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위기관리와 위기PR의 이해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R론)위기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극복 사례에 대하여 다양하게 조사 분석하여 제출한 에뿔 자료입니다. 자료내용 알차구여 최근꺼라 중복성도 없습니다. 목차 참고 하시면 아시겠지만 많은 도움이 될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위기관리란 무엇인가?
1. 위기관리와 위기PR
2. 위기의 유형
3. 위기상황의 4가지 국면과 위기의 진화 단계
4. 위기에 대한 쟁점관리

Ⅱ. 위기 관리 Communication 전략
1. 위기 대처 준비활동
2. 위기발생시 대응 기본 절차

Ⅲ. 위기관리 매뉴얼
1. 위기 커뮤니케이션 계획
2. 조직
3. 커뮤니케이션 수단

Ⅳ. 국내기업의 위기관리 문제점

Ⅴ.위기관리사례
1. IMF
2. 일본 산텐(參天)제약
3. 존슨앤존슨“타이레놀”
본문내용
1. 위기관리와 위기PR
(1)위기의 의의: 결정적 변화가 목전에 닥친 불안정한 시간 또는 일의 상태,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른다는 비정상적인 상황을 말한다.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합성어로 결정적 단계에 도달한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결정적 변화가 목전에 닥친 불안정한 시간 또는 일의 상태이다. 따라서 매우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결과가 초래될 가능성을 지닌 상황이기도 하다.
(2)기업의 위기 상황: 기업의 PR기능 및 활동이 가장 심각하게 도전을 받게 되는 경우는 그 기업이 어떤 위기 상황에 처하게 될 때이다. 기업활동과 관련하여 예기치 않았던 사건이 발생하여 그 기업이 난관에 빠지고 공중은 공중대로 충격을 받게 되면, 이때야말로 기업의 신뢰도와 경영철학이 엄격한 시험대상에 오르게되는 것이다.
(3)위기의 특성: -긴장감이 증폭된다.
-언론매체 또는 정부의 주목을 받는다.
-정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방해를 받는다.
-기업이 지금까지 지녀온 긍정적인 이미지에 손상을 입는다.
-기업이 재정적으로 손실을 입는다.
(4)위기관리(Crisis Management)의 의의:
-위험과 불확실성의 많은 부분을 제거하여 스스로 각자 자신의 운명을 더 잘 통제할 수 있 도록 하는 경영 기술.
-경영자가 기업을 관리․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위험으로부터 손실이 발생하기전에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을 사용하여 배제하거나, 발생된 후에 이를 극소화하는 등의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r원론] 삼성전자 홍보전략
  • PR을 홍보나 언론로비활동이나 위기관리로 정의할 수 없다. 다만 여기서는 PR을 총괄적으로 논의하고 각 이론들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1) PR의 정의PR이란 한 조직과 그 조직의 공중들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 이해, 용인, 협조 등 상호간 공통적인 것들을 마련하고 유지하는 것을 돕는 관리 기능으로서, 문제점이나 이슈들의 관리에 참여하고, 공중들의 의견에 반응하거나 공중들의 의견을 만들어 가는 지속적인 경영 관리를 돕고, 공중

  • 마케팅홍보,PR,판매족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PR의 기회1. 독립업체 & 소유자겸 경영자 PR 독립업체는 한 점포의 레스토랑과 관광매력물, B&B, 여행도매업자, 호텔과 같은 것은 개개의 시설과 기업가가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촉진수단이다. 소유자겸 경영자 PR 이 전략은 소유자의 사망과 같은 위험부담을 수반하나, 일반적으로는 이익 쪽이 더 크다.※ 사례 : 에드워드 권 사례2007년 4월 버즈 알 아랍의 수석 총괄조리장이 된 후 2년 뒤 꿈을 향해 세계 최고의 대우를 접고 자신의 길로 들어선 에

  • [홍보학] 기업의 PR활동 분석 - 아시아나 항공사
  •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1) 아시아나 파업 사태의 사건개요2) 위기관리의 정의3) 위기의 유형4) 노사의 중요 쟁점 사안 요약5) 사측의 대응(Objective&Goal) 6) 평 가< 결 론 >- 홍보학개론 -기업의 PR활동 분석- 아시아나 -담당교수 : 성민정광보4 : 필감득신방1 : 신수빈신방1 : 이슬기신방1 : 이예리< 서 문 >아시아나 항공을 선택한 이유 PR이란, 홍보란 무엇인가. 기업과 공중간의 상호 이해를 도모하고 쌍방 우호적인 관계를 맺기 위한 노력이 아니던

  • [PR론] 삼성전자 PR과 구조와 전략
  • PR을 홍보나 언론로비활동이나 위기관리로 정의할 수 없다. 다만 여기서는 PR을 총괄적으로 논의하고 각 이론들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1) PR의 정의PR이란 한 조직과 그 조직의 공중들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 이해, 용인, 협조 등 상호간 공통적인 것들을 마련하고 유지하는 것을 돕는 관리 기능으로서, 문제점이나 이슈들의 관리에 참여하고, 공중들의 의견에 반응하거나 공중들의 의견을 만들어 가는 지속적인 경영 관리를 돕고, 공중

  • [pr론] 웅진 코웨이 광고홍보 전략
  • 2006-1. PR의 이해Team Project목차1. PR 문제2.상황 분석-1) 조직분석2) 공중분석, 언론분석3. 조사 방법4. PR전략.목표와 공중 확인5. 커뮤니케이션 전략1. PR문제 진술웅진 코웨이는 정수기 업계 최초로 임대제도를 도입해서 2006년 현재 매출규모 1조 80억원을 달성시키며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비정규직에 속한 코디와의 문제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법정 공방에 이른 사례가 있다. 결과적으로 웅진의 승소로 사건이 일단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