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미국,일본,영국,호주,뉴질랜드의 평생교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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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대륙별로 미국,일본,영국,호주,뉴질랜드의 평생교육정책을 조사하고 우리에게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지 알아본 레포트입니다
조별 레포트라 내용이 알찹니다~
목차
<목 차>


I. 서 론


II. 주요국의 평생교육정책

1. 국가별 평생교육체제 및 정책 개관

2. 일본의 평생교육정책

3. 미국의 평생교육정책

4. 영국의 평생교육정책

5. 호주의 평생교육정책

6. 뉴질랜드의 평생교육정책

III. 시사점 및 발전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평생교육정책이 제대로 갖추어져야 한다. 이 때, 평생학습의 추진과 지원은 기본적으로 학습권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 각 부분의 역할 강화를 지원, 조장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현장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의 평생학습 추진체제는 그 기능을 다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평생교육법에는 중앙에 평생교육센터를, 시.도 단위에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시.군.구 단위에 평생학습관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들 기구는 교육인적자원부 장관과 교육감에게 운영권을 부여하고 있으나, 다른 부처들과 행정적인 연계장치를 갖지 못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는 중앙정부로부터의 예산 지원이 없고 권한이양이 불명확하다는 이유로 소극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평생교육정책은 각 국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과 교육현상에 따라 그 양상과 실천이 다르게 나타난다. 더 나아가 평생교육에는 수많은 변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그 양상의 다양함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각국의 다양한 평생교육 지원체제를 비교.분석하는 것은 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의 원리와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어 매우 필요하다.
이에 세계 여러 나라의 평생교육정책 동향을 고찰하여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을 수정하고 방향을 잡아 나아가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본 보고서는 현행 평생교육정책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살펴보고, 향후 수정, 보완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해보기 위하여 주요국의 평생교육정책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일본,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의 평생교육정책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각 국의 평생교육 추진체제 동향을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각 나라 교육부의 구조와 역할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평생교육 추진조직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뒤, 그를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추진 정책과 재정지원 동향을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이들을 통해 각 나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한다.
참고문헌
변종임 외(2003). 각국의 평생교육정책. 서울 : 교육과학사
한숭희(2004). 평생교육론. 서울 : 학지사
최돈민 외(2003). 주요국의 평생교육체제 분석.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10)
최돈민 외(2003). 주요국의 평생교육체제 분석.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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