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신문방송, 언론학] 언론학개론 -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인터넷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론학개론 과제로 A+받은 보고서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인터넷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
인터넷의 발전과정과 인터넷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현재 인터넷 신문 현황에서부터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전망까지 폭넓게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Ⅱ. 본론
1.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과정
2. 인터넷의 특징
3.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인터넷
1) 매체로서의 인터넷의 성장 요인
2) 인터넷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4. 인터넷 신문을 통한 인터넷 매체의 강점과 약점 분석
1) 인터넷 신문의 개념
2) 우리나라 인터넷 신문의 현황
3) 인터넷 신문의 강점․약점 분석과 발전방향 모색
5.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대한 전망

Ⅲ.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2000년 말 현재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는 약 4억 명에 이른다고 한다. 1996년과 1998년의 인터넷 이용자 수가 각각 4,000만 명과 1억 명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불과 4년 만에 10배, 2년 만에 4배나 증가한 수치이다. 이러한 증가세는 2005년에 약 10억 명의 이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할 것이라는 추정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2001년 9월 현재 2,412만 명으로 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의 강점은 단지 정보통신 인프라에 그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 그 영역을 확대해 간다는데 있다. CIA의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가 1,000만 명을 돌파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년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1,000만 명 단계까지 이르는데 신문이 41년, 전화 38년, 케이블 25년, 휴대폰이 9년이 걸렸음을 감안한다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 인터넷의 확산 속도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을 기반으로 인터넷 신문은 새로운 통합매체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미 세계 50대 엘리트 신문과 미국의 100대 신문의 98%가 인터넷 신문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많은 인터넷 신문이 존재한다. 인터넷 신문은 단순히 인쇄신문을 보완하는 역할이 아니라 독자적인 매체로서 자리잡고 있으며 기존 신문사 소유가 아닌 독자적인 인터넷 신문이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
이렇듯 인터넷은 이제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으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급성장하고 있다. 과연 무엇이 인터넷을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급성장시키고 있을까? 이 보고서에서는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과정, 매체로서의 인터넷의 특징과 함께 인터넷 매체의 성장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고 우리나라 인터넷 신문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을 통해 인터넷 매체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더 나아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대한 분석과 전망, 즉 인터넷이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서 전망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과정
인터넷은 전세계의 컴퓨터 네트워크가 연결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이다. 인터넷에는 개인, 정부, 교육기관 및 기업에서 일하는 수천만 명의 사용자가 연결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인터넷이란 지역별 혹은 단체별로 운영되는 지역 네트워크망(LAN, Local Area Network)을 ‘TCP/IP’라고 하는 공통된 통신규약을 사용하여 거대한 네트워크로 다시 연결(MAN, Matropolitan Area Network) 함으로써 네트워크간의 자유로운 정보교환을 가능하게 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서정우, 『현대신문학』, 나남, 2002
▷ 강미은, 『인터넷 저널리즘과 여론』, 나남, 2001
▷ 김택환, 『인터넷 신문 정책․법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뉴스협회, 1999
▷ 『한국의 인터넷 신문 - 실태와 과제』, 한국언론재단, 2001
▷ 『‘99 인터넷 신문 이용자 조사』, 한국멀티미디어뉴스협회, 1999

▷ 한국멀티미디어뉴스협회 홈페이지 - http://www.kmmnews.or.kr/
▷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넷” - http://my.dreamwiz.com/yerai/text2.htm
▷ “인터넷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가장 가까운 모사물이다“
- http://home.nownuri.net/~applseed/text2.htm
▷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 http://www.kora.or.kr/junggi/contents98/98_15_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신문방송]`조선일보`의 보수성에 관한 일 고찰
  •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의 보수에 관한 연구가 본고의 핵심이며 이 연구를 위해서 우선 보수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설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언론이 띄게 되는 성격이 기본적으로 그 사회의 사상적,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상황과 총체적으로 연관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한국 사회의 보수에 대한 고찰을 선행한 후 의 보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보다 과학적일 것이다. 이상과 같은 과정이 본고의 연구 문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과학, 체육, 사회 과목 등이다. 캐나다의 미디어 교육은 하나의 특정한 과목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다양한 주제와 연결시켜 실시된다. 즉, 모든 교육 과정에서 미디어 교육의 기회가 제공된다고 할 수 있다.캐나다의 미디어 교육 내용은 미디어 자체에 대한 교육과 미디어와 관련된 이슈로 분류된다. 미디어에 대한 교육은 광고, 뉴스, 텔레비전, 만화, 인터넷, 영화, 사진, 신문, 잡지, 비디오게임, 대중 음악 등을 대상으로 하며, 미디어 이슈에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신문, 영화, 잡지)가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올바로 분석, 평가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미디어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의 산업화는 대중매체의 급격한 발달과 확장을 가져왔다. 이와 함께 부상된 정보사회 속에서 거의 모든 사회구성원은 각종의 미디어와 밀착된 미디어세계 속에 살고 있다. 어린 연령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미디어들은 하나의 당

  • [노이즈 마케팅] 노이즈 마케팅
  • 인터넷의 발달, 휴대폰의 보급, 개인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보급으로 인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의사소통의 매개체가 늘어났다. 이런 이유로 현대사회는 노이즈 마케팅이 성공하기에 좋은 환경이다.5.2. 선정주의선정주의(Sensationalism)란 용어는 원래 철학과 문학 분야에서 유래된 것으로 1830년대 초 신문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이래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거의 모든 표현매체에서 상용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

  • [정보화사회] 정보격차
  • 사회, 문화는 물론 우리의 의식구조에까지 대변혁을 가져오고 있으며, 통신기술은 다양한 개개의 표류정보(Information Float)들을 체계화하고 정보전달시간을 더 한층 단축시켜 변화의 속도를 가속시키는 정보사회의 주역이자 총아로 각광받게 되었다. 이것은 사회가 항상 유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과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는 점을 시사한다. 정보화 사회를 옹호하는 학자들은 정보화 사회를 아래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