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한글의 우수성과 한글 기원에 관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한글 맞춤법
Ⅲ. 한글 음성문자체계의 원리와 응용
Ⅳ. 한글 기원에 관한 이론
1. 가림토 문자의 기원설
2. 몽고의 팔사파(八思巴)와 그가 만든 문자(蒙古 八四巴 文字 起源說)
3. 일본의 신대문자(日本神代文字) 기원설
4. 문자해독이 안된 자료들이라는 기원설
5. 한자 기원설(漢字起源說)
6. 범자 기원설(梵字起原說)
7. 인도문자(산스크리트어(梵語)외) 기원설(梵字起源說)
8. 유태인의 히브리문자 기원설
9. 고전 기원설(古篆起源說)
10. 서장문자 기원설(西藏問字起源說)
11. 바일리(Pali)글자의 기원설
12. 고대글자 기원설(古代文字起源說)
13. 태극사상 기원설(太極思相 起源說)
14. 기일성문도 기원설
15. 발음 기관 상형설
16. 그 밖의 기원설
Ⅴ. 나오며
- 본문내용
-
이미 아득한 고대에 우리 민족은 문자 사용에 있어 남다른 재능을 보였었다. 여기서 무엇보다도 먼저 지적해야 할 사실은 우리나라가 바로 중국에 이웃하여 동아시아에서는 가장 오랜 문자인 한자에 일찍 접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물론 중국에 이웃한 민족은 여럿이 있었으나 우리 선조가 누구보다도 먼저 한자를 받아들여서 그것으로 능히 문자생활을 해낸 것은 고대 문화의 수준과 역량을 증명한 것으로 과소평가될 수 없는 사실이다. 한자는 본래 중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여서 한문을 배워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런데 우리 선조들은 한문을 익히는 데 만족하지 않고 이것으로 자국어를 표기하는 방향을 탐색했던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한자의 음과 새김을 이용하게 되었는데. 음을 이용하는 방법은 중국 자체에도 있었지만 새김을 이용하는 방법은 우리 선조들의 창의에 의한 것이었다. 그 결과가 이두, 구결, 향찰 등이었다. 발생과 전통이 다르다고 해도 이런 삼종 체계가 오랫동안 존속해 온 점이 생각해야 될 문제로 남아있지만, 최근에 밝혀진 몇가지 사실은 고려 시대에 있어서도 이들 체계가 종래 생각했던 것보다 널리 사용되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우리 민족은 일찍부터 문자 사용에 있어서 창의력을 보여왔으며 국어의 표기에 큰 열의를 보여 왔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훈민정음 창제와 무관할 수 없음은 두말할 것도 없다. 정인지의 훈민정음 서문과 최만리의 상소, 그리고 이에 관한 세종의 힐문 속에는 이두와 훈민정음이 대비되어 있는데, 이것은 우리 나라 문자사의 맥락을 뚜렷이 보여 준 것이다.
Ⅱ. 한글 맞춤법
한글로 국어를 표기하는 방법을 규정하는 한글 맞춤법은 크게 다섯 단계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① 훈민정음 단계, ② 국문 의정안 단계, ③ 언문 철자법 단계, ④ 한글 맞춤법 통일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