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기원

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
1. 정보 및 자원의 공유
2. 상호작용의 용이성
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
4. 교육과정의 탄력성
5. 행정의 효율성

Ⅳ. 사이버 교육체제의 속성
1. 개방성
2. 시공 독립성
3. 문자기반 및 제한된 교류 채널

Ⅴ. 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
1. 교수-학습 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사이버 교육
2)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과 사이버 교육
3) 문제해결학습과 사이버 교육
4) 학습동기와 사이버 교육
5) 협력학습과 사이버 교육
2. 매체이론
1) 매체의 특성
2) 매체이론
3) 매체 효과 연구
4) 사이버 교육과 매체 활용
3. 커뮤니케이션 이론
1) 사이버 공간 및 사이버 교육의 특성
2)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모델
3) 영역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
4) 주제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
5) 사이버 교육과 사이버커뮤니케이션
4. 정보(사이버 공간) 이론
1) 지식정보화 사회와 사이버공간
2) 지식정보화 사회와 사이버공간을 보는 시각
3) 사이버공간과 사이버 교육

Ⅵ. 사이버 교육 컨텐츠 설계 및 운영 수준의 실태
1. 접근 용이성
1) 시설 여건
2) 지원체제
2. 상호작용
1) 학습자-학습 내용간 상호작용의 적절성
2) 학습자-튜터간 상호작용 적절성
3)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의 적절성
3. 자기주도적 학습
1) 학습 방법의 적절성
2) 학습 평가의 적절성
4. 비용
5. 기타
1) 사전학습 안내 및 길잡이 서비스의 적정성
2) 이수자 요구 반영을 위한 체제의 적절성
3) 학습자료 처리 속도의 신속성

Ⅶ. 사이버 교육의 효과적 운영방안
1. 연결성
2. 컨텐츠
3. 상호작용성

Ⅷ. 결론
본문내용
사이버 교육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과 교육을 연결시키는 사이버 교육은 다양한 개념으로 불리워지는데, e-learning이라는 개념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이 외에도 인터넷 기반 교육 의미에서 더욱 확장되어, 웹기반 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협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도 되고 있다(Brain W. Ruttenbur, Ginger C. Spickler, Sebastian Lurie, 2000). 즉, 광의로써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래서 사이버 교육은 e-learning, 원격교육, 가상교육, 온라인 교육, 웹기반 교육 등으로 자주 통용되며, WBI(Web-based Instruction), IBI(Internet based Instruction) 등으로도 쓰인다.
이러한 사이버 교육 등의 e-learning을 특성적 차이를 기준으로 세분화시켜 볼 수 있는데, 그러한 유형화는 사이버 교육을 개념화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이버 교육을 특성에 따라 구분해보면,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기술기반교육(TBT: Technology based Traning), 컴퓨터기반교육(Computer based Training)으로 나눠볼 수 있다(유지연, 2001 : 29).
우선, 원격교육은 가리치는 곳과 분리된 곳에서 위성 텔레비전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등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컨텐츠를 전송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본다면 시디롬, 비디오, 텍스트,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방식이 이용되어지는 기술기반교육이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학습활동이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이 컴퓨터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컴퓨터기반교육이며, 인터넷을 통하여 음성과 텍스트, 영상 등을 통한 웹기반교육이 내포된다.
이처럼 사이버 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학습이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적 특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이 접목되어 교육이 제작되는 기술기반교육적 특성, 그리고 컴퓨터 및 인터넷을 통하여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컴퓨터기반교육적 특성을 갖고 있다.
사이버 교육의 구성적 특성으로 인해, 사이버 교육의 구현하고 있는 학습은 교수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하는 수직적 관점에서 학생이 스스로 필요로 하는 것들을 찾아서 학습한다는 수평적 관점으로의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이버 교육이 지향하는 학습의 개념을 e-learning의 ꡐeꡑ에 대한 확장적 해석을 통해서 사이버 교육의 내용적 측면을 개념화하고 있다. 즉, ꡐe'란 단순히 전자적 도움이나 웹의 기술적 측면만을 지칭하는 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러닝] 학교현장과 주변의 e-learning 교육활동 현황
  • 통해 이루어지는 교과가 없었기 때문에 보고서의 계획을 잡기가 어려웠지만 나름대로 현장의 실태와 입장을 알아보고자 합니다.1. 교육현장에서의 e-learning의 의미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학교에 컴퓨터에 대한 이해와 보급이 확산되기 시작하여 90년대 말부터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수업과 ICT 활용교육에 박차를 가해왔다고 생각된다.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는 이러닝은 지난기간 추진해 온 ICT 활용교육과 최

  • [온라인교육마케팅] 에듀넷 SWOT 분석 및 대안
  • 통해 볼 때, 에듀넷은 목적 자체가 지식의 습득이므로 메타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선 에듀넷 사이트의 목적 및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분석하고 그 중 사이버 러닝센터로서의 운영적 측면을 지식경영의 관점에서 분석해보았다. 동시에 이러닝이 갖는 교육적 특성을 잘 반영되어 있는지 교육 효과에 대해서도 함께 분석해 보았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사이버 러닝센터로서 갖는 특성을 SWOT분석을 통해 파악해 본 후, 각 영역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교육자료)1. 필요성2. 기본 방향3. 내용1)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제작2)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학년 책임제 운영3)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한 수준별 개별화 교수․학습 전개Ⅲ. 초등학교 수학과 이러닝 지도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 내용1) 수학 4-가 6. 혼합계산’의 단원 분석을 통하여 ICT활용 교수ㆍ학습의 유형별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2)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장단점, 구성요소와 국내외 동향 및 개발 방향 분석
  • 교육과 비교하여 약 20-30%의 비용으로 교육이 가능하다. Ⅳ. e-learning 체제의 구성요소1. 교육시설 및 인프라e-Learning 은 기본적으로 정보통신 인프라 위에서 가능하다. 따라서 네트워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지원설비가 필요하며, 그것을 위한 교육시설은 스튜디오, 멀티미디어 강의실, 제작실 및 시스템 운영실 등이 있다.2. 학습내용e-Learning 에서는 우수한 컨텐츠가 효과적인 교육의 필수 조건이다. e-Learning 의 내실화와 확산을 위해서 학습자들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활용 및 연계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이다. 네트워크(인터넷 혹은 웹)를 사용하는 참여자(교수자, 학습자 등)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고,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역동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비용 효과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사회 각 분야에서 대안적인 교육 형태로 활성화되고 있다.2. e-learning의 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