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교육행정]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1)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 명시된 정서장애의 정의
2) 미국 국립 정신건강 및 특수교육혐회에서 제안한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3) 한국 특수교육 진흥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서장애의 정의
4) Hewett와 Taylor
5) 정서장애의 용어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유형
1) 파괴적 행동
(1) 주의력결합 / 과잉행동장애
(2) 반항장애와 품행장애
2) 내재화 장애
(1) 분리불안장애 (2) 과잉불안장애
(3) 공포증 (4) 강박장애
(5) 우울증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학교 요인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사정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2) 적응행동
3) 과잉행동, 충동성, 산만함
4) 기타의 행동 특성
5.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진단기준
(1)부주의 (2)과잉행동
(3) 간단한 약물치료, 부모상담 및 교육이 필요
① 아이에게 안정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주변을 최대한 차분하게 정리해 준다.
②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길러주고 미리 계획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③ 아이가 고쳐야 할 목표 행동을 한 가지씩 정해 고쳐 나간다.
④ 대근육 운동을 통해 자기 몸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⑤ 가능한 한 상과 칭찬을 많이 하도록 한다.
⑥ 학습 성취를 적극 도와준다.
⑦ 필요하면 약물치료를 한다.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
6. 수업 방법과 교수 전략
① 정서적 문제 ② 사회적 문제
1) 정서적 문제를 감소하기 위한 전략
① 불안 감소전략 ② 적대적 행동 감소 전략
③ 짜증 감소 전략
2) 사회적 문제를 감소하기 위한 전략
① 방해행동감소 전략 ② 주의 집중을 높이는 전략
③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하는 전략
④ 과제 회피 행동을 감소하는 전략
3) 교사를 위한 강조점
4) 정서 장애아동 교수를 위한 10가지 조언
7.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1) 수업 중 큰 소리로 떠들기
① 규칙 정하기 ② 강화 ③ 차별강화
④ 반응대가 ⑤ 자기조절
2) 수업 중 돌아다니기
① 학급규칙 확인하기
② 수업 중 자리에 앉아 있는 행동
③ 반응대가 ④ 좌석 배치
⑤ 자기기록법
3) 사회적 관계형성의 어려움
① 시범 보이기 ② 역할놀이 ③ 대체행동 강화
④ 행동분석 ⑤ 시범
(1) 주의집중력 결여
① 주의집중을 위한 신호 사용 ② 좌석 배치
③ 지시전달의 간단명료화 ④ 속도감 있는 수업 진행
⑤ 지속적인 점검 ⑥ 수업 진행의 다양화
⑦ 개별학습 공간의 확보
(2) 조직력의 결여
① 시간 분배 ② 교재 정리 ③ 과제 전달
④ 질문하기 ⑤ 집단과제
(3) 반응 정확도의 결여
① 정확도 점검 ② 교정연습 ③ 적절한 교재 사용
④ 시험연습 ⑤ 생각하기 ⑥ 반응대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정서 및 행동장애는 장애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개념모델들과 정의하려는 목적의 차이, 인간의 주관적 감정이나 행동에 대한 측정 및 분류상의 어려움, 기타 장애와의 연관성 등으로 인하여 아직까지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정 진단 기준의 선정이나 정의가 어려운 영역이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신지체 등의 다른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장애아동들은 여러 유형의 문제행동들을 일시적으로 나타내기도 하므로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의하기가 어렵다. 특수교육 영역의 많은 전문가들은 나타내고자 하는 장애 영역을 표현하기에 더 적절하고, 아동에게 주어지는 장애 낙인이 덜하다는 이유 때문에 정서장애(emotionally disturbed)라는 용어보다 행동장애(behavior!ally disordered)라는 용어를 더욱 선호해 왔다(Smith, Wood, & Grimes, 1988). 최근에 미국의 국립 정신건강 및 특수교육 협회(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한 이후로, 법적인 공식 용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분야와 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정 장애를 정의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적 중재를 받을 대상과 중재방법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하는 것이나 장애아동을 교육할 전문가를 훈련하는데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애매모호하고 부적절한 정의는 부적절한 법적, 행정적 정책을 낳게 만들고, 비효과적인 중재방법과 기능적이지 못한 교사훈련 프로그램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각 장애 영역의 정의는 최근 연구의 지식과 정보에 따라 수정되어져야 한다. 또래관계에서 소외를 경험한 아동들은 어떤 형태로든 사회·정서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으로 어려움을 보이게 되는데, 조기에 어떤 지원과 중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발달적 위기에 처하게 되고 청소년 비행과 성인기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건강 문제로 발전될 위험이 매우 크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제시된 바 있다(Bukowski, Hoza & Newcomb, 1991; Cowan, Pederson, Babigian, Izzo & Trost, 1973; Parker & Asher, 1987; Rutter & Garmezy, 1983). 이와 같은 점에서 선진 외국에서는 다양한 사회적 기술 훈련(social skill training) 프로그램 또는 사회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들을 일찍부터(예; 1942년의 Chittenden의 연구) 개발, 수행해 오고 있다.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일반아동들 중 사회·정서적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많이 실시되어왔지만, 정서/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과 같은 출현율이 높은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도 흔히 실시되는(popular) 중재프로그램(Kavale & Forness, 1999)이다. 장애아동의 사회적 발달은 대인적·사회적 관계형성 및 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능력이기 때문일 것이다. 본 글에서는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개념적 모델과 정의와 사회성기술 교수와 행동관리에 대해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선희 (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유형에 따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인과모형탐색. 미간행 박사학위청구논문 :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승국, 김옥기 (1995). 사회성숙도검사 요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김승국 (1998). 특수교육학. 서울: 양서원.
박성연, 도현심, 정승원 공역 (1996). Luster & Okagaki 저. 부모-자녀관계: 생태학적 접근. 서울: 학지사.
문수백, 변창진 (!997). 카우프만 아동용 개별지능검사. 서울: 학지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1994). 문장이해력 검사 요강.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이경숙, 유윤정, 안동현, 신의진 (1996). ADHD 아동과 외면화 증후를 공존질환으로 갖는 ADHD 아동간의 심리사회적 변인에 관한 비교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7권 2호, 203-212.
이영, 나유미 (1999). 유아의 애착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 또래 상호작용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제19집, 19-32 .
이재연, 김경희 (1994).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학 교사회 다문화가정 아동복지서비스
  • 사회 복지 서비스다문화가족의 아동복지서비스. 현장 조사1. 학교사회의 개념 및 목적심리 사회적 문제해결개개인의 잠재력 • 능력 최대한 발휘사회복지 실천의 전문분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첫째.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둘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셋째.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정당성을 인정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Ex) 미국 – 장애인 교육법2.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대상요보호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을 대상대인관계에서 만성화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로써,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행동, 교사의 권위에 갈등을 나타내는 학생심리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으로 우울, 소외, 공포, 불안 등을 보이는 학생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과 조퇴 등의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결손가정, 이혼, 빈곤 등의 가정환경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학대, 방임 등의 아동・청소

  • 저소득 방임 가정 청소년들 의자기 통제력 및 일상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 및 폐해인터넷 장단점(2,3회차):인터넷 퀴즈, 인터넷 장단점 토론, 전지작업, 그룹별 발표, 중독예방법 토론 및 제시네티켓(4회차):온라인상에서 지켜야할 윤리, 네티켓 10개명 제작, 유익한 사이트와 유해사이트의 폐해를 파악, 권장사이트 목록 제작06.04컴퓨터 전문가,사회복지사13명주1회/ 2시간/4회‘인터넷 사용 행동 관찰’실시인터넷 사용시 ‘인터넷 사용 행동 관찰표’를 작성하고, 이를 집단 내에서 점검을 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 학대피해아동 학대 아동의 유형 아동학대의 원인 학대피해아동 아동학대 신고 아동학대 상담기관의 역할
  • 행정∙법률06 아동학대 신고 방법 및 판단 07 상담기관의 역할 08 개선 방안09 예방 및 치료참고문헌01학대피해아동 보호사업의 이해아동학대I 학대피해아동 보호사업의 이해1.학대피해아동의 개념아동학대넓은의미좁은의미의도적으로 신체 영역에 손상을 가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ex)신체적 학대,성적 학대학대와 방임은 물론 사회제도까지 포함하여 의도성의 여부에 관계없이 아동의 전인적 복지를 저해하는 모든 행동과 제도를

  • [사회복지] 아동복지법의 의의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장애아동, 정신장애아동, 정서장애아동)③ 사회적․법적 보호아동(가출아동, 비행아동)3, 아동복지의 원칙① 권리와 책임의 원칙 : 아동의 건전한 성장에는 아동, 부모, 사회가 각기 권리와 책임의 확립에 기초한다.②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 전체 아동 대상의 보편성과 도움이 요청되는 선별 성이 상호보완적으로 적용된다.③ 개발적 기능의 원칙 : 예방적, 적극적, 의도적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 기능을 요구한다.④ 포괄성의 원칙 : 행정의 측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