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이미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상표)이미지 및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
1) 문제의 인식(problem recognition)
2) 정보의 탐색(information search)
(1) 내적 탐색
(2) 외적 탐색
3) 대안의 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
(1) 평가기준
(2) 평가방식
4) 구매의사결정(purchase decision)
5) 구매후 행동(post-purchase behavior)
(1) 구매 후 만족(post-purchase satisfaction)
(2) 구매 후 행동(post-purchase actions)

3.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모델
1) The Howard - Sheth Model
2) Nicosia Model
3) The Engel, Kollat, Blackwell Model : EKB model

4. 브랜드이미지와 기업 이미지

5. 기업이미지와 제품이미지의 관계

6. 소비자 행동론에서의 상표이미지
1) 기억에서의 상표이미지
2) 구매의사결정에서의 상표이미지
(1) 구매의사결정단계
(2) 구매의사결정단계에서의 상표이미지의 작용
3) 다속성 태도 모델에서의 상표이미지
(1) 기본적 Fishbein 모델
(2) 수정된 피쉬바인(Fishbein) 모델
(3) 다속성 태도모델과 상표이미지
(4) 다속성 태도모델의 시사점
4) 다속성 태도모델과 상징적 상표이미지

7. 나가며
본문내용
마케팅관리상 최근에는 급격한 기술혁신의 결과 많은 산업분야에서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고 표준화되어, 동종업간에 차별화가 더욱더 어려워져서 신제품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현 상황하에서는 차별적 제품이미지(Product Image)나 상표이미지(Brand Image)보다는 지속성이 보다 더 강한 기업이미지(Corporate Image)의 정립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늘어나고 있다. 즉, 소비자가 지니고 있는 기업이미지가 그들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이 더욱더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는 기업과 관련되는 상황이 되면 소비자 자신이 형성하고 있는 이미지에 의해서 기업을 평가한다. 예를 들어 상품을 구매할 때 동종상품 중 어느 것이 좋은가 판단할 수 없으면 종종 기업이미지에 따라 제품을 평가하게 된다. 기업이미지는 추상적․관념적인 것처럼 여겨질 수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행동을 좌우하는 큰 힘을 가지고 있고, 한번 형성된 이미지는 잘 지워지지 않으며 오래가기 때문에 오늘날 대부분의 조직들은 그들의 이해관계자 집단이 그 조직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기업이미지가 중요시되는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미지는 그 조직이 끌어들이는 고객의 수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둘째, 조직이 갖는 이미지는 조직의 지원흡수에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 세째, 조직의 이미지는 필요한 자본의 조달능력에 영향을 준다. 마케팅적 측면에서의 또다른 중요성으로는, 소비자가 반복구매하는 제품의 구매의사결정시 정보탐색의 정신적 노력을 줄이기 위해서 이미지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즉, 소비자들은 구매결정시 제품이 지니고 있는 일차원적인 속성에 의해서 평가한다기 보다는 제품이미지나 기업이미지에 의해서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

이 단계는 문제의 인식(problem recognition), 정보의 탐색(information search), 대안의 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 구매의사결정(purchase decision), 구매 후 행동(purchase behavior)으로 모델은 소비자가 거치는 5단계 과정을 보여준다. 이 모델은 실제 구매 이전의 여러 구매과정이 시작되고 실제 구매 후에도 오랫동안 그 결과가 남는다는 것을 강조해 준다. 이것은 마케팅 담당자로 하여금 단지 구매의사결정이 아니라 전 구매과정에 초점을 맞추도록 가르쳐 준다. 이 모델은 소비자들이 모든 상품을 구입할 때 5단계를 모두 거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감성마케팅에 관한 연구
  • 소비자 기호의 급속한 변화와 세분화, 기술과 사회의 급속한 발전, 그리고 기업 간의 무한한 경쟁은 새로운 시장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고, 이런 변화된 시장 환경은 기업과정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면서 부각된 것은 바로 “감성”이다. 정보나 이미지에 대한 감수성으로 정의되고 있는 “감성” 은 형체도 없고 비이성적이고 감상적 이기까지도 하지만, 구매를 촉진하고 특정브랜드에 집착하게 만드는 놀라운 위력을 발

  • [소비자행동] 디지털카메라 캐논 익서스 광고분석
  • 소비자들 인식상에 캐논은 광학기술의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문회사이자 대표브랜드로 포지셔닝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실지로 한경매거진에 나온 기사를 보면 소비자들의 캐논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45%이상으로(타 브랜드로 바꾸겠다는 소비자가 1%도 안되는 수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당시 출시되었던 익서스 시리즈 제품군(870IS, 980IS 등)의 경우 이미지 결과물을 뽑아내는 핵심 부품인 이미징 프로세서가 기존에 비해 업그레이

  •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
  • 브랜드는 훌륭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기업은 유명한 스포츠 선수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선수보증광고(Athlete endorsement)이다. 즉, 스포츠 스타가 특정 제품과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그 제품을 보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유명선수가 사용하는 의류, 신발, 장비를 사용함에 있어 그들과 동일한 용품을 사용할 경우 유명선수들이 그 제품을 보증한다고 믿고 복잡한 정보 탐색 과정 없이 제품을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기업을 경제주체로 하여 재화 및 용역을 국제시장에서 경쟁기업 보다 저렴하게 생산하거나 같은비용이라면 보다 우수한 품질로 생산하는 능력 혹은 해당산업에서의 낮은 원가 및 기술력과 명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된다. 국제경쟁력은 일반적으로 말해서 좋은 물건을 싸게 생산할 수 있는 생산성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한다. 그러나 그밖에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납품하여 판매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과 판매대금의 지불조건 및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기업을 경제주체로 하여 재화 및 용역을 국제시장에서 경쟁기업 보다 저렴하게 생산하거나 같은비용이라면 보다 우수한 품질로 생산하는 능력 혹은 해당산업에서의 낮은 원가 및 기술력과 명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된다. 국제경쟁력은 일반적으로 말해서 좋은 물건을 싸게 생산할 수 있는 생산성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한다. 그러나 그밖에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납품하여 판매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과 판매대금의 지불조건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