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의 기원
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
1. 정보 및 자원의 공유
2. 상호작용의 용이성
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
4. 교육과정의 탄력성
5. 행정의 효율성
Ⅳ. 사이버 교육체제의 속성
1. 개방성
2. 시공 독립성
3. 문자기반 및 제한된 교류 채널
Ⅴ. 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
1. 교수-학습 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사이버 교육
2)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과 사이버 교육
3) 문제해결학습과 사이버 교육
4) 학습동기와 사이버 교육
5) 협력학습과 사이버 교육
2. 매체이론
1) 매체의 특성
2) 매체이론
3) 매체 효과 연구
4) 사이버 교육과 매체 활용
3. 커뮤니케이션 이론
1) 사이버 공간 및 사이버 교육의 특성
2)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모델
3) 영역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
4) 주제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
5) 사이버 교육과 사이버커뮤니케이션
4. 정보(사이버 공간) 이론
1) 지식정보화 사회와 사이버공간
2) 지식정보화 사회와 사이버공간을 보는 시각
3) 사이버공간과 사이버 교육
Ⅵ. 사이버 교육 컨텐츠 설계 및 운영 수준의 실태
1. 접근 용이성
1) 시설 여건
2) 지원체제
2. 상호작용
1) 학습자-학습 내용간 상호작용의 적절성
2) 학습자-튜터간 상호작용 적절성
3)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의 적절성
3. 자기주도적 학습
1) 학습 방법의 적절성
2) 학습 평가의 적절성
4. 비용
5. 기타
1) 사전학습 안내 및 길잡이 서비스의 적정성
2) 이수자 요구 반영을 위한 체제의 적절성
3) 학습자료 처리 속도의 신속성
Ⅶ. 사이버 교육의 효과적 운영방안
1. 연결성
2. 컨텐츠
3. 상호작용성
Ⅷ. 결론
- 본문내용
-
사이버 교육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과 교육을 연결시키는 사이버 교육은 다양한 개념으로 불리워지는데, e-learning이라는 개념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이 외에도 인터넷 기반 교육 의미에서 더욱 확장되어, 웹기반 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협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도 되고 있다(Brain W. Ruttenbur, Ginger C. Spickler, Sebastian Lurie, 2000). 즉, 광의로써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래서 사이버 교육은 e-learning, 원격교육, 가상교육, 온라인 교육, 웹기반 교육 등으로 자주 통용되며, WBI(Web-based Instruction), IBI(Internet based Instruction) 등으로도 쓰인다.
이러한 사이버 교육 등의 e-learning을 특성적 차이를 기준으로 세분화시켜 볼 수 있는데, 그러한 유형화는 사이버 교육을 개념화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이버 교육을 특성에 따라 구분해보면,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기술기반교육(TBT: Technology based Traning), 컴퓨터기반교육(Computer based Training)으로 나눠볼 수 있다(유지연, 2001 : 29).
우선, 원격교육은 가리치는 곳과 분리된 곳에서 위성 텔레비전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등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컨텐츠를 전송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본다면 시디롬, 비디오, 텍스트,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방식이 이용되어지는 기술기반교육이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학습활동이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이 컴퓨터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컴퓨터기반교육이며, 인터넷을 통하여 음성과 텍스트, 영상 등을 통한 웹기반교육이 내포된다.
이처럼 사이버 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학습이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적 특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이 접목되어 교육이 제작되는 기술기반교육적 특성, 그리고 컴퓨터 및 인터넷을 통하여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컴퓨터기반교육적 특성을 갖고 있다.
사이버 교육의 구성적 특성으로 인해, 사이버 교육의 구현하고 있는 학습은 교수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하는 수직적 관점에서 학생이 스스로 필요로 하는 것들을 찾아서 학습한다는 수평적 관점으로의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이버 교육이 지향하는 학습의 개념을 e-learning의 ꡐeꡑ에 대한 확장적 해석을 통해서 사이버 교육의 내용적 측면을 개념화하고 있다. 즉, ꡐe'란 단순히 전자적 도움이나 웹의 기술적 측면만을 지칭하는 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