는 문화에 편승하여 소주선호도 역시 점차 증가함.


Ⅱ. 기업소개 ㈜두산 처음처럼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 주류 메이커인 ㈜두산 주류BG는 천연미네랄이 함유된 세계 최초 알칼리水 소주 ‘처음처럼’을 필두로, 음식의 참맛을 살려주는 깔끔한 ‘청하’, 60년 전통의 쌀로 빚은 ‘백화수복', 매실주 시장 판매 1위를 달리는 보여서 믿을 수 있는 ‘설중매PLUS’, 한국 와인의 자존심 ‘마주앙’ 등 다양하고 건강지향적인 고객의 욕구에 적극 부응하는 최고의 Well-Being Liquor Company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 속에 ㈜ 두산 주류BG는 제품의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아 국내에서뿐만 세계 40여개 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이 중 소주는 2004년부터 일본 수출 1위를 달성하였다.

<출처 : http://www.doosancorp.co.kr/business>

참고문헌
처음처럼 홈페이지 (http://www.soju.co.kr/firstsojuNew/ )
두산 주류BG홈페이지 (http://www.soju.co.kr/etc/doosanbg.asp)
대한주류공업협회(http://www.kalia.or.kr/)
2006년 주류산업신년호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마케팅조사론(조현철,김현성) 
두산그룹 홈페이지 (http://www.doosancorp.co.kr/business)
문화일보 홈페이지 (http://www.munhwa.com/)
한국아이닷컴 (http://www.hankooki.com/)
AC닐슨 2006.11. 소비자 선호도 조사
조선일보 홈페이지 ( http://www.chosan.com/)
통계청 (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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