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게임과 문화] 컴퓨터 게임과 문화 - 신화로 풀어본 프리스타일(Free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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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컴퓨터 게임과 문화 수업 시간에 쓴 보고서입니다.

신화론에 입각하여 온라인 농구게임 프리스타일을 분석하였고, 많은 스크린샷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게임소개
Ⅲ. 신화적 논리로 풀어본 프리스타일
1. 프리스타일과 ‘성적(聖的) 시공간
2. 게임 내 마법적 요소들
1) 현실의 물리법칙과 한계 또는 금기를 넘어서는 행위
2) 부활
3) 육체적․정신적 강화
4) 시간의 가역
3. 프리스타일에서 드러나는 원형
1) 영웅
2) 정신적 스승
3) 관문 수호자
4) 트릭스터 & 그림자
4. 영웅의 여행 - 모험과 귀환
Ⅳ.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신화적 논리로 풀어본 프리스타일

1. 프리스타일과 ‘성적(聖的) 시공간

수업시간에 배웠듯이 인간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끝없이 ‘원형’을 추구해왔다. 칼 구스타프 융은 ‘원형’에 대해 이야기하며 무의식의 구성요소를 독자적으로 체계화했다. 그는 인간의 심층 무의식을 새롭게 해석하는 집단무의식, 원형, 그림자,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등의 개념들을 이야기했다. 융의 주장의 궁극적 목표는 무의식을 두려워하지 말고 의식과 무의식이 결국은 하나의 경지가 되는 ‘자아실현’의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실현의 근거는 고대의 많은 전승물들에 나타나 있다. 이러한 고대적 흔적들과 종교적 사유 등이 캠벨의 신화학과 만나면서 모험과 투쟁, 쟁취, 자아실현의 목적에 도달하는 체계가 성립된다. 이것이 바로 크리스토퍼 보글러가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에서 언급했던 ‘영웅의 여행’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엘리아데는 『성과 속』에서 인간은 현실적 시공간과 분리되어 있는 ‘성스러운’ 시공간을 추구하며 그 시공간 속에서 거룩한 역사를 재현함으로써, 즉 신의 행위를 모방함으로써 신화적 복귀를 추구한다고 설명한바 있다. 신화와 의례가 분리된 이후 인간은 끊임없이 태고적 원형 혹은 원형신화를 추구하거나 그것을 대체할만한 것들을 만들어왔다. 조별 발표에서 이야기했듯이 오늘날의 컴퓨터게임을 비롯한 각종 문화 매체들 또한 끊임없이 영웅의 여행 과정 혹은 원형을 체험할 수 있는 ‘성스러운’ 시공간들을 창조해냈다. 자신의 무의식으로의 여행, 자신의 심리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가상 시공간을 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컴퓨터 게임과 문화」, 김원보 외, 이룸, 2005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크리스토퍼 보글러, 함춘성 역, 무우수, 2005
「디지털 스토리텔링」, 고욱, 황금가지, 2003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 : 게임 은하계의 뉴 패러다임」, 한혜원, 살림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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