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이해, 디자인, 문화] 세계 걸작 디자인 - 타이어 디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자인과 이해 시간에 쓴 세계 걸작 디자인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타이어 디자인이라는 독특한 소재에 대해 썼습니다.
디자인 파워, 디자인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들어있고
한국타이어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들이 실려있습니다.
사진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디자인 쪽 개론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 들어가며 - 타이어(Tire)와 디자인(Design)

◎ 한국타이어의 경영이념

◎ 제1회 한국타이어 디자인 공모전
(‘98 HANKOOK TIRE Design Awards)

◎ 제2회 한국타이어 디자인 공모전
(‘2000 HANKOOK TIRE Design Awards)

◎ 마치며 - 디자인 경영과 디자인 파워

◎ 참고 서적 & 웹 사이트
본문내용
들어가며 - 타이어(Tire)와 디자인(Design)
창의적인 디자인 경영은 디자인 영역을 스스로 확장하여 기업 경영을 더욱 탄력있고 융통성 있는 전략으로 거듭나게 한다. 기능과 가격경쟁만으로 승부를 걸던 디자인 저관여 제품 시장에서도 이제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깨고 종래의 지식에 도전, ‘디자인 주도 제품’을 개발하여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과학이 숨어있고 디자인이 드러나는 제품, 이미지가 제품력을 완성하는 서비스, 고객의 소중한 생명을 디자인하는 ‘파괴적 창조’는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만들어낸다. 디자인 경영은 고객과 공유된 이해와 책임있는 디자인 권한부여와 계속적인 자기 혁신을 촉진, 새로운 세계시장과 고객 만족을 실현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지금까지 타이어는 제품의 속성상 외관의 심미성보다는 안전성, 내구성, 구동력, 제동력 등 기능적인 측면이 부각되는 제품이었기 때문에 디자인과는 무관하게 여겨져 왔다. 그러나 타이어의 디자인은 심미성은 물론 성능 개선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타이어의 디자인 개발은 기존 제품에 대한 단순한 스타일링을 위한 차별화가 아니라, 제품 자체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타이어 개발과 맞물려 이루어져야 한다. 타이어의 성능은 대부분 트레드 패턴(Tread Pattern)에 따라 결정된다. 한편 사이드월(Sidewall) 디자인은 성능과는 밀접한 관계가 없으나 사이드월을 통해 고객들이 타이어의 정보를 얻기 때문에 미적으로 아름다워야 될 뿐만 아니라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정확한 표현이 요구된다. 이처럼 타이어 디자인은 트레드 부분의 성능 위주의 디자인과 사이드월 부분의 심미성 위주의 디자인으로 이루어진다.
◎ 국내 업계 최초의 디자인 경영
한국타이어는 1978년에 디자인 개념을 처음 도입한 이래 1990년 기술연구소 내 제품디자인과 설립을 계기로 제품개발에 디자이너의 본격적인 참여를 이루어냈다. 1995년 제품디자인 부문과 본사의 시각/ 광고/ 홍보 부문을 통합한 디자인 광고팀을 발족하면서 체계적인 디자인 경영 전략을 수립, 타이어 업계에서 디자인 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었다. 해외 기술센터에 현지 디자이너를 고용하고 1998년에는 세계 타이어 업계 최초로 대학생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2000년에는 해외 디자인 대학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다각적 활동을 통해 디자인 경영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서적 & 웹 사이트


- 단행본
「2001 세계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품집 국내편」, 디자인하우스, 2001
「디자인 경영우수사례」, 산업자원부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2001

- Web Site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http://www.hanta.co.kr
한국 디자인 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designdb.com
“Design A to Z” 홈페이지 http://www.designatoz.com/2002/index.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타이어(Tire)와 디자인(Design) 이부분 설명 좋음
    공모전에 대한 포스터 설명 많음
  • lyk0***
    (2008.05.15 04:32:05)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문화, 선택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판단, 이의 대응전략으로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채택, 네슬레의 기업브랜드와 수많은 제품브랜드를 세계화하는데 주력해 왔다.네슬레는 이와 관련해 네슬레의 브랜드가 경쟁브랜드와 품질, 편의성, 소비자 만족도 면에서 어떻게 네슬레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확신시킬 수 있겠느냐는 물음에 충실하게 대처해 나갔다. 이는 네슬레가 모든 문제의 핵심은 브랜드에 있다는 신념을 갖고 체계적인 글로벌 브랜드전략을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문화, 선택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판단, 이의 대응전략으로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채택, 네슬레의 기업브랜드와 수많은 제품브랜드를 세계화하는데 주력해 왔다.네슬레는 이와 관련해 네슬레의 브랜드가 경쟁브랜드와 품질, 편의성, 소비자 만족도 면에서 어떻게 네슬레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확신시킬 수 있겠느냐는 물음에 충실하게 대처해 나갔다. 이는 네슬레가 모든 문제의 핵심은 브랜드에 있다는 신념을 갖고 체계적인 글로벌 브랜드전략을

  • 경영경제 마케팅 전략 - 렉서스 성공 사례
  • 디자인하였다고 한다.이제까지 남성의 소유물로 인식되어 왔던 자동차를 여성 또한 소유가 가능하며, 그러한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여성적 감성에 맞는 디자인을 한 것이다. 렉서스도 이와 같이 자체 노력을 통해 더 넓은 고객 층을 확보하고, 고객들에게 색다른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3. 특정 장소와의 제휴를 통해 렉서스 고객에게 특별한 서비스 제공하자!외국의 렉서스 마케팅의 경우, 호주의 오페라 하우스나 호텔 등과 제휴를 맺어

  • [경영학,경영학원론] 도요다렉서스의성공요인분석
  •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태생의 한계를 딛고 렉서스가 고급차 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며 벤츠나 BMW에 버금가는 가치를 인정받게 된 도요타는 값싼 일본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부호인 빌 게이츠가 즐겨 타는 차, 보편적인 세계화 시스템이 만들어낸 걸작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세계문화유산 중 무형유산에 해당 안 되는 것 - 정선아리랑 ※ 세계문화유산 중 무형유산 :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 판소리12. 혼 - 박은식 ‘옛 사람이 말하되 나라는 반드시 멸망하나, 역사는 멸하지 않는 것이니라. 따라서 나라는 形이요, 역사는 神이다. 神이 있어 멸망치 아니하면 形이 때때로 되살아 날 수 있는 것이다.’박은식의 「한국통사」에 나오는 내용의 일부. 박은식은 민족정신을 혼으로 파악하여 혼이 담겨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