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전략적 의의와 향후 대응 방안 및 우리나라 경제에 주는 함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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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경제의 의미
1.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란
2. 디지털 경제를 이끄는 디지털혁명의 실체
3.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제․사회 패러다임의 특징
1) 경제시스템
2) 산업구조
3) 경영방식
4) 사회․문화
5) 정부․정치

Ⅲ. 디지털 혁명의 역사적 필연성

Ⅳ. 마찰 없는 디지털 경제와 중간 매개자의 역할 변화
1. 마찰 없는 경제의 전개
2. 중간 매개자의 역할과 기능 변화

Ⅴ. 정보기술(IT)과 생산성
1. 생산성 역설의 논점
2. 신경제와 생산성 역설

Ⅵ. IT 노동시장의 현황과 특징
1. IT인력의 급속한 성장(Fast Growth)
2. 인력 부족 및 숙련 불일치(Skill Shortage and Mismatch)
3. 스팟 마켙(Spot Market)
4. 양극화(Digital Devide)
5. 인력의 글로벌 아웃소싱(Global Outsourcing)

Ⅶ. 디지털 경제의 전략적 의의
1. 기존 전략 이론의 적용
1) First-movers advantage
2) Network Effect
3) Switching Cost
2. 디지털 경제에서 새롭게 고려할 전략적 이슈
1) 부분상품 거래
2) 가격경쟁의 변화
3) 온라인 경매

Ⅷ. 디지털 경제가 우리나라의 경제에 주는 함축성

Ⅸ. 디지털 경제를 향한 대응

Ⅹ. 결론
본문내용
정보경제, 디지털 경제, 정보자본주의, 신경제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는 새로운 사회를 무엇이라 부를 것인가부터 문제가 된다. 사실 이러한 명칭들은 단순히 언어의 문제가 아니라, 그 배후에 미래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 기술결정론적 입장과 사회구성론적 입장, 현재와의 연속론적 입장과 단절론적 입장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입장의 조합에 따라 ꡐ정보사회ꡑ의 미래는 네 가지 시나리오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여기에다 기술결정론과 사회구성론의 구분을 추가하면 더욱 복잡한 모양이 될 것이다. 모든 정보를 0과 1의 조합을 통해 표현하는 디지털의 원리(이른바 비트의 결합)는 이미 텍스트에서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 현재의 수준에서 상상가능한 모든 영역으로까지 침투하고 있다. 비단 자본주의사회가 아니라 하더라도 정보나 지식이 중요하지 않은 시대는 거의 없었지만, 디지털의 원리는 정보가 표현되는 외적 형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작은 플로피 디스크 또는 CD 한 장안에 들어갈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증가하였다. 그러므로 디지털은 새로운 ꡐ정보경제ꡑ의 물질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 Negroponte(1995)가 말하는 ꡐ아톰에서 비트로의 전환ꡑ이나 Tapscott(1997)이 말하는 신경제의 12가지 테마, 또는 Kelly(1998)의 신경제의 새로운 규칙 10가지 등도 궁극적으로는 디지털이라는 기술적 기반 때문에 가능한 것들이다. 즉, 정보 그 자체보다는 정보가 디지털화된다는 사실이 더욱 본질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이 고립분산적으로 존재해서는 지금처럼 심대한 의미를 지닐 수 없었을 것이다. 전화선이나 모뎀, 광케이블 등을 이용한 컴퓨터 네트워크의 형성이야말로 디지털화의 효과를 누적적으로 증폭시켰을 뿐만 아니라, 인간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 그 자체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우리는 흔히 전자상거래(E-commerce)를 전자적인 방식의 매개를 통해 상품을 사고 파는 행위, 즉 사이버 비즈니스로 국한시켜 이해하지만, 이것을 보다 넓게 인간들 간의 모든 거래에 적용되는 개념으로 확장한다면 네트워크 경제가 갖는 힘을 실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ꡐ거래(transaction)ꡑ라는 개념 속에 개인들간의 사적인 전자우편교환에서부터 직무탐색 및 리크루트, 기업내부의 인트라넷, 기업과 소비자간의 연결망까지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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