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특징, 변화와 외국의 대응 및 그에 따른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경제의 6가지 키워드

Ⅲ. 디지털 경제의 특징

Ⅳ. 디지털 혁명과 인터넷

Ⅴ. 디지털 기업의 출현과 시장/경쟁구도 변화
1. 산업간 융합이 발생하는 영역에서 새로운 시장 창출
2. 산업내 경쟁 패러다임이 비즈니스 모델간 경쟁으로 변화
3. 디지털 기업의 경쟁유형

Ⅵ. 디지털 경제와 디지털금융
1. 디지털금융의 도래
2. 디지털금융의 발전과정

Ⅶ. 디지털 경제의 실태

Ⅷ. 디지털 네트워크 경제의 가치이론적 쟁점
1. 가치개념의 필요성
2. 정보상품의 가치규정
3. 잉여가치원천의 변화 : 특별잉여가치에서 렌트로

Ⅸ. 디지털 경제에 대한 외국의 대응
1. 주요 선진국의 대응
1) 미국
2) 일본
3) 영국
2. 주요 아시아 국가들의 준비상황
1) 싱가포르
2) 홍콩
3) 대만

Ⅹ. 디지털 경제 시대의 과학기술분야 과제
1. e-Business / e-Industry 육성
2. e-Infrastructure 선진화
3. e-Government 구현
4. e-Policy / e-Action Agenda 설정
5. e-Life 뒷받침

Ⅺ. 결론
본문내용
다양한 목적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게 됨에 따라 과거에 비해 경제주체간 상호접속성(connectivity)이 크게 확대되면서 생산 및 거래구조가 바뀌어 갈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디지털 경제에서는 경제활동에서 독특한 역할을 수행하는 정보가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매개를 통해서 교환되기 때문이다. 정보의 역할은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개별활동 단위를 연결시켜 하나의 기업활동을 형성하게 하는 일종의 접착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는 하나의 가치사슬 상에 있는 다양한 경제주체들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제약할 뿐만 아니라 경쟁우위의 기초를 제공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정보의 역할은 정보비용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매우 작아서 그 기업 또는 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 또는 재화가 거의 물리적인 재화 및 서비스일 경우에도 성립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관계(customer relation)의 가치는 기업이 고객에 대하여 보유하고 있는 독점적 정보, 그리고 고객들이 기업 또는 그 기업의 제품에 대하여 보유하고 있는 정보에 의존한다. 부품기업과 제조기업간의 서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도 결국 기업간 의사소통의 채널을 설정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기업들은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들을 대상으로 경쟁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를 대상으로 경쟁하고 그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함으로써 그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경쟁에서도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그런데 정보가 전달되기 위하여 위해서는 그 매체가 필요하다. 정보가 사람 또는 우편 등 물리적 매체에 의해서 전달되는 경우에는 그 물리적 매체가 이동하는 곳까지만 전달된다. 그러나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이 증대되고 이를 이용한 전자통신이 확대되면 앞에서 언급한 정보교환의 제약은 사라져 정보가 자유롭게 독자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앞으로 경제구조의 모습을 크게 변모시킬 것이다.
정보의 전달이 물리적 매체에 의존하던 시대에는 정보를 교환하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정보의 속보성, 고객화, 상호작용성 중에서 어느 것을 희생해야 한다. 따라서 정보교환의 대상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따른 대중매체 대책(1) 일반적 대응 방안(2) 장르별 대응 방안1) 영화2) 만화 및 애니매이션3) 가요, 음반4.5. 소결 및 제언5.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과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5.1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1) 조사개요(2) 조사결과(3) 설문조사 결과 해석(4) 소결5.2. 일본대중문화 개방을 인한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1) 한류를 접하기 전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 분석(2) 한류를 접하고 난 후의 변화된

  • [화폐금융론] 보험산업
  • 외국사0.30.60.8중소형사31.630.528.5생보사대형3사79.978.080.0외국사5.76.57.2중소형사14.415.512.82.2 한국보험산업의 특징한국보험산업의 거시, 미시경제적 특성과 사회경제적 효용 및 비용 그리고 고도성장에 따른 내부적 문제점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2.2.1 거시적 특성거시적 측면에서 보험산업은 국민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산업이다. 즉 고용, 저축증대, 경제성장, 물가안정, 대외무역, 사회 안정 등의 측면에서 큰 몫을

  •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고찰과 인적자원개발(HRD)의 문제점 및 인적자원 활용 과제 분석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고찰과 인적자원개발(HRD)의 문제점 및 인적자원 활용 과제 분석Ⅰ. 서론Ⅱ. 지식기반사회의 특징1. 경제원리의 변화2. 경제구조의 변화3. 디지털산업구조로의 변화4. 노동시장의 변화5. 사회문제의 대두Ⅲ. 조직학습, 지속적 경쟁우위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1. 지식창출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2. 지식전이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3. 지식의 제도화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Ⅳ. 우리나라 인적자원개발(HRD)의 주

  • [정보보호]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Mobile Telecommunication) 환경에서의 정보보호 정책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및 환경 변화 4Ⅲ.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의 정보침해 경로와 방식 61. 정보침해 경로분석 62. 구체적인 정보침해 방식 9Ⅳ.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의 정보보호 정책 추진현황 141. 정보보호 정책의 개관 142. 정보보호 정책의 문제점 19Ⅴ.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의 정보보호 정책 개선방향 211. 정보통신부 주도의 해킹과제 신설 212. 산ㆍ학ㆍ연ㆍ관 협력체제 구축 223. 정보보호시장의 공정경쟁 환경 구축 224. 보

  • 인터넷과 생명가치의 관계 인터넷의 기원 인터넷의 역사 사이버 문화의 인터
  • 목차Ⅰ. 서 론Ⅱ. 본 론 (1) 인터넷의 기원과 역사(2) 사이버 문화의 특징 (3) 인터넷 중독과 사이버 범죄에 대한 사례들(4) 인터넷의 문제점(5) 사이버 공간에서의 역기능 및 그 형태들(6) 신학적 관점에서의 고찰(7) 신학적 관점에서 본 인터넷, 사이버 문화의 순기능과 가치Ⅲ. 결 론1) 수평적 네트워크2) 함께 공유하는 사회3) 잡종 문화4) 쌍방향의 문화*방안*1) 법제도적 기반구축2) 정보보호 환경의 조성3) 정보보호기술 개발4) 정보통신 윤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