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화] 모스크바 제3로마설<Третий Ри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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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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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5세말~ 16세기 러시아의 전반적인 사회경향
2. 모스크바 제3로마설
[정의]
[성립배경]
[사상의 형성과 의의]
3.러시아 정교회
[정교회의 형성]
[동방정교회의 특징]
[러시아 정교회(Russian orthodox church)]
4.정교회와 가톨릭교의 비교
- 본문내용
-
1. 15세말~ 16세기 러시아의 전반적인 사회경향
-역사적 발전 과정에의 전환기
:통일 러시아 국가의 형성과 몽고 따따르의 지배에서 해방으로 러시아의 민족성 형성을 위한 역사와 문화 발전의 전반적인 방향을 잡기 시작함.
-통일된 국가권력의 형성기
:15세기 이전의 봉건적인 분열 상태의 극복과 통일된 국가의 형성을 위하여 경제적 문화적 발전을 위한 좋은 환경을 마련하고 민족적 주체의식을 고양하였으며, 16세기에는 북동쪽과 북서쪽 루시의 모든 땅을 흡수한 러시아 국가를 형성.
2. 모스크바 제3로마설
[정의]
정교의 번성과 함께 모스크바는 제3로마(Третий Рим)로 불리어지기 시작하였다. 즉 예루살렘에 이어 세계 기독교의 중심지로 되었던 로마가 로마제국의 멸망과 함께 무너졌고, 교회의 중심은 동로마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플(제2로마)로 옮겨졌는데, 이것이 동로마제국의 멸망으로 사라지고, 세계 교회의 새로운 중심지가 모스크바로 되었다는 논리이다.
이러한 논리의 연장선상에서 러시아인들은 스스로가 '정통(orthodox)' 기독교 신앙의 소유자이며, 교회는 "정교회"(Ортодоксия)라 부른다. 그리스어에서 '오르토독시야'는 신에 대한 "바른 신앙", "크리스트의 진정한 가르침"이라는 의미 외에 "신에의 진정한 숭배"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러시아 정교회는 로마 교황청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며, 최고의 교회 지도자는 러시아정교회의 총 주교(파트리아르흐: патриарх)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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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문화사-슐긴 외
이야기세계사2-청아출판사
세계사 101장면(인류의 출현에서 소련의 붕괴까지)-김희보
동방 정교회, 역사와 신학 -강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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