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사회복지,] 의사소통장애에서의 아동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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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의사소통장애에서의 아동 교육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의사소통장애
1) ASHA
2) 의사소통장애 주요 범주
(1) 음성
(2)조음
(3) 언어
(4)유창성
(5) 청각손실
3) 말장애(speech disorder)의 개념과 종류
4)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의 종류

2장. 의사소통장애의 원인과 분류
1. 의사소통의 원인
1) 기질적 요인
2) 기능적 요인
2. 언어장애의 분류
① 정신지체
② 자폐증
③ 청각장애
④ 신경적 장애
⑤ 고립, 학대, 무관심
(3) 언어장애의 유형
① 구어(말소리)의 결여
② 질적으로 다른 언어
③ 지연된 언어
④ 중단된 언어 발달
(4) 언어장애의 유형 및 원인
3. 의사소통 장애의 양상
1) 뇌 손상으로 인한 의사소통 장애
2) 실어증(aphasia)
(1) 정의
(2) 치료방법
3) 실독증 [失讀症, alexia]
4) 실서증-쓰기언어상실증 [agraphia]
5) 운동 구어 장애(motor speech disorder)
(1) 실행증(aprxia)-행위상실증 [行爲喪失症, apraxia]
(2) 마비성 운동 구어 장애(dysarthia)
① 정의
② 발병률
③ dysarthria의 병인과 특성
④ 호흡문제
⑤ 발성 장애
4.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1) 언어적 특성
2) 인지 및 학업 특성
3) 사회-정서적 특성
5. 의사소통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취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인 환경 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의 연습
3) 언어 기술 교수
4)아동 언어 발달
5) 언어치료사의 역할 및 협력
6. 말장애의 원인 및 지도방법
1) 조음 장애(Articulation Disorders)
(1) 정의 및 특징
(2) 원 인
(3) 중재(치료)방법
2) 유창장애(Fluency Disorders)
(1) 정의 및 특징
(2) 원 인
(3) 중재(치료)방법
① 아동과의 상담
② 가족과의 상담 :
3) 음성 장애
(1) 정의 및 특징
(2) 원 인
(3) 중재(치료)방법
7.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s)의 원인 및 지도 방법
1) 언어발달지체
(1) 정의 및 특성
(2) 원인 및 진단
(3) 중재방법
8. 언어 진단 및 평가
1) 보호자로부터 정보 수집
2) 언어수행에 관한 검사 및 관찰
3) 자발적인 언어수집
4) 표본 분석 및 결과 해석

Ⅲ. 결 론

본문내용
1장. 의사소통장애
언어장애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어 Van Riper(1978)는 말이 그 자체에 주의를 기울이게 할 정도로 다른 사람의 말과 상당한 차이를 보이며, 의사교환을 간섭하고, 화자나 청자를 괴롭히면 비정상적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언어장애는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따라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에 완벽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한 정확한 규준(norm)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일반아동에 비추어 지체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언어장애 또는 의사소통장애란 그 연령에 비추어 의사소통 하는데 본인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듣는 사람이 불편함을 느끼고, 소통하고자 하는 내용(메시지)을 이해하기 어려우면 의사소통장애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미국언어청각협회(The American Speech, Language, Hearing, Association)는 의사소통장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개념 또는 언어적, 비언어적 그리고 그리팩 상징 체계를 받아들이고, 보내고, 처리하고 이해하는 능력의 장애.... ASHA는 의사소통장애를 말장애(speech disorder)와 언어장애(language)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는데 말장애는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언어장애는 음성, 문자, 기타 상징체계를 사용하거나 이해하는데 장애가 있는 경우로, 언어의 형태(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내용(의미론), 기능(화용론)을 모두 포함한다. 여기에는 언어발달지체, 실어증 등이 해당된다. 미국정신의학회(DSM-Ⅳ)에서는 의사소통 장애를 표현언어장애, 혼재성 수용-표현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 그리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의사소통 장애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다. 그런데 문자언어장애인 읽기 장애와 쓰기 장애는 명백히 언어이며 의사소통에 필수적이기는 하지만 이를 학습장애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제외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식적인 분류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언어의 치료목적에 따라 분류한 것을 보면, 말장애는 조음장애, 음성장애, 말더듬으로 분류하나, 뇌성마비로 인한 언어장애, 구개파열에 따른 언어장애,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도 말장애의 특성이 나타나므로 장애 특성별로 분류하여 지도하고 있다. 언어장애는 언어발달지체와 실어증으로 나눈다. 그러나 대부분의 언어장애 아동은 앞에서 제시한 분류 중 두 가지 이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동을 특정 언어장애로 단정지어 지도하지 말고 아동의 의사소통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진단하고 그에 적절한 중재를 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국립특수원(199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2. 배소영(1998). 언어장애치료. 대구 : 한국언어치료학회
3. 이승환.배소영.심현섭 외 (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서울 : 하나의학사
4. 최세민(2004). 특수아동심리학.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5. 한국언어병리학회(편) (2002). 언어장애의 이해와 치료. 서울 : 군자출판사
6.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편) (2003). 언어장애아동 부모교실2003. 서울 : 한학문화
7. http://www.ohmydoctor.co.kr/un_right.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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