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비평, 연극의 이해, 희곡] 한, 중, 일 연극의 공통적인 특징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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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 중국 일본, 삼국의 전통연극을 비교분석한 자료입니다.

관련 주제를 학습할 시 기본적인 개념을 잡는데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본문내용
한, 중, 일 세 나라 연극의 특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동양연극과 서양연극을 비교해보자. 한국, 중국, 일본을 포함한 동양연극은 서양연극과 마찬가지로 원시 신앙체계에 바탕을 둔 ‘제의적 연희’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서양연극이 극문학․연극양식․무대형태 등 모든 면에서 신구(新舊)의 교체에 의한 발전을 뚜렷하게 보여주는데 반하여 동양연극은 제의적 또는 민속극적 형태를 보전하거나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동양의 연극은 양식의 변천을 각 시대별로 구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같은 동양이라 해도 지역․풍토․종교․사회․문화 등 여러 요인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양식으로 나타난다.
또한 동양 연극이 ‘시현적(示顯的) 연극’이라면 서양 연극은 ‘재현적(再現的) 연극’이다. 서양 연극이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무대 위에 충실하게 재현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데 비하여 동양 연극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 현실을 전달 또는 시현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이 근본적인 차이는 결과적으로 서양 연극은 철저한 사실주의를 구축하게 하였고, 동양 연극은 ‘총제적이고 양식화된 연극’으로 발달하게 하였다.
이러한 점들을 바탕으로 한, 중, 일 세 나라 연극의 공통적 특징을 정리해보면,
첫째, 극문학이 독립되어 있다기보다 서사성이 강한 신화․전설․민담 등 주로 구비문학에서 출발한다.
둘째, ‘화극(話劇)’이라기 보다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극의 형식을 취하고 있어 동작이나 소리가 정형화되어 있고, 또한 음악이 극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중국의 강창(講唱)을 비롯하여 한국의 판소리, 일본의 노오(能)․조루리․가부키(歌舞伎)에서 악극성(樂劇性)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인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고전극으로서의 ‘희곡’이라는 어휘를 풀이해보더라도 “놀이(戱)”가 “노래(曲)”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듯이, 발생기부터 그 주요한 요소로서 대사․연기․무용이 음악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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