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행동수정 기법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수정 기법
1. 강화에 의한 행동수정
1) 강화의 원리
2) 강화의 수단
2. 혐오자극에 의한 행동수정
1) 동기유발
2) 벌
3) 소멸
4) 반응대가에 의한 행동 수정
Ⅲ. 행동수정 사례
1. 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는 아이
2. 산만하고 잡담이 많아 분위기를 흐트러뜨리는 아이
3.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아이
4. 수줍음이 많고 위축된 아이
Ⅳ. 결론
본문내용
행동수정의 이론과 방법은 20세기에 들어와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대표적 심리학자로는 J. Watson, E. Thorndike, B. F. Skinner, Hull, Spencer, A. Bandura 등으로 학습이론을 실증적 방법에 의해서 행동의 일반이론을 확립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이성진, 2001)
Skinner의 행동수정은 인간의 행동 그 자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다. 행동이란 마음이나 지능에 의해 직접적으로 결정되거나 어떤 자극에 의해 인출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이나 환경의 영향에 의해 방사하는 반응에 의한 조작적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
행동 분석에 있어 초기 관찰은 문제 행동이 어떤 정의적인 차원에서 분류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행동을 분류하는데 있어 크게 두 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첫째, 어떤 환경에서 생물적 반응(response)인 대응적 행동(respondents)으로 나타나는 행동과 둘째, 어떤 자극을 받았기 때문이 아니라 환경적 요인에서 생성되는 작동행동(operant behavior)이다. 작동행동에 있어 초기의 행동은 어떤 자극이나 보상 없이도 방사될 수 있다.
이러한 조작적 행동은 어떤 환경적 요인에 의한 방사반응이라는 점에서 고전 행동주의 이론과 흡사하나 Thorndike의 종속변인은 행동이 일어나는 시간의 길이에 관심을 가졌다면 Skinner는 행동의 발생 비율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Pavlov는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인 S-R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나 Skinner는 자극-반응-자극(S-R-S)에 기초하고 있다. 즉, 행동이 일어났던 환경을 자극(S), 행동 그 자체를 반응(R), 그리고 생성된 행동의 결과(S)에 근거를 두고 있다(Epstein &Skinner, 1982)
또한 Pavlov의 실험은 보상을 받기 위한 반응이라 할 수 있으나, Skinner의 실험은 행동의 결과에 대한 보상이라는 점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다., 즉 강화제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연히 발생한 바람직한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된다. 그래서 아동 스스로가 바람직한 행동에 강화되도록 하는 것이다.
Skinner의 행동주의는 어떤 환경의 대응적 행동이 조작적 행동으로 방사되었을 때 강화제를 주게 되고 이로서 행동의 결과(consequence)에 의해 행동의 강화(reinforcement)가 발생하게 된다. Skinner의 초기의 동물 실험은 Skinner box라 불리는 조그마한 실험 상자에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내용이 알차요
  • alk0***
    (2014.01.06 14:23:06)
회원 추천자료
  • 식사시 산만한 행동(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 행동수정 이론은 개인의 과거 경험이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인하지만 행동수정의 실제에 있어서는 현재의 부적응행동을 다룬다. -1-즉, 행동 문제의 치료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한다는 것이다. 바람직한 행동을 하였을 때는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였을 때는 무관심과 처벌을 함으로써 그 빈도를 줄이는 방법이다.2)관찰방법(1)빈도 기록 법: 분명한 문제 행동의 빈도를 기록하는 기법으로

  • (사복실천이론 모음집)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사회복지 적용과 한계점 및 영향
  • 행동수정모델, 인지행동이론, 생태계, 가족치료이론 최근 놀이치료, 모래치료 등 합리적 정서치료 및 현실요법이 활용되어지고 있다. 【정신분석이론】1. 이론적 배경-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1856~1939)에 의해서 만들어진 성격이론이면서 심리치료 기법에 관한 최초의 심리학 이론으로 이미 발달된 철학, 자연과학, 최면술, 근대 생리학 등을 기초로 정신분석학을 창시하였다. 의학자인 프로이드는 19세기에 나타난 다윈(Darwin)의 종의 기원, 헴홀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행동주의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 관찰이나 모방을 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과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지학습이론으로 연결되는 과도기적 성격을 지닌 이론이다. 즉, 인간의 행동 형성과 변화에서 외적 자극뿐만 아니라 내적 특성도 주요 인자라는 점을 밝혀냈다. 그래서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S-R) 관계로 이해하던 행동주의 관점에서 S-O-R 관계로 수정이해하는데 기여하였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이나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 모델”과 “행동수정 모델”의 개입기술의 예를 2가지씩 기술하시오
  • 기법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여러 가지 모델들 중 심리사회모델과 행동수정모델의 실천기술에 대한 부분을 본론에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Ⅱ. 본 론1. 심리사회 모델1) 심리사회 모델의 개요심리사회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과거력을 매우 중시하여, 개인의 경험이나 유아기때 부터의 초기 생활경험이 클라이언트의 현재의 성격과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심리사회 모델은 어떤 특정 이론에 근거하여 발달한 모델이라기보다 사회복

  • [가족치료] 머리보웬의 가족치료이론
  • 관한 지식을 말한다. 불안이 자신의 것이면서도 동시에 자신이 스스로 처리하도록 배운다. 자신 안에 있는 감정은 자신의 것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도록 한다. 자신을 변화시킴으로서 체제 안에 관계를 변화시키려고 한다. 즉 감정적 반사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그러면 분화수준이 올라가게 되고 증상은 없어지게 된다. 김용태, pp. 356-3582) 치료의 방법보웬은 치료에서 거쳐야 할 세 단계를 말한다. 첫 번째 단계는 호소 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하며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